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치료] 범불안장애, 공포증, 공황장애, 강박장애의 원인과 증상 및 치료방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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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제1절 범불안 장애>
(generalized anxiety disorder)
◈주요증상
◈진단기준
◈임상적 특징
◈원인

<제 2절 공포증 >
(generalized anxiety disorder)
1.특정공포증(specific phobia)
2. 사회공포증(social phobia)
3. 광장공포증(agoraphobia)

<제 3절 공황장애>
◈원인
◈치료

<제 4 절 강박장애 >
(1) 강박장애의 주된 증상
(2) 강박장애에 대한 DSM
(3) 임상적 특징
(4) 원인

(5)치료
<제 5절 외상 후 스트레스 장애 >
1. 주요증상과 진단기준
2. 원인
3. 치료
본문내용
불안장애
<불안이란 무엇인가?>
부정적인 결과가 나타날 수도 있는 위협적이고 위험한 상황에서 우리가 경험하게 되는 정서적 반응
위협적인 상황에서 우리 자신을 보호하기 위해 경계태세를 취하게 하는 적응적인 반응
①자율신경계의 교감반응의 활성화 : 동공확대, 혈압상승, 가쁜 호흡, 근육긴장 및
땀 분비
②인지적으로 위협적인 상황에 주의를 집중, 부정적 사건을 예상하고 대비방법 강구
③행동을 조심스럽고 신중하게 하며 위협적 사건이 일어날 경우를 대비, 긴장상태 유지
불안을 느끼게 되어 일어나는 심신(心身)의 변화
정상적인 불안(normal anxiety)
현실적으로 위험을 내포한 위협적인 상황에서 불안을 느끼는 것은 자연스럽고 적응적인 반응
병적인 불안(pathological anxiety)
불안반응이 부적응적인 양상으로 작동
하는 경우
∴불안장애(anxiety disorders) : 병적인 불안으로 인하여 과도한 심리적 고통을
느끼거나 현실적인 적응에 심각한 어려움을 겪는 경우
<제1절 범불안 장애>
(generalized anxiety disorder)
◈주요증상
≫일상생활 속에서 겪게 되는 여러 가지 사건이나 활동에 대해 지나치게 걱정함으로써 지속적인
불안과 긴장을 경험하게 되어 개인이 몹시 고통스러워하며 현실적인 적응에 어려움을 겪는 것.
≫‘일반화된 불안 장애’라고도 불림.
≫생활 전반에 관한 다양한 주제로 이리저리 옮겨다니기 때문에
부동불안(浮動不安;free-floating anxiety)이라고 불리기도 함.
◈진단기준 <범불안장애에 대한 DSM-Ⅳ의 진단기준 및 진단기준에 대한 설명-책 참고>
◈임상적 특징
≫정상적인 불안과의 경계가 불명확, 유병률에 대한 정확한 평가는 쉽지 않음.
≫불안장애 중 가장 높은 수치. 평생유병률 약 5%, 1년 유병률은 약 3%
≫다른 불안장애에 비해 증상이 모호, 고통의 정도가 미약함,
치료를 받기 위해 치료기관을 찾는 비율이 현저하게 낮음.
≫남성보다 여성에게 약간 더 많으며, 다른 장애들에 비해 성차가 적음.
≫10대 중반에서 20대 초반에 발생하는 경향, 증상이 평생 지속되는 경우가 많음.
≫일부학자들 ‘생애 전반에 걸쳐 나타나는 심리적 특질이나 성격장애로 이해되어야 한다’ 고 주장.
≫가장 핵심적인 증상은 과도한 걱정임.
≫걱정하는 주된 주제는 가족, 직업적 또는 학업적 무능, 재정문제, 미래의 불확실성,
인간관계, 신체적 질병에 관한 것임.
≫성격적 특성: 비관주의, 완벽주의, 불확실성에 대한 인내력 부족, 문제해결에 대한 자신감 부족
◈원인
1)생물학적 입장
-불안의 뇌 생리학적 기제를 밝히려는 연구가 활발함.
-Benzodiazepine계 약물이 불안을 감소시킨다는 사실이 발견되면서 이와 관련된 신경전달 물질인
GABA에 대한 연구가 활발하게 진행되고 있음.
-Norepinephrine, Glutamate 등이 주목 받음.
2)정신분석적 입장
-과거에 처벌받은 적이 있었던 충동들이 자아의 통제를 넘어 계속적으로 표출되고자 하기 때문에
불안을 경험함.
-불안의 원인이 무의식적 갈등에 있으므로 환자 자신은 불안의 이유를 자각하기 어려움
-성격구조간의 역동적 불균형에 의해 경험되는 부동불안이 핵심적 증상임.
-불안을 감소시키기 위해 특정한 방어기제를 사용하게 되면 다른 형태의 장애로 발전.
-무의식적 갈등이 방어기제에 의해 변형되지 않은 비교적 순수한 형태의 불안을 반영
3)행동주의적 입장
-불안장애를 환경자극에 대해서 조건형성 된 학습의 결과로 봄.
-불안장애가 다양한 형태로 나타나는 이유는 불안반응을 유발하는 조건자극의 종류나 범위가
다르고 불안반응의 양상이 다르기 때문
-일상생활의 여러 가지 사소한 자극에 대해서 경미한 불안이 조건형성 되었거나 다양한 자극으로
일반화됨으로써 여러 상황에서 만연된 불안증상을 나타내는 것.
-범불안장애 환자들이 불안의 이유를 자각하지 못하는 것은 불안반응을 유발하는 조건자극이 매우
사소하고 다양하여 불안반응의 촉발요인으로 잘 자각되지 않기 때문.
4)인지적 입장
-불안한 사람들은 자신이 위험에 처해 있다고 지각하는 경향이 있음.
-애매한 생활 사건을 다른 사람보다 더 위협적으로 지각하는 경향, 위협단서에 대해 주의 집중을
잘 하는 인지적 편향성, 주의집중을 요하지 않는 기억과제에서도 중성자극보다 위협자극을 더 잘
기억함.
-범불안장애를 지닌 사람들의 인지적 특성
①주변의 생활환경 속에 존재하는 잠재적인 위험에 예민함.
②잠재적인 위험이 실제로 위험한 사건으로 발생할 확률을 과도하게 높이 평가함.
③위험한 사건이 실제로 발생할 경우에 나타날 수 있는 부정적인 결과를 지나치게 치명적인
것으로 평가함.
④위험한 사건이 발생할 경우 자신이 대처할 수 있는 능력을 과소평가함.
→위험에 관한 인지도식이 발달되어 있기 때문에 일상생활에서 위험에 관한 자극에 주의를
많이 기울이고 위협적인 것으로 해석하기 때문임.
<파국화(catastrophizing>
-범불안장애 환자들은 불확실성에 대한 인내력이 부족하여
‘만일...하면 어떡하지?(What if...?)'라는 내면적 질문과 대답을 반복하는
연쇄적인 사고 과정 속에서 더 부정적인 결과 예상.
◈치료
1)약물치료
-Benzodiazepine계열의 약물이 가장 흔히 처방됨.
-약물은 자극에 대한 과민성을 저하시키고 사고와 행동을 감소시키는 진정효과를 나타냄
-약물치료의 문제점
①일부환자에게 진정효과가 잘 나타나지 않음
②다량으로 복용하면 인지적, 행동적 기능을 저하시켜 직업적 활동, 공부, 운전등의 일상적 활동을
곤란하게 만듦.
③장기간 복용하는 경우에는 내성이 나타나고 신체적, 심리적 의존이 생겨 약물을 중단하기
어려우며 복용 중단시 여러 가지 금단현상 발생.
2)인지행동적 치료방법
-치료자는 환자에게 걱정과 관련된 인지적 요인들을 이해시킨 후 걱정이라는 내면적 사고 과정을
자각하여 관찰하도록 격려.
-흔히 경험하는 주된 내용의 걱정을 치료시간에 떠올리게 하여 이러한 걱정이 과연 현실적인
것이며 효율적인 것인지에 대해 구체적으로 논의를 함.
-환자가 걱정의 비현실성과 비효율성을 인식하게 하는 동시에 걱정에 대한 긍정적 신념 역시 수정
하게 하고 걱정이 떠오를 경우에 이를 조절하고 대처하는 방법을 습득시킴.
-환자로 하여금 걱정을 조절하고 통제하는 능력을 향상시킴
<제 2절 공포증 >
(generalized anxiety disorder)
◈공포증-특수한 상황이나 대상에 대해서 심한 불안과 공포를 느끼게 되어 이러한
상황이나 대상을 회피하게 되는 장애,
범불안장애의 경우보다 훨씬 심한 강도의 불안과 두려움을 경험한다.
범불안장애- 다양하고 광범위한 상황에서 지속적인 불안을 느낌
공포증- 공포반응이 특정한 대상이나 상황에 한정
-특정한 대상이나 상황에 대한 비합리적 두려움과 회피행동을 지속적으로 나타내는 경우
< 1) DSM-IV에 따른 주요증상 >
① 특정한 대상이나 상황에 대해서 현저하고 지속적인 공포를 느낀다.
② 공포자극에 노출되면 거의 예외 없이 즉각적인 불안반응을 일으킨다.
③ 장애를 지닌 청소년이나 성인은 자신의 공포가 과도하고 비합리적이라는 것을 안다.
④ 특정공포증을 지닌 사람은 대부분의 경우 공포자극을 회피하려고 한다.
cf.
1.특정공포증(specific phobia)
< 2) 특정공포증의 4가지 하위유형 >
상황형
(situational type)
자연환경형
(natural environment type)
혈액-주사-상처형(blood-injection-injury type
동물형
(animal type)
< 3) 특정 공포증 생성원인 >
Watson & Raynor(1920)
다양한 중성적 조건자극을 공포를 유발하는 무조건 자극과 반복적으로 짝지어 제시공포반응 유발
그러나 모든 조건자극에 공포반응이 조건형성 되는 것은 아니며,
어떤 자극은 다른 자극에 비해 더 쉽게 공포반응이 조건형성 된다.
seligman(1971) - '준비성‘ ☞ 인간은 오랜 진화과정을 통해서 생존을 위협하는 특정한 자극에
대해서는 공포반응을 더 쉽게 학습하는 생물학적인 성향을 지니고 있다는 것
ex) 생존에 위협적인 자극 (뱀, 높은 곳) > 그렇지 않은 자극 (빵, 책상)
Rachman(1977) - 대리학습과 정보전이에 의해서 형성될 수 있다.
Mowrer 2요인이론 - 공포증이 형성되는 과정에는 고전적 조건형성의 학습원리가 관여하는 반면,
일단 형성된 공포증은 조작적 조건형성의 원리에 의해서 유지되고 강화된다.
< 4) 치료방법 >
① 쳬계적 둔감법 - 긴장을 이완시킨 상태에서 약한 공포자극부터 시작하여 점차 강한 공포자극을
노출시키는 방법
② 노출치료 - 반복적인 노출을 통해 공포자극에 적응하도록 유도
③ 참여적 모방학습법 - 다른 사람이 공포자극을 불안 없이 대하는 것을 관찰함으로써 공포증을
치료하는 방법
④ 이완훈련 - 불안과 공존할 수 없는 신체적 이완상태를 유도하는 기술을 가르침
⑤ 정신분석치료 - 공포증의 기저에 자리잡고 있는 무의식적 갈등을 자각하여 해소하게 함으로써
공포증이 근본적으로 치유될 수 있다고 본다.
- 다른 사람들과 상호작용하는 사회적 상황을 두려워하여 회피하는 공포증의 한 유형
1) 주요증상과 진단기준
①사회공포증의 본질적 특징은 당황할 가능성이 있는 사회적 상황이나 과제를 수행하는 상황에 대해
현저하고 지속적인 공포를 지니는 것
② 사회적 상황이나 과제수행 상황에 노출되면 거의 예외 없이 즉각적인 불안반응이 나타나게 된다.
③ 장애를 지닌 청소년과 성인들은 자신의 공포가 과도하고 비합리적이라는 것을 알고 있다
④ 사회공포증의 지닌 사람은 대부분의 경우 사회적 상황이나 수행 상황을 회피하려고 한다
2) 사회공포증 원인
정신분석적 입장 - 무의식적인 갈등이 사회적 상황에 대치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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