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행정, 교육학, 교육] 교육행정학적 기초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7.11.24 / 2019.12.24
- 10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2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목 차
1. 개념
1) 교육행정의 의의
2) 교육행정의 영역
3) 교육행정의 과정 (R. T. Gregg)
2. 교육행정학의 형성배경
1) 교육행정학의 역사적 배경
2) 교육행정학의 발달
가) 고전 이론
(1) 과학적 관리론
(2) 행정관리이론
(3) 관료제론
나) 조직관리와 인간관계이론
다) 행동과학론
라) 다원론
(1) 체제이론
(2) 대안적 관점과 이론
3. 성격
4. 발달
5. 기반
6. 기본원리
1) 법규면
2) 운영면
- 본문내용
-
1. 개념
1) 교육행정의 의의
- 교육행정은 교육에 관한 행정과 교육을 위한 행정인데 여기에서 교육/행정에 대한 정의가 필요하다.
- 교육은 인간형성작용 ; “사회적 목표를 지향하며 개인의 능력을 점진적으로 신장, 발달시키는 작용”
- 교육을 사회적이라고 보는 이유는 교육의 목적, 조직, 내용, 방법 등이 사회적으로 규정되며, 교육이 사회적 현상과 불가분의 관계에 있기 때문이다.
- 행정 ; 협의 - 입법, 사법, 행정
광의 - 조직적 협동행위, 공동목표를 달성함에 필요한 협동적 단체행위
∴ 교육행정 ; 교육활동의 목표를 정하고 그 목표달성에 필요한 인적, 물적 조건을 정비, 확립하고 목표달성을 위한 활동을 지도, 감독하는 것
* 교육행정의 정의는 ‘교육행정이란 무엇인가?’라는 질문에 대한 답을 밝히는 일로 어디에 초점을 두고 어떤 입장에서 정의하느냐에 따라 성격, 영역, 기능 등도 달리 규정할 수 있다.(김남순)
가. 법규상의 개념(국가공권설) : 분류 체계론이라고도 하는데, 교육행정은 일반 행정의 일부로서 교육에 관한 행정이라고 정의하는 것으로 교육관계 법규와 정책의 테두리 안에서 교육제도와 시설을 유지하고 관리하는 작용을 교육행정이라고 일컫는 것으로 ‘교육’보다는 ‘행정’을 더 우선시 하는 입장
나. 기능론적․조건정비설적 해석(조건정비설) : 교육의 핵심적 기능인 교수와 학습의 효율화를 위해 필요한 제반 조건을 정비하는 수단적․봉사적 활동으로 보는 것으로 ‘행정’보다 ‘교육’을 우선시 하는 입장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심리주의비평 레포트
- 칸트의 의무론적 윤리 - 의무론적 윤리 선의지, 의무, 정언명법, 문제점, 수업 지도안, 사례 및 분석
- [동양사상] 장재의 학술사상
- MMPI-2 검사 분석 학부 레포트
- 친구 초청 주일 프로그램 계획, 청소년 신앙교육 특별프로그램, 프로그램
- 논리모델의 개념과 특성을 설명하고, 논리모델을 이용한 프로그램의 평가에 대해 논하고, 이를 적용한 사례를 기술하시오
- 사회복지조직은 클라이언트를 위한 사적편익과 사회를 위한 공적 편익을 동시에 추구해야 한다 이 두 가지 목적이 상충될 때 어떻게 처신해야 하는지 토론해 보세요
- [시] 내마음아실이
- [현대문학] 조세희 작가의 `난장이가 쏘아 올린 작은 공` 시대적 의미와 시사점
- [국문학] 한국문학의 시대별 구분과 특징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