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전소설] 고소설의 시원 - 「조신전」과 『금오신화』를 중심으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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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시작하며

2. ‘소설’의 개념
(1) 고전적 ‘小說’의 개념
(2) 현대에서의 소설의 개념
①조동일의 장르론과 소설의 개념
②성무경의 장르론과 소설의 개념

3. ‘고소설’의 명칭

4.「조신전(調信傳)」
(1)「조신전(調信傳)」의 꿈의 수용양상을 통한 소설성
(2)「조신전」의 비교문학적 관점에서의 소설성
(3)「조신전」작품 내용상의 소설성

5.『금오신화(金鰲新話)』
(1)『금오신화(金鰲新話)』의 해석과 문학사적 의의
(2)『금오신화』의 소설기원설
(3) 자아와 세계의 대결

6. 마치며
본문내용
1. 시작하며

우리나라 최초의 소설은 『금오신화』라는 주장은 오랜 기간 동안 정설로 받아들여졌고 우리들 대부분 그렇게 알고 있다. 하지만 1970년대 이후 그 주장에 반발하는 의견이 발표되기 시작하였다. 그 대표작으로 「조신전」과 「최치원전」을 들 수 있다. 본 발표 조는 소설의 고전적, 현대적 개념과 ‘고소설’의 명칭에 대해 우선 간단히 정리하고 고소설의 시원으로 주목받고 있는 대표적인 두 작품인「조신전」과 『금오신화』를 분석하고 그 소설성을 살펴보도록 하겠다.

2. ‘소설’의 개념

(1) 고전적 ‘小說’의 개념
한국에서도 ‘小說’은 대단치 않은 수작을 뜻했다.『백운소설(白雲小說)』,『청강소설(淸江小說)』등에 책이름이나, 어숙권(魚叔權)의『패관잡기(稗官雜記)』와 이수광(李晬光)의『지봉유설(芝峰類說)』에서 열거한 ‘小說’의 명단을 보면 ‘小說’이 대단치 않게 여겨지는 잡다한 이야기의 기록을 총괄하는 용어임을 알 수 있다. ‘小說’이라고 하는 것들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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임형택,「羅末麗初의 傳奇文學」,『韓國文學史의 視角』,창작과 비평사, 198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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김광순,『한국의인소설연구』, 새움사, 198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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