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등학생 문제 찾기 능력과 창의성의 특성] 초등학생 문제 찾기 능력과 창의성의 특성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7.11.24 / 2019.12.24
  • 14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2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목 차
Ⅰ. 문제에 대한 정의와 문제의 특성
1. 문제에 대한 정의
2. 문제의 특성

Ⅱ. 문제찾기 능력
1. 철학적 관점
2. 문제 찾기의 유형
3. 문제찾기와 다른 특성들과의 관련
4. 문제찾기의 발달적 특성

Ⅲ. 창의성
1. 창의성의 개념
2. 창의성의 구성요인

참 고 문 헌
본문내용
Ⅰ. 문제에 대한 정의와 문제의 특성

문제 찾기에 대한 정확한 이해를 얻기 위해서는 먼저 문제가 무엇이고, 어떤 특성을 가지고 있는지 이해하는 것이 필요하다.

1. 문제에 대한 정의

문제 찾기에 관한 연구는 근래 들어 시작되었지만 문제찾기와 관련된 연구들의 역사는 꽤 오래되었다. 예를 들어 Dewey의 문제해결학습 절차 중 ‘문제의 인식’, Wallas의 창의적 사고과정 중의 ‘준비기’, 또한 Guilford의 SOI모델의 ‘문제의 민감성’이 문제찾기와 관련이 있다(하주현.2003). 그리고 Treffinger의 창의적 문제해결 수업모형의 3단계에‘문제찾기’도, Osborn의 5단계 모형인 ‘사실발견-문제찾기-아이디어발견-해결안발견-수용발견 ’에서도 문제 찾기에 대한 연구가 있다(박현주,1999). 문제찾기는 주어진
참고문헌
참 고 문 헌
김경자,김아영,조석희 (2000). 창의력 문제해결력 신장을 위한 단원개발 및 평가. 교육과정연구,18(2), pp.17-45.
김영채 (1999). 창의적 문제해결-창의력의 이론, 개발과 수업. 서울 : 교육과학사.
(1990). 학습과 사고의 전략. 서울 : 교육과학사.
(2001). 학습심리학. 서울: 박영사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창의성과 교육 레포트
  • 참고도서전명남(2003), (과학과 공학 교과의 교수 학습 개선을 위한)창의력 개발 : 교육용 워크북, 창지사.Cropley, Arthur. J.(2003), 창의성 계발과 교육, 학지사.장재윤, 박지영(2007), 세상을 변화시키는 힘, 창의성의 심리 여행, 가산출판사.* 참고사이트오메가 창의 학교 http://www.omegaedu.co.kr/한국 메사 http://www.nowmesa.org/

  • [초등 국어 모의 수업] 1-1 느낌을 나누어요(동물원에 가자)
  • 능력과 흉내 내는 말을 사용하여 재미있게 말할 수 있는 능력을 기를 수 있도록 하는 데 중점을 두고 있다. 우리말은 소리나 모양을 흉내 내는 말이 발달되었다는 특성을 갖고 있으며 이것이 일상 언어와 문학에서 광범위하고 다양하게 사용되고 있다. 따라서 처음 학교에 입학해 국어를 배우는 초등학교 1학년 학생들에게 우리말의 특징과 재미를 느낄 수 있게 해주는 마당이라 할 수 있다.2) 비판점① 부적절한 학습 자료소단원 ‘재미있는 말’은 학

  • 초등학교 대상의 미디어 교육
  • 능력을 길러주는 것을 말한다. 이런 과정과 능력은 당면한 사회 현상에 대한 비판적 안목, 정체성 함양, 사회 문화적 능력을 배양하는 데 기여한다. 김영순 외, 『미디어 교육과 사귐』, 연극과 인간, p6교육 없이도 직접 보고 들으면서 사회와 문화를 읽을 수 있지만 보다 날카로운 시선으로 눈앞에 벌어지는 현상을 바라보기 위해서는 제대로 된 교육이 필요하다. 특히, 정규 교육을 받기 시작하는 초등학생들에게 있어 미디어 교육은 매우 중요하다. 미

  • [초등 국어 기초이론] 5,6학년 국어교과서 분석
  • 초등학교 5, 6학년생의 교과목별 실태구 분5학년 학생 실태 및 문제점 분석6학년 학생 실태 및 문제점 분석교과교과국어0 말하기. 듣기능력은 우수하고 시와 소설, 동화를 작품의 내용을 쉽게 이해하며 주인공의 삶을 자신과 비교할 수 있음.0 쓰기 능력이 부족하여 문단의 구성과 원고지 사용법이 정확치 못하며 꾸미는 말을 사용하여 표현하는 능력이 다소 부족함.0 자기의 생각을 말하기를 좋아하나 발표력은 부족함.0 글을 읽고 내용을 잘 알

  • 한국 교육의 문제점과 그 해결 방안
  • 창의성, 인성, 직업능력 개발에는 전혀 도움이 되지 않는 교육이 행해지고 있다. 우리나라 사교육의 특징 중 하나는 지나친 영, 유아와 초등 사교육이다. 한, 중, 일 세 나라에만 불고 있는 영, 유아 영어 조기교육의 열풍, 그 중 우리나라의 영, 유아 사교육은 가히 열풍적이며 지나치다. 또한 초등학생들의 선행학습 교육, 성적 줄 세우기와 빈번한 평가, 그리고 그로 인한 학생들의 경쟁과 스트레스, 다양한 소질 계발을 위한 교육의 소홀 등의 문제가 도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