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영학,경영조직] 팀조직의 활성화방안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7.11.24 / 2019.12.24
  • 4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팀조직에 대해 고찰한 글입니다.
목차
Ⅰ. 서 론
TEAM조직의 필요성 제기
Ⅱ.본 론
1. TEAM조직의 개념
2. 과단위조직과 TEAM조직의 특징비교
3. 과단위조직의 폐지와 TEAM조직의 도입
4. TEAM조직의 장점
5. TEAM조직의 활성화 방안
Ⅲ.결 론
TEAM조직에 대한 고찰
본문내용
. TEAM조직의 개념
'TEAM'이란, 단어는 미국에서 처음 유래한 것이다. 두 사람 이상이 모여 공동목표를 가진 사 람들이 시너지효과를 얻기 위하여 만든 조직을 의미한다.
Cohen & Ledford(1994)은 팀이란 “구성원들의 과업이 독립적이며, 결과에 대해 책임을 공 유하며 하나 또는 그 이상의 사회적 시스템에 포함된 사회적 실체로서 자기 자신 또는 타 인에 의해 인식되어지고, 조직간의 경계를 넘어 구성원들을 관리하는 개인들의 집합”이라고 정의하였고, Larson et al.(1989)은 팀은 “특수한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구성원의 작업에 상호 작용하고 조정하는 두 명 또는 그 이상의 사람들로 이루어지는 단위”라고 정의하였다.
팀 조직에 대해 Mohrman, Cohen & Mohrman(1995)은 “종래의 기능중심, 계층별 조직구조 내에서 일과 사람이 획일적으로 정해지는 부, 과제의 모순에서 탈피하여 능력과 적성에 따라 탄력 적으로 인재를 팀에 소속시키면서 팀장을 중심으로 각자가 동율의 책임하에 구별된 일을 상호 유기적인 관계를 유지하도록 하는 것”이라고 정의하였다.
참고문헌
신경영조직론/박재린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경영] 전략경영(경영전략)의_정의와_전략경영(경영전략)의_중요성_및_몇_가지_전략경영(경영전략)
  • 경영 태스크포스팀 이재영 과장은 각종 놀이기구나 동물원 등으로 구성돼 있어 얼핏 보기에는 하드웨어의 특성이 강한 것 같지만 본질적으로 테마공원은 소프트웨어 즉 사람의 역할이 가장 중요한 업종이라고 말한다. 그래서 에버랜드는 임직원들의 지식 즉 창의력과 아이디어를 최대한 활용함으로써 항상 변화된 모습을 보이도록 하는데 지식경영의 목표를 두고 있다. 지식 컨테스트를 열고 학습조직을 활성화하는 등 여러 가지 제도적 장치를 통

  • [조직행위론] 리더십 이론의 분석
  • 팀조직이 갖는 중요한 특성이다. 팀이라 하면 어떤 목표를 완수하기 위해, 혹은 목표완수를 위한 부차적 목표를 완수하기 위해 함께 일하면서 그들의 작업을 개선하고 문제를 처리하고 작업을 수행할 뿐만 아니라 스스로 관리, 계획, 통제하는 책임도 지는 것이다.3. 올바른 팀 운영 방안 - 실질적 목표관리 : 도전적이고 구체적인 목표의 부여 - 권한위양 : 팀이란 곧 권한위양을 하기 위한 조직단위 - 노사간의 신뢰 : 경영자와 조직원들 사이에 신뢰를

  • [조직행위론] 삼성의 인재관리
  • 조직의 역량을 결집하여 기술 준비경영을 완성시키고 초일류 기업 달성의 견인차가 되어 나갈 것입니다. 여러분들의 역량이 삼성전자가 R&D 초일류 기업이 되기 위한 여정에 큰 힘이 될 것입니다6) 생활가전 사업부삼성전자 생활 가전 사업부는 고객에게 설레임과 즐거움을 줄 수 있는 Life Style Innovator를 추구하고 있으며, 이런 고객지향 혁신 활동을 통해 고객의 가정에 뛰어난 기능과 디자인, 환경 친화적인 가전제품을 지속 제공하고 있습니다. 생

  • [스포츠마케팅] 스포츠 마케팅 이론과 현황 및 스포츠 마케팅 전략 분석(스포츠 마케팅 사례)
  • 활성화는 이러한 스포츠마케팅 시장의 확대를 촉진하고 있으며, 스포츠 상품화를 위한 다양한 시도를 가능하게 하고 있다.84년 LA올림픽은 유베로스 매직이라고 불렸던 스포츠마케팅 기법이 도입되면서 당연시 되던 재정적 적자가 아닌 올림픽은 수익력 좋은 이벤트로 성장했다. 월드컵도 예외는 아니어서 94년 미국 월드컵에 대해 많은 전문가들이 대회 실패를 우려했으나 그것은 기우로 끝나고 말았다. 역시 ISL과 미국 월드컵 조직 위원회의 탁월한

  • 주제 리더십의 유형에 대해 살펴보고 리더십 이론을 배경으로 조직의 커뮤니케이션 활성화를 위해 리더가 취해야 할 태도에 대해 서술하시오
  • 조직이라면 충분히 이러한 리스크가 감지되어 더 나은 대안과 보완점이 도출되었을 것이다. 이처럼 조직 내 원활한 의사소통은 현대사회 조직을 운영함에 있어 반드시 필요하며 조직 발전에도 긍정적으로 기여하기 때문에 리더는 명확한 기준과 경영전략을 세워 조직 내 원활한 의사소통이 이뤄지도록 분위기를 조성해 나가야 한다. Ⅳ. 참고문헌김종성 외, 현대경영학개론, 청람, 2019, pp.182~187.직장인이 꼽은 최고의 CEO는 소통형 리더, 매일경제, 2020.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