[TQM] TQM(총체적품질경영, 총체적품질관리)의 단계와 비판 및 전략 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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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론

Ⅱ. 품질경영의 개념

Ⅲ. TQM의 원칙과 기법

Ⅳ. 품질경영의 의의와 목적

Ⅴ. 우리나라의 품질경영
1. 도입기 - 품질관리를 배우자
2. 보급기 - 품질관리로 해결하자
1) 품질관리사 제도의 실시
2) 공산품 국전 제도
3) 변혁기 - QC에서 QM으로
4) 확산기 - TQM으로 발전

Ⅵ. TQM의 요소
1. 고객중심
2. 종업원 참여와 팀웍
3. 지속적 품질개선

Ⅶ. TQM과 유사개념의 비교

Ⅷ. QM의 추진 단계
1. QC단계 : SQC시대
2. QA단계 : 품질시스템 시대
3. QM도입 단계 : 품질전략 시대
4. QM단계 : QM 문화시대

Ⅸ. TQM의 적용절차
1. 문제의 인식 및 TQM 도입을 위한 준비
1) 정보의 수집
2) 태도조사
3) 품질비용의 측정
4) TQM 추진 준비조직의 설치
2. TQM의 기본목표 설정 및 경영자의 열의
1) TQM의 기본목표 설정
2) 교육, 훈련의 실시
3) 커뮤니케이션
3. 개선대책의 수립 및 실시
1) 연간 방침관리의 실시
2) 교육, 훈련의 실시
3) 소집단활동의 추진
4) 품질보증 체제의 정비
5) 신제품 개발
4. 평가 및 새로운 목표의 설정
1) TQM 추진에 대한 평가
2) 새로운 목표의 설정

Ⅹ. TQM에 대한 이론적 비판과 비판의 한계

Ⅺ. 품질경영전략

Ⅻ. 인터넷과 품질경영전략
1. 고객만족 전략(인터넷 공개 데이터베이스 전략)
2. 홍보전략(웹 마케팅/광고 전략)
3. 제품개발 전략(유연 제품개발시스템 전략)

ⅩⅢ. 결론
본문내용
TQM을 구성하고 있는 각각의 단어들을 중심으로 볼 때, TQM의 개념은 다음과 같이 나누어볼 수 있다 Total - 조직의 모든 구성원이 행하는 역할과 행동으로 전원참여에 의한 조직의 공동목적 달성이 강조된다. Quality - 모든 기능, 시스템, 공정/과정, 산출결과의 품질개선 즉, ꡐ고객이 만족하는 품질ꡑ에 초점을 맞춘다. Management - 모든 활동에 적용되는 원칙 및 기법과 관련되는 ꡐ시스템의 관리ꡑ를 뜻한다.
TQM을 고객의 욕구를 계속적으로 충족시키면서, 조직활동의 모든 측면에서 품질을 계속적으로 개선하기 위하여 조직을 포괄적이고 통합적으로 관리하는 방법으로서, 근본적으로 변화에 대한 관리를 주임무로 하며, 고객의 기대욕구 증대와 소비자 중심 시장환경의 등장에 따라 도입의 필요성이 정당화되는 것으로 규정하고 있다. 여기에서의 품질은 제품의 질뿐만 아니라, 일련의 프로세스, 즉 처리하는 사람의 질까지도 포함하여 경영활동에서 일어나는 모든 투입되는 자원과 그것의 처리과정, 그리고 그 결과로 나타나는 결과물의 질까지를 포함하는 영역으로 확대하여 생각해볼 수 있다. TQM의 구현을 위한 주요 원리와 개념은 다음과 같이 정리해볼 수 있다. TQM을 구현함에 있어서 가장 중요한 자세는 임무를 규명하고, 고객 중심의 사고를 갖는 것, 운영에 대하여 체계적으로 접근하는 것, 인적자원에 대한 개발의 중요성을 인식하는 것, 장기적인 안목을 가지고 추진하는 것, 열의를 가지고 추진하고자하는 의욕 등이다. 또, TQM의 실천원칙은 고객에 초점을 두고, 구성원의 참여를 바탕으로 창의력과 전문기술을 동원하며, 피드백에 의한 지속적인 개선을 추진하는 것으로 요약해볼 수 있다.

Ⅱ. 품질경영의 개념

품질경영의 주창자인 Deming(1986)은 공공서비스조직에서 통계기법(SPC: Statistical Process Control)과 행태이론을 강조하는 TQM의 이론과 방법을 일정 조직에 적용․실행함으로써 그 조직의 병리현상을 치유할 수 있다고 믿었다. 이후 TQM의 이론과 방법은 많은 학자들과 실무자들의 관심 대상이 되었는데, 관련분야 있어서 이러한 새로운 경향에 대하여 J. Jordan(1992-3)은 1970년대가 목표관리(MBO)의 시대였다면 1990년대는 TQM의 시대라고까지 말하고 있다.
TQM 개념은 1950년대 Deming이 말하고 있는 바, ꡒ품질은 고객의 기대에 부응하는 것ꡓ이라는 주관적이고 소극적인 개념에서 최근에는 ꡒ품질이란 지속적으로 고객들을 만족시키는 과정ꡓ이라는 역동적 품질(Dynamic Quality) 개념으로 발전해왔다(Xu, 2002). 이러한 TQM 개념은 기본적으로 공통점들이 있음에도 불구하고 학자들에 따라 그 구성요소들에 대한 강조점을 달리함으로써 다르게 정의될 수도 있다. Deming(1986)이 생산성 향상을 위한 모든 조직 구성원의 참여, 권한 이양을 강조한 이후, Hunt(1993)는 TQM의 구성요소들로 고객만족, 모든 구성원의 책임 공유, 지속적 개선을, Cohen & Brand(1993)은 내부구성원의 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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