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적자원관리(HRM)와 인적자원개발(HRD)] 전략적 인적자원관리(HRM)고찰과 인적자원개발(HRD)의 문제점 및 인적자원 활용 과제 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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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론

Ⅱ. 지식기반사회의 특징
1. 경제원리의 변화
2. 경제구조의 변화
3. 디지털산업구조로의 변화
4. 노동시장의 변화
5. 사회문제의 대두

Ⅲ. 조직학습, 지속적 경쟁우위와 전략적 인적자원관리(HRM)
1. 지식창출과 전략적 인적자원관리(HRM)
2. 지식전이와 전략적 인적자원관리(HRM)
3. 지식의 제도화와 전략적 인적자원관리(HRM)

Ⅳ. 우리나라 인적자원개발(HRD)의 주요 문제점
1. 기존 인적자원개발(HRD) 체제의 주요 문제점
1) 산업화시대의 인력개발 모델에 따른 인력정책의 한계
2) 구조조정의 한국적 특수성
3) 인적자원 정책에서의 관료주의와 할거주의 : 수평적 계약과 교류 문화의 결여
4) 인적자원정책의 수혜자 전도 현상과 목표관리 기능의 결핍
2. 기존 교육체제의 문제점
1) 지식과 역량 사회적 자산의 개발 면에서
2) 지식과 역량을 존중 활용하는 사회체제와 풍토 면에서

Ⅴ. 인적자원관리(HRM)가 경영성과에 영향을 미치는 메커니즘

Ⅵ. 경영철학의 변화와 대전제 및 그 사례

Ⅶ. 국가 인적자원활용 증대를 위한 과제
1. 수급 불균형의 완화
1) 전공 수급의 불균형
2) 성별 구도상의 불균형 완화
2. 인적자원 활용을 위한 인적자원개발(HRD) 시스템의 균형적 구축
1) 국가 인적자원개발(HRD) 체제의 연계성 확보
2) 산업계와의 파트너십의 강조
3) 적합한 인적자원 활용 사고의 정착
4) 근로자의 체계적 교육을 위한 인적자원개발(HRD) 인증제의 도입
3. 단위 교육기관에서의 노력
1) 일의 세계에의 현장 경험을 강조하는 교육의 과정의 강조
2) 어문 및 사회계열을 위한 Employment Unit의 개설 운영 모색

Ⅷ. 결론
본문내용
어떤 사원이 훌륭한 사원인가? 많이 아는 사람인가? 많이 생각하는 사람인가? 행동을 잘하는 사람인가? 감성이 풍부한 사람인가? 패기가 넘치는 사람인가? 인재상을 설명하는 키워드는 시대와 상황에 따라 변해왔다. 21세기 인재상은 역량(competency)으로 설명한다. 역량이란 직무를 효율적으로 혹은 뛰어나게 수행토록 하는 개인의 특성으로 정의할 수 있다. 역량이란 능력과 유사한 개념이지만 다른 의미가 포함되어 있다. 전통적으로 능력은 ꡐ우수하다ꡑ, ꡐ보통이다ꡑ 라는 식으로 설명한다. 두뇌지수가 높거나 어학능력이 뛰어나거나 표현력이 우수한 사람을 상상할 수 있다. 예컨대 토익 성적이 900점이면 능력이 아주 우수하다고 판정할 수 있다. 그러나 토익 900점이라는 어학성적이 직무를 성공적으로 수행하는데 도움이 될 경우에는 그것을 역량으로 인정하지만 그렇지 않을 경우 그것은 단순한 어학 능력에 지나지 않는다. 종래의 능력이 어학성적, 지적능력, 기획력, 분석력, 의사결정능력 등과 같이 그냥 보유하고 있는 능력 쪽이라면 역량은 효율적으로 직무를 수행하여 성과를 올리도록 하는 여러 요인을 망라하는 것으로 이해할 수 있다. 따라서 역량은 높은 직무성과를 얻도록 해주는 동기(motive), 자질(trait), 태도나 가치관, 지식, 기능 등의 제 요인을 포괄하는 복합적인 개념이다. 많이 알고 생각하고 행동하여 성과를 올리는 역량을 갖춘 자가 21세기형 인재상이다. 직무성과를 올릴 수 있는 지행합일(知行合一)하는 인재상을 의미한다. 관념적이고 추상적이지 않고 실제적이고 구체적인 인재상이다. 역량은 직무와 관련하여 달라진다. 시대가 영웅을 낳는다는 말이 있지만 기업에서 영웅은 직무가 낳는다. 인력과 직무의 궁합이 잘 맞아야 성과가 창출된다. 직무에 비하여 사람이 떨어질 경우도 있고 사람은 좋은데 직무가 하찮을 수 있다. 이처럼 인적자본의 가치는 직무를 수행하는 인력의 가치와 그 인력이 수행하는 직무의 가치에 의해 결정된다. 인력과 직무의 최적결합으로 역량이 창출되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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