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차별과 평등] 차별과 평등 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7.11.25 / 2019.12.24
  • 15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97)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6,5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서론

Ⅱ. 법규범으로서의 평등개념
1. 절대적 평등개념
2. 부분 절대적 평등개념
3. 기회의 균등
4. 실질적 평등개념에 대한 비판

Ⅲ. 헌법규범으로서의 평등
1. 입법적 구분에 대한 통제
2. 입법적 구분과 법률요건

Ⅳ. 가정 내에서의 성차별
1. 남아선호사상
2. 여성의 이중노동
3. 가정폭력
4. 이혼율의 증가

Ⅴ. 사회노동에서의 남․여 불평등
1. 직종의 성별 분절
2. 여성업․여성직에 대한 차별적 대우
1) 입직구조상에서의 성차별
2) 승진기회에서의 성차별
3) 임금에서의 성차별

Ⅵ. 남성의 전유물로서의 직업 활동

Ⅶ. 외국의 양성평등
1. 스위스의 가장제 폐지
2. 일본에서의 호주제 폐지

Ⅷ. 정의로운 분배 기준

Ⅸ. 결론
본문내용
만일 생물학적 차이만으로 남녀가 사회에서 분담하는 역할을 규정한다면, 어느 시대나 어느 사회에서도 남녀는 똑같은 역할을 해야 할 것이다. 그러나 남녀의 기질의 차이나 사회적 역할이 일반적으로 생각하듯이 어느 곳에서나 동일한 것은 아니라는 것을 보여주는 문화인류학적인 연구는 많다. 가장 대표적인 연구는 잘 알려진 마가렛 미드(Margaret Mead)라고 하는 미국의 인류학자가 뉴기니아의 세 부족의 남성과 여성의 기질과 역할의 차이를 조사한 자료이다. 세 원시사회에서의 성과 기질이라는 이 연구에 의하면 뉴기니아의 참불리족은 여성이 경제권을 쥐고 있으며, 몸단장 같은 것은 하지도 않을 뿐더러 지배적이고 공격적인데다가 삭발까지 한다고 한다. 반면, 남성은 수동적이고 예술적이며, 섬세할 뿐더러 치장에 신경을 쓰고 여성들에 대한 뒷공론을 나누고 있다. 아라페쉬족은 남성과 여성이 기질에 있어서 차이가 거의 없고, 남녀 모두 온화하고 협조적이며 동정적인 소위 여성적인 기질을 가지고 있다. 역할 면에서도 남녀가 모두 아기를 공동으로 돌보고 있다. 반면, 먼더거머족은 여성과 남성 모두가 거칠고 폭력적이며 사나운 소위 남성적인 기질을 가지고 있어서 서로 경쟁하고 불신하는 적대적인 관계를 보이고 있다. 이러한 연구결과는 남녀의 기질과 역할에 본래적인 차이는 적으며, 오히려 그 종족과 사회구조가 강조하는 어떤 기질과 환경적 요인이 남녀 모두에게 나타나 역할 분담에도 남녀 구분이 명확하지 않다는 점을 보여주고 있다. 즉 우리가 현재 생각하는 남녀 역할의 차이가 본래적인 것이라기 보다는 사회화 과정의 결과임을 강하게 보여주는 사례이다. 만일 단지 생물학적 요소만으로 남녀가 사회에서 분담하는 역할을 규정한다면, 어느 시대나 어느 사회에서도 남녀는 똑같은 역할을 할 것이다. 이러한 면을 고려하여 최근에는 생물학적으로 태어날 때부터 결정된 성(sex)과 생물학적 성을 기반으로 하여 여러 가지 사회화를 통하여 사회심리적으로 습득하게 되는 성(gender)을 구분하는 것이 보편적이다. 즉 생물학적으로 결정된 성(sex), 즉 남성과 여성의 생식기관과 기능의 차이는 어느 사회나 어느 시기에서나 동일하고 불변하지만, 사회문화적으로 결정되는 성(gender)은 공간적, 시간적으로 다르며, 계속적으로 변화되는 속성을 가지고 있다는 것이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남녀평등] 성역할에 따른 성차별과 남녀평등(양성평등)문제 심층 분석
  • 성역할에 따른 성차별과 남녀평등(양성평등)문제 심층 분석Ⅰ. 서론Ⅱ. 새로운 성역할 개념Ⅲ. 성역할의 사회화1. 가족2. 교육기관3. 대중매체Ⅳ. 성차별이란 무엇인가Ⅴ. 평등원칙의 구조Ⅵ. 평등규정의 법적 성격Ⅶ. 양성평등Ⅷ. 양성평등 교육1. 양성평등 교육의 개념2. 양성평등 교육의 목표3. 각 국의 양성평등교육 실태1) 미국2) 영국3) 일본4. 소결Ⅸ. 결론Ⅰ. 서론우리들은 대체적으로 어떤 ‘정의’의 개념을 가지고 있다. 교과서적인

  • [여성차별] 여성차별과 남녀평등의 내용과 다양한 사례 분석 및 향후 과제, 조치 고찰
  • 여성차별과 남녀평등의 내용과 다양한 사례 분석 및 향후 과제, 조치 고찰Ⅰ. 서론Ⅱ. 합리적 차등1. 합리적 차등의 개념적 정의2. 미국에서의 합리적 차등개념의 형성 과정과 내용1) 공민권법 제7편의 역사2) 진정 직업 자격 입증을 위한 원칙들3) 진정 직업 자격의 편의적 이해 금지Ⅲ. 농담, 칭찬 그리고 성희롱의 차이Ⅳ. 여성차별과 고용평등Ⅴ. 직장내 남녀차별1. 직장내 성희롱2. 모집과 채용에서의 남녀차별3. 임금에서의 남녀차별4. 승진에

  • [불평등][차별][불평등도][국제체제불평등][성불평등]불평등(차별)과 불평등도, 불평등(차별)과 국제체제불평등, 불평등(차별)과 성불평등(남녀차별), 불평등(차별)과 교육불평등, 불평등(차별)과 정보불평등 분석
  • 불평등(차별)과 불평등도, 불평등(차별)과 국제체제불평등, 불평등(차별)과 성불평등(남녀차별), 불평등(차별)과 교육불평등, 불평등(차별)과 정보불평등 분석Ⅰ. 불평등(차별)과 불평등도Ⅱ. 불평등(차별)과 국제체제불평등Ⅲ. 불평등(차별)과 성불평등(남녀차별)Ⅳ. 불평등(차별)과 교육불평등Ⅴ. 불평등(차별)과 정보불평등1. 빈익빈 부익부2. 소익부 노익빈 현상3. 지역․성별간 정보 격차 심화참고문헌Ⅰ. 불평등(차별)과 불평등도불평등도 측

  • 젠더에 따른 교육,학교의커뮤니케이션,젠더분석,젠더의불평등,젠더차별
  • 차별하지 않는 마음』(4학년)-남녀에 대한 차별을 여러 학생 들이 다각화를 통해 반성하는 과정을 보여주고 있다.『평등한 우리』(5학년)에서 아버 지의 저녁 준비는 맞벌이 부부의 가정에서의 가사노동문제를 다룸. ⇒ 이 외에는 주로 아버지는 직장인, 어머니는 주부로 묘사함.(저학년 교과서가 많음)예2)초등학교 사회교과서의 남녀 역할에 대한 분석- 중학교에서는 가정과 기술이라는 과목에서 두드러짐. 가정에서는 소비생활과 연결되는 자 원활

  • 남녀차별,남녀불평등,성차별사례,호칭속성차별,성차별이데올로기,호칭의미분석
  • 호칭 속 성차별(성과 사회 )목차I. 서론1. 연구의 필요성과 목적2. 연구문제3. 연구방법II.이론적 배경선행연구검토III. 호칭 속 성차별1.혈연관계로서의 가족관계 호칭의 의미 분석2.결혼을 매개로 한 가족관계 호칭의 의미 분석V. 성차별 이데올로기의 변화전망과 과제VI. 요약 및 결론VII.참고 문헌한국어라는 말속에는 한국인의 사고가 포함되어 있다. 그런데 한국인의 사고 속에 여성을 차별하는 불평등한 의식이 들어 있고 우리는 언어를 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