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체치료학] 음악치료의 과정 및 사례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7.11.23 / 2019.12.24
  • 34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est1est2est3est4est5 1(구매금액의 3%지급)
  • 2,5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음악치료의 과정 및 사례분석입니다
목차
◈음악치료의 과정◈
■만남(상담․면접)
■진단평가
■치료계획
■치료
■최종평가

◈음악치료 사례◈

사례1)
1.배경 정보
2.임상 기록
3.치료방법
4.치료과정
5.토론과 결과

사례 2)
◎ 우울증 환자를 위한 음악치료
1. 배경정보
2. 생리 사회 심리전 프로필
3. 진단평가
4. 치료과정
5. 대체 능력 개발
6. 처방안의 변경
7. 피요나의 음악치료 목적
8. 퇴 원
9. 토 론

사례 3)
1.Background Information
2.음악치료의 진행과정
1)회복의 1단계 : 안전성 유지
2)회복의 두 번째 단계 : 상처를 기억하고 애도하기
3)기억의 재결합으로의 전환점
4)결론

사례 4)
◎ 알콜 및 약물중독환자를 대상으로 하는 음악치료

사례 5)
◎ 외상 후 스트레스 장애'를 위한 음악치료

사례 6)
◎ 언어 향상을 위한 음악치료

사례7)
◎ 정서 불안 장애아동을 위한 음악치료

◈음악치료에 응용되는 음악◈

1. 피곤할 때 듣는 상쾌한 음악
2. 불안한 마음을 진정시키는 음악
3. 자살심리를 달래주는 음악
4. 우울한 기분에 동조하는 음악
5. 불안, 욕구불만, 울분 등을 떨치게 하는 음악
6. 미움, 질투심을 부드럽게 하는 음악
7. 슬픈 마음을 달래주는 음악
8. 온화한 기분이 되게 하는 음악
9. 밝고 경쾌해지는 음악
10. 상쾌한 기분을 만드는 음악
11. 삶의 환희와 용기를 북돋워 주는 음악
12. 미인이 되게 하는 음악
13. 사색할 때 듣는 배경 음악
14. 기억력을 높여주는 배경 음악
15. 점점 자신이 생기는 음악
16. 수면으로 이끄는 배경 음악
17. 졸음을 쫓는 음악
18. 상쾌한 아침기상을 위한 배경 음악
19. 사랑의 속삭임을 북돋워 주는 배경 음악
본문내용
C군이 좋아하는 놀이는 바구니 속에 악기들을 싣고 기차놀이를 하는 것이었는데 , '기차놀이' 노래에 맞추어 치료사와 함께 실로폰·마라카스·핸드벨·레인스틱·고고벨·우드블럭·탬버린·핸드 심벌즈·트라이 앵글 등의 타악기들을 탐색하고 바구니에 담아 밀고 다녔다. 이러면서 자연히 아동과 치료사와의 눈맞춤의 횟수가 늘어났고 신체 접촉과 웃음이 많아졌다. 12회 정도에 이르러서는 악기를 가리키며 '실로폰' '기타' '탬버린' '핸드벨' 등의 단어를 말하기 시작하였고, 노래도 '칙칙폭폭' '떠나간다' '어서 어서 멈춰라' 등 노래 구절들을 점점 발음도 명확하게 부르기 시작하였다. 15회에 이르러서는 핸드벨의 색깔을 이용한 기차놀이를 시도하였다. 예를 들어 기차놀이를 하면서 치료사와 함께 노래를 부르는데 노래가사 중 "칙칙폭폭 떠나간다. 어서어서 같이 가자. 빨간 불이 들어왔다. 어서어서 멈추어라" 부분에 이르러 치료사가 빨간 핸드벨을 치면 그 자리에 멈추게 하였다. 가사를 바꾸어서 "초록 불이 들어왔다 어서어서 빨리 가자"라고 노래 부르면서 초록색 핸드벨을 치면 멈추었던 아동은 다시 악기를 담은 바구니를 밀면서 앞으로 전진하게 하였다. 이와 같은 놀이가 익숙하게 되자 이번에는 기차놀이를 응용해서 자동차 신호 놀이로 바꾸었다. 예를 들어 "띠띠빵빵 자동차가 나가신다. 길을 비켜라. 빨간 불이 들어왔다. 어서 멈추자"라고 노래하면서 빨간 핸드벨을 치면 그 자리에 멈추게 하였다. 이런 식으로 해서 빨간색 핸드벨을 치면 정지하고, 초록색을 치면 전진하게 하고, 노란 핸드벨을 치면서 오른 쪽 방향으로 가리키면 오른 쪽으로 돌고 왼 쪽을 가리키면 왼 쪽으로 돌게 하였다. 이 자동차 놀이가 어느 정도 익숙해지자 이번에는 각종 자동차의 이름으로 바꾸어서 놀이를 진행시켰다. 예를 들면 "띠띠빵빵 마티즈(또는 소나타)가 나가신다"하는 식으로 가사를 바꾸어서 언어 인지 능력을 향상시켰다.
17회에 이르러서는 아동이 자발적으로 큰 북·작은 북을 음악에 맞추어 왼 손·오른 손·오른 발을 사용하며 치기 시작하였다. '어린 음악대' 노래 중간 중간 치료사가 노래를 부르지 않으면 노래 구절들을 메꾸어 노래를 부르기도 하였다. 20회 정도에는 아동에게 동물 모형의 헝겊 인형을 가지고 놀면서, 벨로크 판(일명 찍찍이 판)을 보여 주며 "강아지는 어디 있나?"하고 요청하면 아동이 9개의 동물 인형 중 강아지 인형을 찾아 붙이는 음악 놀이를 시작하였다. 치료사가 호랑이를 가리키면서 "이게 뭐지? 이게 무얼까?"하는 즉흥 노래로 물어 봐서 아동이 "호랑이예요"하고 대답하면 호랑이 울음소리를 같이 내는 등 갖가지 동물의 흉내를 내었다. 그리고는 "여기에 붙여 보세요"라고 노래를 하면서 동물 인형을 붙여 나갔다.
25회 정도에는 과일 종류· 사물 종류 등 거의 80개 정도의 단어를 인지하게 되었고, 어눌하던 발음도 정확해졌다. 또한 치료사가 이름과 다른 동물이나 과일을 꺼내면 "아니야, 아니야"하면서 정확한 사물의 명칭을 말하였다. 30회 정도에 이르러서는 J군과 같이 그룹으로 또래끼리의 상호 작용을 시도하였다. 이 즈음에 이르러서는 함께 악기도 연주하고 노래하면서 음악놀이를 진행해 나갔다. 처음에는 C군과 J군이 치료실 안의 다른 영역에서 놀기 시작했으나 점점 거리가 좁혀지고 악기나 물건들도 같이 공유하기 시작하였다. "사이좋게 재미있게 놀아 봅시다"라는 노래를 만들어 C군과 J군 이름을 넣어서 "누구와 누구는 정말 착해요! 누구와 누구는 정말 친해요! 사이좋게 재미있게 놀아 봅시다"를 부르면서 서로 손을 잡고 돌면서 신체 접촉을 유도하였다. 처음에는 손을 잡지 않았으나 노래가 점점 빨라지고 움직임이 빨라지자 어느 결에 두 아이는 손을 잡고 빙빙 돌았다. 또래끼리 악기를 함께 다루고 노래를 하고 음악게임을 하면서 조금씩 상호
자료평가
  • 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
  • 완전 거기같이 짜집기함
  • 26186***
    (2018.12.11 14:48:20)
회원 추천자료
  • [특수교육] 음악치료에관하여
  • 치료는 음악활동을 체계적으로 사용하여 사람의 신체와 정신기능을 향상시켜 행동의 변화를 가져오게 하는 음악의 전문분야이다(한국음악치료학회, 1997). 여기서 지적하는 음악활동은 일반인들이 흔히 음악치료를 이해하는 감상만이 아니라 음악을 만드는 적극적인 연주활동(Music Making), 노래하는 활동(Singing), 음악이 관여하는 움직임(Moving), 창의적 활동(Creating), 독보(Reading)등 종합적인 내용을 포함한다. 이를 체계적으로 사용한다는 것은, 치료 과정

  • 미술치료 이론과 사회복지 실천현장 조사
  • wrapcmnboard content87776197 maincontent 사회복지실천기술론>서론- 미술치료의 개념과 정의본론1. 미술치료의 대상 2. 미술치료의 역사적 배경 3. 미술치료의 효과성4. 미술치료의 방법5. 미술치료 이론 (정신분석 미술치료)1) 정신분석 미술치료의 주요개념2) 정신분석 미술치료의 장단점6. 기관방문 (서울가족미술치료연구소)1) 기관소개2) 대상별 프로그램과 사례소개3) 인터뷰결론1. 미술치료와 사회복지 실천현장 및 사회복지

  • [간호학]음악치료 효과 연구
  • 음악치료 효과 연구-목차-Ⅰ. 서론 Ⅱ. 본론1. 음악치료요법의 정의 2. 음악치료요법의 역사1) 고대에서 근대까지2) 현대의 음악치료3. 음악치료요법의 원리4. 음악치료요법의 이론모델1) 행동주의를 바탕으로 하는 음악치료2) 인본주의에 바탕을 둔 음악치료3) 정신분석에 바탕을 둔 음악치료4) 생체의학에 바탕을 둔 음악치료5. 음악치료요법의 적용 대상자6. 음악치료요법의 효과1) 음악에 대한 생리적인 반응 2) 음악에 대한 심리적인 반응 3)

  • 미술치료와 사회복지 실천현장 및 사회복지 가치관의 연관성, 미술치료 효과, 미술치료 기관 방문
  • wrapcmnboard content87776197 maincontent 사회복지실천기술론>서론- 미술치료의 개념과 정의본론1. 미술치료의 대상 2. 미술치료의 역사적 배경 3. 미술치료의 효과성4. 미술치료의 방법5. 미술치료 이론 (정신분석 미술치료)1) 정신분석 미술치료의 주요개념2) 정신분석 미술치료의 장단점6. 기관방문 (서울가족미술치료연구소)1) 기관소개2) 대상별 프로그램과 사례소개3) 인터뷰결론1. 미술치료와 사회복지 실천현장 및 사회복지

  • 그림을 통한 지도 미술치료
  • 치료)Ⅰ. 서론1. 미술치료의 개념과 목적2. 미술치료의 이론1) 발달적 미술치료2) 인간중심 미술치료3) 인지적 미술치료4) 행동주의적 미술치료5) 게슈탈트 미술치료6) 현상학적 미술치료7) 정신분석적 미술치료Ⅱ. 본론1. 미술치료의 물적 ․ 인적 환경1)공간2)시간 및 방법3)재료4)팀 구성2. 미술치료의 원리1)미술치료 적용의 유의점2)미술치료의 진행과정3. 미술치료 대상4. 진단과 치료도구로서의 미술치료1)데생2)콜라주, 혼합재료3)그림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