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행정, 교육학, 교육] 교육행정학적 기초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7.11.24 / 2019.12.24
  • 10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2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목 차

1. 개념
1) 교육행정의 의의
2) 교육행정의 영역
3) 교육행정의 과정 (R. T. Gregg)

2. 교육행정학의 형성배경
1) 교육행정학의 역사적 배경
2) 교육행정학의 발달
가) 고전 이론
(1) 과학적 관리론
(2) 행정관리이론
(3) 관료제론
나) 조직관리와 인간관계이론
다) 행동과학론
라) 다원론
(1) 체제이론
(2) 대안적 관점과 이론

3. 성격

4. 발달

5. 기반

6. 기본원리
1) 법규면
2) 운영면
본문내용
1. 개념

1) 교육행정의 의의

- 교육행정은 교육에 관한 행정과 교육을 위한 행정인데 여기에서 교육/행정에 대한 정의가 필요하다.
- 교육은 인간형성작용 ; “사회적 목표를 지향하며 개인의 능력을 점진적으로 신장, 발달시키는 작용”
- 교육을 사회적이라고 보는 이유는 교육의 목적, 조직, 내용, 방법 등이 사회적으로 규정되며, 교육이 사회적 현상과 불가분의 관계에 있기 때문이다.
- 행정 ; 협의 - 입법, 사법, 행정
광의 - 조직적 협동행위, 공동목표를 달성함에 필요한 협동적 단체행위

∴ 교육행정 ; 교육활동의 목표를 정하고 그 목표달성에 필요한 인적, 물적 조건을 정비, 확립하고 목표달성을 위한 활동을 지도, 감독하는 것

* 교육행정의 정의는 ‘교육행정이란 무엇인가?’라는 질문에 대한 답을 밝히는 일로 어디에 초점을 두고 어떤 입장에서 정의하느냐에 따라 성격, 영역, 기능 등도 달리 규정할 수 있다.(김남순)
가. 법규상의 개념(국가공권설) : 분류 체계론이라고도 하는데, 교육행정은 일반 행정의 일부로서 교육에 관한 행정이라고 정의하는 것으로 교육관계 법규와 정책의 테두리 안에서 교육제도와 시설을 유지하고 관리하는 작용을 교육행정이라고 일컫는 것으로 ‘교육’보다는 ‘행정’을 더 우선시 하는 입장
나. 기능론적․조건정비설적 해석(조건정비설) : 교육의 핵심적 기능인 교수와 학습의 효율화를 위해 필요한 제반 조건을 정비하는 수단적․봉사적 활동으로 보는 것으로 ‘행정’보다 ‘교육’을 우선시 하는 입장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교육사회학의 성격과 이해
  • 교육사회학의 성격과 이해목차* 교육사회학Ⅰ. 교육과 사회Ⅱ. 교육사회학의 성격Ⅲ. 교육사회학의 이해1. 교육철학의 관계2. 교육사학의 관계3. 교육행정학의 관계4. 교육심리학의 관계5. 교육과정학의 관계6. 교육평가학의 관계7. 교수-학습의 관계8. 교육공학의 관계Ⅳ. 교육사회학과 교사* 참고문헌* 교육사회학1. 교육과 사회우리는 누구이며, 어떻게 형성되는 것일까. 우리는 왜 특정의 가치관과의식을 소유하고 거기에 따른 행위를 하

  • 대학교육의 문제점과 그 해결 방안
  • 기초학문의 위축 51) 교육시장에서의 외부효과 52) 외부효과로 인한 교육시장의 실패와 자원배분의 왜곡 63. 기업의 수요에 부합하는 대학교육 61) 고급인력수급의 양적 불균형 62) 고급인력수급의 질적 불균형 74. 교육의 질적 하락 8Ⅴ. 본

  • 조직론 학교조직에 관해서
  • 교육조직의 목표는 구체적이지 않고 변하며, 대립적인 목표들이 상존하며, 구성원들마다 다르게 규정한다. 그래서 많은 학자들이 교육목표의 구체적이며 행동적인 용어로의 진술에 기여하였다.② 불분명한 과학적 기법의 적용 학교와 같은 조직은 단순한 시행착오적 절차, 과거경험으로부터 얻은 것 그리고 필요에 따라 이루어진 창안 등의 기초 위에서 운영된다는 것이에 학생들의 능력이 부족할 때 무엇이 잘못된 탓인지를 파악하기도 어렵고, 알

  • 교육 현상과 교육학의 체계
  • 교육현상과 교육학의 체계1. 교육현상 이란 무엇인가?(1) 교육의 개념과 본질1) 교육의 의미교육은 사회가 요구하는 인간다운 행동 특성과 능력을 지닌 인간을 형성하는 것이다. 인간은 교육을 필요로 하는 유일한 존재이며, 교육에 의해서만 인간다운 인간으로 성장 할 수 있기 때문이다.진정한 교육이란 사회적으로 인간의 생활을 향상시키는 작용이어야 하며, 또한 전인적 인간 즉, 인간다운 인간을 형성하는 교육이 되어야 한다.2) 교육의 어원①

  • 교육공학의 발전과 미래전망
  • 교육공학교육공학의 이론적 기초교육공학의 기본 영역part 3이론적 학문 분야로서의 교육공학 - 1) 이론적 기초간학문적인 성격의 교육공학심리학공학커뮤니케이션학컴퓨터 공학경영학일반 교육학다양한 분야의 이론들이 교육공학의 기저이론 형성에 영향 미침교육공학의 분야 경계 모호사회적 요구에 융통성 있게 대처할 수 있는 원동력part 3이론적 학문 분야로서의 교육공학 - 2) 기본 영역상호 보완적 관계교육공학의 기본 영역 part 3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