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과정, 교육학, 교육] 교육과정의 이해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7.11.24 / 2019.12.24
  • 17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2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목 차
1. 교육과정의 기본 질문 ; 무엇을 가르칠 것인가?
2. 교육과정의 응용 질문
3. 교육과정을 왜 배우는가?
4. 교육과정의 3가지 중심축
5. 교육과정에 대한 다양한 정의
6. 교육과정의 층위
1) 공식적 교육과정
2) 잠재적 교육과정
3) 영 교육과정
본문내용
- 교육과정의 기본적인 질문은 무엇을 가르칠 것인가로 시작하여 일반적으로는 왜 가르치는가를 묻게 되고 보다 구체적으로는 어떻게 가르치는가를 묻는 것이다.

- 교육과정의 질문은 가르치고 배우는 알맹이를 더듬어 가는 과정이라고 할 수 있다. 젊은 부부는 어린 자식을 잘 기르기 위해 무엇부터 가르칠 것인가를 심각히 질문하지 않을 수 없을 것이며, 인생 황혼기의 노인에게 일생을 통해 가치 있었던 배움이 무엇이었나 혹은 무엇을 배우지 못했기에 인생이 달라졌다고 보느냐라는 질문을 던진다면 배움의 대상에 대한 우리의 질문은 더욱 진지해질 수밖에 없다. 이런 질문에 대답을 찾아가는 것이 교육과정 공부라고 할 수 있다.

1. 교육과정의 기본 질문 ; 무엇을 가르칠 것인가?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교육학] 교육과정의 이해oe
  • 교육학 개론제6장 교육과정교육과정의 이해세가지중심축교육과정의 층위교육과정개발의 세 수준1. 교육과정의 이해학습내용1. 교육과정 결정의 세가지 중심 축 교과학생사회교육과정의 핵심이 되는 내용  교과의 선택기준 : 포괄성과 정확성                               내용조직체계의                               논리정연성                               경제성 개인의 발달에 도움을

  • [교육학개론]통합교과 교육과정 이해 및 지도
  • 통합교과 교육과정 이해 및 지도 Ⅰ. 통합교과 교육과정의 이해1. 통합교과 교육의 개념 통합교과 교육의 개념은 학문간의 통합(integration of disciplines)에서 찾아 볼 수 있다(Roberts & Kellough, 1996). 학문간의 통합, 즉, 교육과정의 통합이란 말은 진보주의 교육 운동이 교육계에 커다란 영향을 미칠 당시 교육과정을 논하는 과정에서 학습 경험의 통합 또는 교육과정의 통합을 부르짖으면서 쓰이기 시작되었다. 그 이후 많은 사람들이 교육과정의 통합을

  • [교육학] 선택중심 교육과정의 비판적 이해
  • 교육청의 선택권과 학생의 선택권이 상충4. 대학입시로 인해 흥미와 적성 위주의 선택이 불가능하다선택중심 교육과정의 문제점실질적인 선택권 보장 문제선택중심 교육과정임에도 필수와 다름없는 교육과정을 이수하게 된다선택중심 교육과정의 문제점기타 문제점교사들의 이해부족선택중심 교육과정의 문제점기타 문제점2. 교과 이기주의선택중심 교육과정의 문제점기타 문제점3. 학생 선택의 합리성을 보장할 수 없다선택중심 교육

  • 수업 지도안 청소년기의 특성과 과제 청소년기의 특성과 과제 수업지도안
  • 교육과정에서는 고등학교 교육 목표 중 하나로서 “청소년기에 대한 올바른 이해와 성찰을 통해, 청소년기의 위기를 슬기롭게 극복하고, 성숙한 자아 실현인이 되도록 노력한다.”라고 명시하고 있다. 고등학생들은 청소년기를 한창 통과하는 과정에 있으며, 따라서 그 시기의 위기에서 아직 자유롭지 못한 상태에 있다. 교육학은 인간 발달의 한 단계로서 청소년기의 특성과 발달 과정 또는 위기에 대한 이해와 안목을 제공한다. 그 이해와 안목을 통

  • 국어적 창의성의 개념 정립 연구 정서 창의성의 도입 중심
  • 교육의 목표로 내세우면서 창의성 관련 국어교육들이 활발하게 이루어졌다. 하지만 최근에는 이에 관한 연구가 거의 이루어지지 않으면서 국어적 창의성의 개념은 아직 불분명하다. 따라서 본고에서는 국어적 창의성에 관한 기존 논의를 비판적으로 고찰하여 국어적 창의성 개념 정립의 단초를 추출한 뒤 국어적 창의성의 개념을 국어과적 특성 규명을 바탕으로 재정립하고자 한다.창의적 국어 능력은 대개 언어 표현이해과정과 관련된 문제를 창의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