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자상거래(EC)] 전자상거래(EC)의 성공요인과 기대효과 및 향후 전략과 과제 고찰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7.11.22 / 2019.12.24
  • 7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97)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서론
Ⅱ. 전자상거래의 개념
Ⅲ. 전자상거래의 발전배경
Ⅳ. 전자상거래 규모
Ⅴ. 전자상거래의 문제점
Ⅵ. 전자상거래 장벽과 성공요인
Ⅶ. 전자상거래의 기대효과
Ⅷ. 향후 전략 및 과제
Ⅸ. 결론
본문내용
이제는 그 크기가 얼마나 되는지 확인하기가 어려울 정도로 폭발적인 증가 추세를 보이고 있는 인터넷과 PC의 보급으로 전자상거래는 기업과 공공기관들의 선택의 문제가 아니라 필연적 과제가 되고 있다. 정보화 시대에는 조직 내에서의 부서간 협력을 위해서나 시장에서의 경쟁을 위해서, 그리고 국가간의 무역을 위해서 다같이 정보의 교환과 활용이 그 성공의 열쇠가 되고 있다. 전자상거래는 바로 판매자, 생산자, 고객, 은행 등 상거래에 관련된 이해 관계자간의 정보 소통과 활용의 원활화를 목표로 하고 있다. 전자상거래는 한 기관이나 기업이 혼자서 추구해야 할 정보화가 아니라 자신이 참여하고 있는 시장의 모든 이해 관계자와 함께 협력해야 하는 정보화이다. 그리고 전자상거래는 단순히 상거래 방식의 변화가 아니라 네트워크화되어가고 있는 기술적, 사회적, 경제적 변화를 나타낸다. 네트워크화된 경영 환경 속에서는 무차별적인 경쟁보다도 협력과 제휴가 보다 성공적인 경영 전략이 될 수 있다.
전자상거래에 있어서 국가간 국경의 의미가 적어져 가는 국제화, 정보화 시대에는 국가가 정한 범위와 규칙에 따른 무대 위에서 기업과 개인이 얼마나 자유롭게 창의력을 발휘할 수 있느냐가 국가의 경쟁력을 좌우한다. 어느 정도 혼란스러운 다양함과 자유스러움에서 창조성과 경쟁력이 나올 수 있다는 교훈이 전자상거래의 구현을 위해서도 똑같이 적용될 수 있을 것이다. 문제는 아직까지 우리 나라에는 전자상거래의 개념만 있고 무대가 마련되어 있지 않다는 것이다. 무대의 마련은 정부의 책임이나, 하루 빨리 전자상거래의 무대를 마련하기 위해서 정부는 통신 하부 구조의 정비는 물론 전자자금이체와 통신망을 통한 개인 정보 유출 방지에 관한 법령 제정 및 전자문서의 유효성에 관한 법률적 해석 등 관련 법 제정과 정비가 시급하다. 그리고 전자상거래의 활성화를 위해 정부는 미국의 커머스 넷(CommerceNet) 구현 과정에서 보듯 전자상거래의 활성화를 앞서서 주도하기 보다는 이를 위한 조정과 촉진 역할을 하여야 한다. 이러한 정부의 역할은 기업들의 전자상거래 기반 구축과 투자 전략 수립에 있어서 더욱 그러하다. 정보통신 기술의 발달이 내포하고 있는 다양하고 폭 넓은 사회적, 경제적 영향을 고려할 때 전자상거래의 구현이 정부 어느 한 부처만의 정책 목표가 되어서는 안되며 그렇기 때문에 정부의 조정 역할이 중요하다. 전자상거래를 촉진시키기 위해서 정부는 단계적 접근이 필요하다. 전자상거래를 위한 기술적 표준화와 규격화가 중요한 것은 틀림없지만 전자상거래 도입 초기의 지나친 표준화와 규격화는 불필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전자상거래(EC)] 전자상거래(EC) 시장분석과 장단점 및 향후 전망 고찰
  • 전자상거래(EC) 시장분석과 장단점 및 향후 전망 고찰Ⅰ. 서론Ⅱ. 전자상거래의 정의1. 전자 상거래의 의의2. 전자 상거래의 특징3. 전자 상거래의 영향Ⅲ. 전자상거래의 장단점1. 장점2. 단점Ⅳ. 글로벌화와 전자상거래 Ⅴ. 기업과 소비자간의 전자상거래 수행절차1. 1단계 : 기업의 설립 단계2. 2단계 : 판매 단계3. 3단계 : 생산 단계4. 4단계 : 협상과 계약 단계5. 5단계 : 대금결제 단계6. 6단계 : 거래무효와 계약취소 단계7. 7단계 : 세금납부 단계

  • 경제경영 캐나다의 무역 정책과 현황 분석
  • 전략적 목적 NAFTA와 마찬가지로 캐나다가 이미 체결한 FTA의 대부분이 관세철폐를 통한 교역, 투자 확대 및 시장 접근성 향상과 함께 산업 고도화를 꾀하는 내용이며, 여기에 인력, 환경까지 포함된 포괄적인 FTA 또한 추진함으로써 상품뿐만 아니라 서비스 교역 증진을 통해 캐나다의 해외시장 진출이 확대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다만 전체 교역량에서 NAFTA가 차지하는 높은 비중에 반해 캐나다-칠레FTA(0.28%), 캐나다-이스라엘FTA(0.16%), 캐나다-코스타

  • [졸업][경영정보] 국내기업의 SCM도입 사례 연구
  • 및 방법본 연구는 문헌연구를 통해 우리나라 기업의 물류관리 실태와 SCM의 개념과 현황, SCM 추진사례의 성공요인과 문제점을 파악하여 기존연구의 성공요인을 실제로 국내기업에 적용하여 비교, 검증해 보고자 한다. 사례연구를 통해 밝혀진 성공요인들은 국내기업들에게 SCM도입의 타당성과 전략적 시사점을 제공할 수 있을 것이다. 이러한 연구를 수행하기 위한 방법으로 본 연구에서는 먼저 자료는 SCM의 도입배경 및 목적, 기대효과, 도입현황 등에

  • [경상계열] [경제학과]유통신조류와 물류혁신[1]
  • 전자상거래의 전개와 소비자보호 1. 전자상거래의 전개와 영향 (1) 전자상거래 시장의 성장 (2) 유통산업에 대한 영향 (3) 전자상거래 시장의 성장에 대한 제약요인 2. 전자상거래에서의 소비자보호 (1) 소비자보호의 중요성 (2) 소비자보호에 관한 국제적 논의 (3) 우리나라의 소비자보호 현황 3. 소비자보호를 위한 정책과제 (1) 정책의 기본방향 (2) 정책 과제 제3장 물류혁신 1. 제3자물류 (1) 제3자물류의 개념 및 효과 (2) 국내시장의 현황 및 전망

  • [전자상거래(EC)] 전자상거래(EC)의 현황과 문제점 및 향후 전망 분석
  • 및 경제에 효과적으로 참여하는데 있어서 필수적인 요소가 되고 있다 (IHAC, 1997). 특히 인터넷에 접속할 수 있는 것은 전자상거래의 주요한 동인이 되고 있다. 그 이유는 인터넷이 기업-대-기업간뿐만 아니라 기업-대-소비자간의 다양한 종류의 정보 서비스 및 거래 서비스를 위한 가장 대표적인 플랫폼으로 출현하고 있기 때문이다. 그 결과, 다음과 같은 몇 가지 측면에서의 접근이 중요성을 가진다: 인터넷 서비스의 제공을 지원해 줄 있는 발전된 네트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