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교육의 역사적 이해] 한국교육의 역사적 이해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7.11.24 / 2019.12.24
  • 6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목 차
1. 서론

2. 본론
1) 전체주의 교육의 역사적 이해
2) 근대 국가주의 교육
3) 인간중심교육의 역사적 이해

3. 결론 : 현대교육의 과제와 전망
본문내용
1. 서론

- 현대문화는 질보다 양을, 아름다운 것보다 큰 것, 개성보다 조직을 추구한다. 이러한데서 현대의 교육은 Organization Man의 양성에 주력하고 있다.

- 학교 ; 현대적 생활의 기능을 가르치는 것 이상의 무엇을 하지 못하고 있다.
- 가정 ; 사랑과 자유를 터전으로 하지 않고 계약조직으로 이루어지고 있고, 아이들은 가정이 아닌 탁아소나 유치원 등에 맡기어져 있다.
- 사회 ; 집단적 사고, 행동, 기계적 생활의 영위가 강조되고 창조적 활동, 고독한 명상 속에서의 자유로운 결정이나 역사적 존재로서의 인간의 존엄성, 결단의 역사적 순간에 대한 강조는 없다.
- 개인 ; 어떻게 하면 집단 속에 더 잘 어울려서 집단을 닮을 수 있을까. 늘 <나는 나다>라는 것을 의식하면서도 그 <나>이기를 두려워한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교육사회- 제 4장 한국교육 변천의 사회적 배경
  • 제4장 한국교육 변천의 사회적 배경교육사회 *영어교수법Contents02일제 강점기03분단하의 교육제도목차 01근대학교 제도의 도입01*제가 맡은 부분은 생활지도의 개념입니다. 00교육사회Introduction우리의 교육은 처음부터 현재와 같은 모습이 아니었다. 세월과 함께 변하여, 오늘과 같은 모습을 띠게 된 것이다. 현재 한국의 교육제도는 세계 모든 나라와 마찬가지로 학교본위의 공교육제도이다. 각 시대마다 교육은 역사적, 사회적 조건에 의하

  • 교육학 교육의 역사적 기초
  • < 교육사를 공부하는 목적 >교육의 역사를 이해 현교육 현실의 문제점 파악 미래교육의 발전 방향 모색< 교육의 역사적 기초 >1.한국교육1)원시시대교육(1)특징-성인층이 미성숙자들을 집단적으로 훈련시키는 실생활과 직결된 교육(2)교육내용-생존에 위한 절실한 필요에 의해 이루어짐. 즉 생활과 직결(3)교육원리-뚜렷한 목적의식과 교육 내용의 적합성과 타당성 : 교육내용에 근거-학습동기의 원리 : 새로운 지식이나 기술을 배운다는 것은

  • 진보주의 교육철학이 현대교육에 주는 시사점
  • 교육개혁운동을 지배했던 사상으로 이해되고 있다. 비록 미국의 경우 진보주의 교육협회(Progressive Education Association)는 1955년에 해산되었다 할지라도 그 영향력은 이후 대부분의 서구사회와 그 영향하에 있는 많은 나라의 교육이론이나 교육개혁논의에까지 미쳐왔던게 사실이다. 그런데 과거 1세기동안 교육이론이나 교육실제에 상당한 흔적을 남긴 진보주의 교육은 범주화가 불가능할 정도로 다양하게 이해되고 있으며, 따라서 역사적 평가의 방향도

  • 한국어 교재의 과제와 발전
  • 한국어에 대한 관심이 집중되어 한국어교육기관이 증가하고 교재 개발 및 과제중심 교육에 대한 연구가 집중적으로 이루어진 시기라. 4기 (1998년-현재): 의사소통 중심, 과제 기반 중심, 기능 통합형 교재 개발 시작, 다양한 학습 목적에 맞는 교재 개발이 시작된 시기3.1. 1기: 1900년대 초기-1958년의 한국어 교재이 시기의 교재는 선교사로 우리나라에 온 외국인들이 한국어를 배우면서, 자신들이 이해한 내용을 바탕으로 책으로 엮은 것이 대부분이다.

  • [교육사회학] 한국 교육의 발전(교육열)
  • 교육열의 원인1) 교육열의 의미와 발단2) 근대 사회와 교육열의 전개4. 제도화 이론의 시각에서 본 교육열5. 바람직한 교육을 위해 나아가야 할 방햘6. 한국의 교육열에 대한 사례7. 생각해 볼 문제 (토론) 한국교육사회의 형성과정과 성격1. 서론 한 국가를 구성하는 사람들의 성향을 제대로 이해하기 위해서는 그 나라의 역사에 대한 지식이 필수적이다. 한국인의 국민성 중에서 빼놓을 수 없는 높은 교육열 또한 우리나라만의 특수한 역사적 배경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