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힉] 분석철학과 교육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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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목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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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 차
1. 분석철학의 대두
2. 분석철학의 내용
1) 논리적 경험론
2) 언어분석론
3. 분석철학의 교육관과 비판
- 본문내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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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분석철학의 대두
- 분석철학은 실존주의와 더불어 20세기 현대철학의 2대 조류를 이루는 철학이다. 실존주의가 실존적인 인간에 초점을 두어 자아와 주체적 각성을 일깨우는 1인칭 나(I)의 의미를 밝히는 철학이라 한다면, 분석철학은 우리가 늘 쓰고 있는 일상 언어의 의미를 밝히는 철학이다. 따라서 실존주의는 존재의 철학이고 분석철학은 의미의 철학이라고 할 수 있다. 뿐만 아니라 실존주의는 극히 주관적인데 반하여 분석철학은 객관적이다. 실존주의를 지배하는 기저가 정서와 열정에 있음에 반하여, 분석철학은 엄격한 과학정신과 논리의 방법에 의거하고 있기 때문이다. 이와 같이 분석철학과 실존주의는 분명히 20세기 현대철학의 쌍둥이이지만 그 성격에 있어서는 극과 극을 달리하는 대조적인 철학이다. 그러나 분석철학은 확실히 20세기 과학의 산물이고 또 전통철학의 형이상학적 사유에 대한 반항아이다. 분석철학은 철저하게 형이상학을 배제하면서 논리나 검증을 철학의 한 방법으로 삼고 있기 때문이다. 그러므로 분석철학은 전통적인 철학과 같이 우주와 인생에 대한 체계적인 내용이나 특정의 사상을 밝히는 철학으로 보지 않는다. 즉 분석철학은 어떤 확고한 이념이나 계통화된 우주와 인생에 대한 신념으로 구성된 철학이 아니고 다만 철학적 방법을 다루는 일종의 방법론이라고 보고 있다. 말을 바꾸면 분석철학은 본질적으로 철학적 방법에 관한 철학하는 태도 또는 하나의 방법으로서의 철학이다. 분석철학을 철학하는 하나의 방법론으로 규정한다면 분석철학과 더불어 현대철학에 있어서 중요한 위치에 있는 현상학도 하나의 방법론의 학이라고 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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