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자상거래(EC)] 전자상거래(EC) 심층 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7.11.22 / 2019.12.24
- 24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97)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7,5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추천 연관자료
- [전자상거래, EC, 전자상거래법, 전자상거래법입법] 전자상거래(EC)의 개념과 전자상거래(EC)의 현황 및 전자상거래(EC)의 법적 문제에 따른 전자상거래법의 입법 과제 심층 분석
- [졸업][경영정보] 전자상거래 소비자분쟁한 관한 연구
- [2000년대][인사관리][문화정책][미디어운동]2000년대의 인사관리, 2000년대의 문화정책, 2000년대의 미디어운동 2000년대의 정보서비스산업, 2000년대의 인터넷전자상거래(EC), 2000년대의 실업대책 분석
- [졸업][경영회계]전자상거래와 회계에 관한 연구
- [창업] 전자상거래와 인터넷 창업
- 목차
-
Ⅰ. 서론
Ⅱ. 인터넷의 특징
Ⅲ. 전자상거래의 개념
1. 협의의 개념
2. 광의의 개념
Ⅳ. 전자상거래의 구성요소
1. 전자쇼핑몰
2. 인터넷상의 전자지불 시스템
3. 물류, 수송, 배송 체계
4. 전자상거래와 광고
5. 전자상거래에서의 보안
6. 전자 상거래와 CALS
Ⅴ. 전자상거래의 특징
Ⅵ. 인터넷 전자상거래의 효과
1. 기업에게 미치는 효과
1) 긍정적 효과
2) 부정적 효과
2. 소비자에게 미치는 효과
1) 긍정적 효과
2) 부정적 효과
Ⅶ. 전자상거래 시장 접근
Ⅷ. 전자상거래 구현
1. 공개키 알고리즘
1) 대칭키 알고리즘
2) 공개키 알고리즘
2. 전자 서명(Digital Signature)
3. 전자 서명 및 암호화
4. 복잡한 EC의 구조
5. 가상 은행
6. 전자지불체계 (EPS ; Electronic Payment System)
7. SET
8. 전자화폐
9. 전자수표
10. 전자대금이체
11. 신용카드
12. JEPI(Joint Electronic Payment Initiatives)
13. 인증기관(CA ; Certificate Authority)
14. 안전한 네트워크(Secure Network)
15. 웹 트랜잭션 서비스(Web Transaction Service)
16. 고객 프로그램(Client Program)
17. Browser
18. 전자지갑
19. 가상상점(Cyber Shopping Mall)
20. 카탈로그(Catalog)
21. 검색
22. 개인화 된 상점(Personalized Mall)
23. 가상 백화점(Mall of Malls)
Ⅸ. 각 나라별 인터넷뱅킹 사례
1. 미국의 사례
1) Security First Network Bank
2) Mark Twain Bank
2. 일본에 있어서의 펌뱅킹
3. 국내의 사례
1) TOPLINE시스템
2) 카네이션 뱅킹 서비스
3) 신용카드
4) CyberCash
5) First Virtual
6) SET표준을 이용한 전자자금결제시스템
7) 국내의 신용카드에 의한 전자자금결제시스템
8) 전자화폐(Electronic Money)
9) 전자수표(Electronic checks)
Ⅹ. 결론
- 본문내용
-
ꡐ제3의 산업혁명ꡑ이라는 별칭이 무색하지 않을 만큼 전자상거래는 이미 유통 구조뿐 아니라 산업 전반에 걸친 일대 변혁을 예고하고 있다. 전자상거래는 말 그대로 전자적으로 물건을 사고 팔고, 대금을 지불하는 등의 일반 상거래와 관련된 모든 작업을 전자적으로 처리하는 것을 말한다. 이미 기업간 문서교환을 위한 EDI, PC 통신에서의 홈쇼핑, 홈뱅킹, 또는 텔레마케팅, 여론조사 및 각종 예약, 팩스광고 등 다양한 통신매체를 이용하고 있다. 이것들 역시 초보적인 개념의 전자상거래고 볼 수 있다. 전자출판 및 업체 제품의 홍보용 광고도 넓은 의미의 전자상거래 범주에 포함된다. 전자상거래를 기업간의 거래로 본다면 CALS나EDI 개념으로 접근되며, 기업과 소비자의 관계에서 접근한다면 인터넷상의 사이버몰을 통해 이루어지는 상거래로 이해할 수 있다.
전자상거래가 그 가능성을 강하게 시사하게 된 것은 인터넷의 보급과 웹 기술의 발전 등에 크게 힘입고 있다. 인터넷은 24시간 휴일없는 장터로 거리와 시간의 구애없이 드나들 수 있으며, 사용자 인터페이스도 쉽게 제공하고 있다. 전자상거래는 몇 가지 구조적인 특징을 지니면서 산업구조를 변혁하려 한다. 그 첫 번째 분야는 유통시장이다. 재래 시장이 인터넷 상으로 옮겨오면서 제조업체와 소비자간에 중간 유통 단계를 거치지않고 직접 연결이 가능해졌다. 이로써 중간마진과 물류 비용을 절감할 수 있어 저렴한 가격대를 유지할 수 있게 된 것이다. 두 번째는 무역방식에 있어서도 구조적으로 획기적인 변화가 예견된다. 수출가격과 국내가격의 구분이 없어지는 등 기존과는 다른 수출관행이 형성될 것이다.
통신판매와 마찬가지고 상품을 구매하고 난 후 상품의 비달이 기본으로 제공될 것이다. 특히 글로벌한 운송망 체계를 갖춘 운송 업체들의 활약이 눈부실 것이다. 네 번째로는 대금 결제 방식의 변화로 인한 금융고의 구조변화다. 온라인 상으로는 기존의 현금이 통용될 수 없으므로 금융권의 현금 유통이 줄어들게 되며, 새고운 대금 지불형태의 도입이 예상된다. 당분간 신용카드에 의한 결제방식이 강세를 띨 것으로 전망된다. 전자상거래가 여러 방면에서 시도되고 있고, 특히1년 365일 휴무없는 장터가 인터넷 상에 개설되기 시작하고 있다. 더욱이 EDI나 CALS와의 연계를 통한 안정되고 발전된 전자상거래가 자리를 잡아갈 것이라는 전문가들의 공통된 분석도 나오고 있다. 이러한 정보기술의 발전과 변화는 관련 분야만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전자상거래(EC)] 전자상거래(EC)의 특징과 활용 및 경영 성공전략
- [인터넷쇼핑몰] 인터넷 쇼핑과 인터넷 쇼핑몰의 특징과 현황 및 사례를 통해 본 성공전략과 향후 전망 분석
- [XML][XML의 배경][XML의 구성][XML의 특징][XML 관련 기술][XML의 활용][웹][웹사이트][인터넷]XML의 배경, XML의 구성, XML의 특징, XML 관련 기술, XML의 활용 분석(XML, XML 기술, XML 활용, 인터넷)
- [B2B, 기업간전자상거래] B2B 기업간전자상거래의 특성, 필요성, 유형과 B2B 기업간전자상거래의 현황 및 B2B 기업간전자상거래의 과제 그리고 향후 B2B 기업간전자상거래의 전망 심층 분석
- 인터넷 마케팅에 대하여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기업의 입지] 기업입지의 의의와 선정요인
- `경영자는 어떠한 자질을 가지고 있어야 하며 경영자는 왜 중요한가`에 대해 토론하시오
- 올리브영 서비스마케팅전략과 올리브영 마케팅전략분석및 차별화전략분석(마케팅직원 인터뷰포함)
- ZARA 자라 SCM (공급사슬관리) 도입사례 분석과 ZARA SCM 문제점 분석과 전망 - ZARA SCM 사례연구 보고서
- ZARA scm 레포트
- [호텔경영] 파라다이스호텔 마케팅과 경영
- 경영(의미, 목적, 필요성)과 가치체계(가치-미션-비전)
- [관광마케팅] 문화관광지의 성공사례와 실패사례(안동하회마을 - 낙안읍성민속마을)
- 경영의 의미와 필요성
- [경영,필요성]경영의 필요성에 대하여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