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사회학, 교육학, 교육] 교육사회학의 이해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7.11.24 / 2019.12.24
  • 11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2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목 차
1. 일반적인 사회에 대한 개념

2. 교육사회학의 이해
1) 교육사회학의 성격
2) 교육사회학의 발달과정
3) 교육사회학의 연구영역

3. 교육사회학 이론에 대한 개관
1) 체제유지론적 교육사회학(구조기능론)
2) 갈등론적 교육사회학
3) 신교육사회학(교육과정 사회학)
4) 사회적 진보주의 관점
5) 체제비교분석
6) 조직론적 교육사회학 관점
7) 사회문화적 교육사회학 이론
8) 사회심리적인 교육사회학적 관점
9) 성숙 단계론적 교육사회학
10) 민속방법론
11) 상호작용론
본문내용
1. 일반적인 사회에 대한 개념

1) ‘사회’의 어의(語義)

- 고대 중국 "鄕民爲社會爲立科條"《근사록(近思錄, 1176)》- 사회란 토지의 신(土神)을 모시기 위하여 지역 공통의 제사 장소에 모인 사람들, 나아가서는 지역집단을 지칭
- society - socius => 동류자(同類者)가 모여 단결을 형성하는 것

18세기 거의 유일한 공동적 존재로 생각되었던 국가 이외의 공동성을 자각 => 광범위한 사회 => “사회의 발견”

사회유명론(社會唯名論) ; 개인이 主가 되어 사회
사회실재론(社會實在論) ; 사회가 주이고 개인은 구성원, 고로 개인의 죽음에도 사회는 존속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교육사회학, 교육사회] 교육사회학 A+ 서브노트
  • 교육사회학 A+ 서브노트제1장 교육사회학의 성격과 발달1. 교육 사회학의 개념 교육과 사회를 관련지어 연구하는 학문으로서, 교육학의 영역 이라고 할 수도 있고, 사회학의 영역이라 할 수도 있다. 2. 교육적 사회학: 실천 지향적 교육 사회학으로서 발달의 초기 입장이며, 도덕, 철학적 이론을 중시하고 교육체제에 사회학의 원리를 적용하는 관점이다.- 사회학의 지식을 교육 실천에 응용- 1920년 초 H.Suzzalo가 미국 콜럼비아 대학에 교육적 사회학

  • [교육학] 교육사회학 이론-마르크스주의, 베버fp
  • 교육사회학 이론-마르크스주의, 베버◀ 차 례 ▶Ⅰ. 머리말Ⅱ. 본 론1. 마르크스주의 교육사회학 이론(1) 소외와 학교교육 (2) 사회구조와 학교교육 (3) 헤게모니와 학교교육 2. 베버와 해석적 접근(1) 해석적 패러다임의 성격(2) 해석적 패러다임과 교육이론 Ⅲ. 맺는 말Ⅰ. 머리말어떠한 한 현상에 대하여 보는 주체에 따라 관점이 각기 다르며, 해석을 달리 하는 경우가 많이 있다. 교육학을 비롯한 모든 학문에서 이와 같이 여러 가지 이론이 성립

  • 교사교육과 교육학 실천하면서 이해하는 이론
  • -교육학개론 발표자료- 교사교육과 교육학(실천하면서 이해하는이론)-예비교사에게 교육하는 교육이론의 현실적합성교육이론을 교육받은 예비교사가 교사가 되어 학교현장에 당면했을 때 그 문제를 해결하기 어려워한다. 이 현상은 학식적인 교육이론과 교육실제에 있어서는 많은 괴리를 갖게 되는 것을 보여준다. 교육학은 초기교육이론(교육철학, 교육사, 교육사회학, 교육심리학등)이 모(母)학문인 철학, 역사, 사회학, 심리학에서 왔기 때문이다

  • 교육사회학의 발달
  • 교육 제도 가 이식됨일제 해방 후 우리나라에 영향을 준 나라연구 영향도 직접 간접적으로 받아옴남 한북 한미 국소 련남한의 경우완전히 성공 하였다 할 수 없음미국 교육제도 의 영향을 받은 것은 사실일제 식민지 교육 요소미국식 교육제도한국의 교육 사회학은 미국과 유럽 교육학의 영향을 받음미국과 유럽의 연구 동향이 약간의 시차를 두고 한국의 연구동향에 강하게 반영됨미국과 유럽의 교육사회학 발전 과정을 이해 해야 할 필요

  • [교육학]에밀뒤르켐의 교육사상
  • 뒤르켐의 교육사상교육이란 무엇인가? 이것은 교육학의 기본적 질문이다. 교육사회학은 교육의 사회성(社會性)에 초점을 맞추어교육이란 무엇인가?라는 질문에 답을 얻으려는 지적 활동을 일컫는다. 즉, 사회현상으로서의 교육을 기술(기술)설명(설명)이해(이해)하려는 활동이다. 교육사회학은 개인적이든, 집단적이든, 교육활동이든, 학습활동이든, 교육적이든, 비교육적이든 교육에 관한 모든 현상을 과학적으로 탐구하여 그에 관한 지식을 쌓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