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독후감] 서평:이우혁의 ‘치우천왕기’ 를 읽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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하고 싶은 말
치우천왕기를 보고 핵심내용과 그에 대한 저의 개인적인 생각과, 교훈, 시사점을 중심으로 작성한 레포트 입니다.
지난 학기 문학의 이해 수업에서 20점 만점 받은 감상문 입니다.
치우천왕기 감상문을 작성하시는데 많은 도움 되실겁니다.
목차
< [독후감]서평:이우혁의 ‘치우천왕기’ 를 읽고 >

1. 서론

2. 본론
1) 치우천왕(蚩尤天王)
2) 염제 신농(炎帝,神農)
3) 황제(黃帝) 공손헌원(公孫軒轅)

3. 결론 및 느낀점

- 참 고 문 헌 -
본문내용
1. 서론
한민족은 유구한 역사를 자랑한다. 그 역사 가운데 마땅히 제왕이라 부를만한 인물이 있으니 그 이름은 바로 ‘치우’이다. 한민족은 고대의 중국과 많은 교류를 이루며 지내왔다. 현대에도 그렇고 과거에도 좋던 싫던 항상 관계를 맺어온 상대이다. 필자가 이번 과제에 있어서 다루고 싶은 부분은 한민족으로서 본 치우천왕과 고대 중국의 탄생 역사에 대해 좀더 깊게 알고 싶어서이다. 그리고 이번 과제를 다룸에 있어서 좀더 대중적이고 쉽게 접하고 이해할 수 있는 판타지소설이란 소재를 채택하게 되었다.
『치우천왕기』는 퇴마록을 쓴 이우혁의 판타지소설이다. 판타지 소설은 흔히들 많은 사람들이 판타지 소설하면 중세풍의 기사와 마법이 난무하는 등의 내용을 떠올리지만 사실 작가의 상상력에 의해 만들어지고 재창조 되는 가상의 공간이다. 그러나 『치우천왕기』를 단순한 판타지소설로만 취급하기에는 분명 일반 판타지소설과는 다른점이 많다. 첫째로, 이우혁이란 작가는 다른 판타지의 작가들과 수준이 다르다. 단순한 학력을 이야기하는 것이 아니라 글에 대한 애정과 노력이 다르다는 이야기이다.(물론 뛰어난 실력과 애정을 갖는 작가들도 많다.) 둘째, 역사적 사실을 근간으로 쓰여진 허구이다. 소설은 ‘허구’라는 요소를 가지고 있다. 작가는 허구 적절하게 잘 사용하여 어쩌면 일반인들이 다가가기에는 좀 어렵고 딱딱한 부분을 재미있고 흥미있게 젊은 사람들과 기성세대들의 관심을 모았다. 셋째, 민족적 자부심을 갖게 하였다. 『치우천왕기』를 읽다 보면 왠지모르게 마음이 뿌듯해져 온다. 우리 조상들 가운데 이렇게 대단한 인물이 존재 했었구나 하고 느낀다. 『치우천왕기』에 등장하는 염제(炎帝)신농(神農)[『치우천왕기』에서는 염제와 신농을 동일한 인물로 본다]과 황제(黃帝) 공손헌원(公孫軒轅)은 중국 고대의 영웅들이며 위대한 왕들로 삼황오제(三皇五帝)중의 두 인물이다. 항상 우리나라의 역사는 어딘지 모르게 중국과 일본에게 끌려 다니는 느낌이 있었는데, 『치우천왕기』를 읽다보면 통쾌하기가 이루 말할 수가 없다. 그렇다면 치우천왕과 염제신농 그리고 황제가 누구인지, 또 어떠한 역사적 근거를 가지고 있는지 살펴보기로 한다.

2. 본론
1) 치우천왕(蚩尤天王)
치우(蚩尤)는 중국의 여러 고서와 한국의 《환단고기(桓檀古記)》등에 등장하는 전설적 인물로써 흔히 군신(軍神)·병주(兵主) 등 전쟁의 신으로 통한다. 치우천왕·자오지천왕(慈烏支天王)·자오지천황·자오지환웅(慈烏支桓雄) 등의 이름으로 불린다.
중국 먀오족[苗族] 신화에서는 먀오족의 옛 이름인 구려(九麗)의 군주로 등장하고, 사마천(司馬遷)의 《사기(史記)》〈봉선서(封禪書)〉에는 한(漢)의 고조 유방(劉邦)이 패공(沛公)으로 칭한 뒤, 곧바로 치우에게 제사지내고 피로 북과 깃발을 붉게 칠했다는 기록이 보인다. 또 《산해경(山海經)》에 따르면, 치우는 탁록의 싸움에서 황제(黃帝)와 싸우다 응룡(應龍)에게 죽었다고 한다. 삼황(三皇)의 시대를 대체적으로 인정하는 중국 사학계와는 달리 한국 사학계는 치우의 역사적인 존재나 한민족과의 계승관계를 인정하지 않는다.
참고문헌
- 이우혁 / 치우천왕기 / 들녘 / 200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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