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업문화의 정의와 사례를 통한 각나라의 기업문화 비교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7.11.23 / 2019.12.24
  • 9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기업문화에 대하여 기본적인 이해와 더불어 각 나라별 기업문화사례에 대하여 상세히 조사분석한 A+ 자료입니다.
좋은 결과 있으시길 바래요~
목차
1. 기업 문화의 정의

2. 기업문화의 특성
1)보수적 기업문화
2) 개방적 기업문화

3. 각 국의 기업문화의 사례 비교 분석
1) 디즈니랜드의 친절문화
2). 월마트 사와 가격파괴 문화
3) 휴렛드 패커드(HP)의 MBWA, Open-Door의 기업문화
4) 우리나라 현대그룹과 삼성그룹의 기업문화 비교 분석
5) 일본의 기업문화 특성

4. 기업문화의 결론
본문내용
1. 기업 문화의 정의
기업문화란, 특히 외국 기업의 문화란 그 기업이 속한 사회적 역사적 문화적 토대와 떼어서 생각할 수 없다. 가령 미국의 어느 우량 기업이 어떤 독특한 기업문화를 갖고 있다고 하자. 그래서 우리나라 기업이 그것을 그대로 받아들였을 때 과연 성공할 수 있을 것인가? 이것은 국내 기업 간에도 마찬가지일 것이다. 국내 유 수의 어느 기업이 어떤 경영혁신운동을 벌여 성공을 했다고 하자. 다른 회사가 그 운동을 벌였을 때 과연 성공할 수 있을 것인가?민족이나 나라는 그들 고유의 경험과 의식을 바탕으로 `밭`을 일구고 `곡식`을 경작하고 있다. 그걸 사회문화라고 할 수 있다.기업도 마찬가지다. 작은 사회인 기업에도 의식화되고 다듬어진 존재양식 또는 행동양식이 있기 마련이다. 그것을 기업문화라고 할 수 있다. 기업문화는 한 기업체의 사람들이 함께 나 누는 가치관이며, 일하는 스타일이고, 사물을 보는 시각이다. 동시에 그 조직원들의 공동체 의식이고 언어며 상징이라 할 수 있다. 이것은 기업이 하나의 인격체로서 갖는 개성과 풍토이기도 하다. 기업의 그러한 개성과 풍토는 그때 그때의 상황에 따라 별 의미 없이 덜 다듬어진 원시적인 분위기에 불과한 경우가 많다.그런데 잘 다듬어진 기업문화를 지닌 기업이 곧 우량기업이라는 연구 결과가 1982년에 발표되면서, 기업문화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고 있다. 피터스(Thomas Perters)와 워터맨 (Robert Waterman)이라는 미국의 두 컨설턴트는, 20년 동안 성장률과 수익성이 가장 높고 기술 혁신의 성과가 가장 좋은 미국 기업 43개를 조사하여 그 특징을 `In Search of Excellence`라는 책에 발표했다.
이 책에 따르면 가장 많이 팔고, 가장 돈벌이를 잘 하는 기업에는 좋은 제도, 좋은 조직, 훌륭한 전략 외에도 사람들의 남다른 정신자세와 행동양식이 있다는 것이다. 즉 훌륭한 기업문화를 가지고 있다는 것이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조직행위] 조직커뮤니케이션
  • 비교 분석7.3 효과적인 커뮤니케이션 매체의 선택 - 547.3.1 미디어풍부성이론(The Information Richness Theory)7.3.2 사회적 실재감이론(Social Presence Theory)Part lll8. 조직 커뮤니케이션 개선 방안 578.1 기업 내부 커뮤니케이션 단절의 원인8.2 커뮤니케이션 활성화 방안8.3 경영진과 구성원 사이의 신뢰 구축8.4 커뮤니케이션 개선을 통한 리더십 확보8.5 조하리의 창8.6 커뮤니케이션 감사9. 커뮤니케이

  • [서비스운영관리] 미국의 서비스산업에 대한 현황분석 및 기업분석
  • 분석 12Ⅴ주요 서비스산업에 대한 분석 22Ⅵ서비스산업 발전을 위한 시책 34Ⅶ대표적인 서비스기업에 대한 사례 39Ⅷ신 서비스 창출에 대한 사례 43Ⅸ팀원들 느낀 점 47Ⅰ   머리말미국은 현재 세계 최고의 강대국임이 틀림이 없다. 타의 추종을 불허하는 문화 컨텐츠, 최첨단 과학기술을 겸비한 세계 유일무이의 군사력 등 미국을 강대국이라고 부를 수 있는 근거는 많다. 하지만 미국이 정말 강대국일수 있는 것은 세계 어느 나라보다도 경

  • [문화콘텐츠] 문화콘텐츠산업의 해외마케팅과 홍보활성화 방안
  • 문화콘텐츠산업의 해외마케팅과 홍보 활동2. 해외시장 진출 강화와 수출전략상품 개발Ⅳ. 국내외 해외마케팅 사례 분석1. 해외마케팅 사례2. 사례의 종합분석Ⅴ. 문화콘텐츠산업의 해외마케팅과 홍보활성화 방안1. 전략적 해외마케팅 및 홍보 체제 강화2. 문화콘텐츠 전략적 해외홍보 체제구축3. 문화콘텐츠 국제교류 협력과 유대강화 지원4. 종합정보시스템 구축5. 문화콘텐츠 유통, 배급체계 개선을 통한 수출활성화 지원Ⅵ. 결론 <참고문헌

  • [행정] [행정] 기업식 정부의 예산개혁
  • 기업형 또는 시장형 국정운영모형을 밴취마킹하고 있다.이 논문은 크게 세 가지의 질문에 답하고 있다. 첫째, 1980년대의 저성장과 재정압박 이후, 기업문화를 관료조직에 도입하여 작고 효율적인 정부를 구현하려는 일련의 행정개혁의 물결, 즉 신공공경영를 지향하는 기업(시장)형 국정운영모형은 어떠한 것이며, 기업식 정부의 개념과 논거, 공통적인 전략 및 특징은 무엇인가를 밝힌다. 둘째, 이러한 기업식 정부에서의 예산개혁사례를 분석하여 그

  • [국제경영론] 유통산업과 테스코 TESCO plc
  • 나라의 문화와 현재 기업의 전략에 대하여 직적적인 고려가 필요하다. 예를 들자면 까르푸와 월마트는 한국에서도 원가전략정책을 그대로 선호하였고 한국의 문화와 본국의 전략의 gap을 고려하지 않았다. 그래서 월마트같은 경우 사장을 본점에서 파견하고 지점의 인사권이나 관리정책을 직접 통제하였다. 이러한 정책의 결과로 월마트와 까르푸는 한국과 말레이시아에서 큰 손실을 보고 낮은 가격에 지점을 매각하며 철수하게 된다. 두 번째, 세계시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