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나라 교육의 문제점과 해결방안(교육불평등, 학교교육, 공교육 문제 등등)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7.11.22 / 2019.12.24
  • 27페이지 / fileicon ppt (파워포인트 2003)
  • est1est2est3est4est5 1(구매금액의 3%지급)
  • 1,5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교 육
<학교교육의 위기>
1. 교육문제의 이해
2. 교육문제의 정치경제학
1)교육의 경제·정치 종속성
(1)교육의 경제종속성
(2)교육의 정치종속성
2)교육과 계급재생산
(1)지배계급의 이데올로기적 장치
(2)빈부격차에 따른 교육기회의 불평등
(3)학교의 체제 유지 기능
3. 한국 교육문제의 분석
1) 교육정책의 문제
2) 학력경쟁
3) 교육의 보수적 특성

★ 우리나라 교육의 문제점과 해결방안 ★
1) 학력중심의 사회풍토개선과 다양한 소질개발을 위한 노력
2) 입시위주의 교육탈피 및 사교육비 경감
3) 교육기회의 불평등 해소
4) 공교육의 신뢰를 회복, 학교교육의 내실화

<참고문헌>
본문내용
1. 교육문제의 이해
<학교교육의 위기>
- 학생들이 진정으로 배우고자 하는 욕구를 충족시켜주지 못함
- 교사들 스스로의 노력을 효과로 나타낼 수 없는 학교 현실에 회의를 지님
- 학교교육에 관한 세대 간 인식 격차
- 학교교육 제도적 수준에서 독보적이던 위세 잃고 있음
1. 교육문제의 이해
<공교육 20대 80사회에서 20만을 위한 교육으로 전락 가능성>
*능력별 교육과정 확대에 의한 학력 수준차:
☞ 교육이 행해지는 과정에서 관심과 배려 상위의 그룹에게 집중
*능력별 교육과정
☞상위의 그룹에 속하지 못하는 다수의 아이들 구조적 열등감, 패배감 경험, 엘리트만을 위한 교육으로 전락 가능
<교육과 사회적 지위와의 관계>
기능론적 관점: 교육기회의 평등한 분배를 통해서 계층이등이 원활해지고 결과적으로 사회평등이 실현될 수 있다고 봄. 하류계층에게도 능력에 따라 적절한 수준의 학교교육을 받게 하여 능력과 학력에 의한 사회적 상승이동의 기회를 제공함으로써 사회평등을 실현할 수 있음.
갈등론적 관점: 교육이 비록 사회적 상승 이동의 기회를 주는 것도 사실이지만 그 기회는 이미 계급에 따라 제한되어 있고, 또 불평등한 계급구조를 재생산하는데 기여한다고 주장. 교육은 지배계급의 이익을 보장해 주는 장치이기 때문에 학교교육의 기회가 확대 된다고 하더라도 결코 사회평등의 실현에 기여 할 수 없음.
2. 교육문제의 정치경제학
1)교육의 경제·정치 종속성
(1)교육의 경제종속성
- 교과 편제 및 내용, 명시적 또는 잠재적 교육과정에 따른 가치 형성의 과정이 주로 경쟁력 강화와 생산성 향상에 초점이 맞추어져 나가는 것을 의미
- 과목 선택중심, 능력별 교육과정: 입시와 취업에 유리한 과목으로의 집중
- 학교 자체를 하나의 상품으로 취급
2. 교육문제의 정치경제학
(2)교육의 정치종속성
- 우리나라 교육의 근본적인 문제 중의 하나는 교육의 정치에 대한 종속과 정치권력의 교육에 대한 과도한 억압과 통제
- 교육에 대한 힘의 행사가 다양한 교육주체에 균형 있게 분산되어 있지 않고, 국가에 편재되어 있음
- 우리나라의 교육과정 제도→ 중앙집중체제 유지
☞지배집단의 이익과 맥을 같이하는 국가관과 세계관을 제시하여 특정한 정치권력을 유지, 강화하는 역할 할 수 있음
2)교육과 계급재생산
(1)지배계급의 이데올로기적 장치
알뛰세- 논문 “이데올로기와 이데올로기적 국가장치”에서 학교와 대학을 포함한 ‘교육장치’를 ‘자본주의 사회 구성체의 지배적인 이데올로기 국가장치’로 설정
부르디외- 교육은 계급들 사이의 문화자본의 불균등한 분배를 재생산하고, 지배집단은 이익을 보존하며, 불평등한 사회구조를 재생산
참고문헌
<참고문헌>

- 정치경제사회학적 사회문제론; 김영화 외
- 한국교육의 현실과 이상 송병순 / 문음사
- 김경근 “학교선택제와 교육평등” 교육사회학 연구
- 내일일보 06. 9.13 내 길 찾았다면 특성화고 주목하라
- 조선일보 06.11.6 “방과 후 자유 수강제”
- 교육인적자원부 05년 보도자료
- 연합뉴스 보도자료
자료평가
  • 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
  • 돈이 너무 아깝습니다. 완전 엉망이네요 ㅠㅠ
  • jeyu***
    (2013.05.08 13:59:50)
회원 추천자료
  • [사회문제] 교육문제의 해결방안 및 과제
  • +목차 +1. 교육과 교육문제1) 교육의 정의2) 교육 제도의 기능3) 교육문제의 이해2. 교육기회 불평등1) 교육기회 불평등의 관점2) 원인3) 교육기회의 불평등의 문제점4) 교육기회의 평등의 중요성5) 교육기회 불평등을 해결하기 위한 정부의 노력3. 교육문제 실태1) 교육 문제의 종류2) 학교 교육의 병리적 현상 3) 세계의 교육4) 꿈의 교육(우리가 바라는 교육의 현장)5) 학교 교육의 병리 현상을 해결할만한 그 방안 4. 교육문제의 해결방안 및 과제

  • 우리나라 교육의 주요 이슈 - 고교등급제에 대한 분석과 찬반 양론 및 해결방안
  • 우리나라 교육의 주요 이슈 - 고교등급제에 대한 분석과 찬반 양론 및 해결방안- 목 차 -◈ 서론◈ 고교등급제란?◈고교등급제를 옹호하는 입장◆ 해당 대학측의 입장 ◈ 고교등급제를 반대하는 입장. ◆ 교육 기회의 불평등을 야기한다.◆ 학교 서열을 더욱 공고히 할 것이다.◆ 고교등급제 주장의 이면에는 시장지상주의 관점이 내재해 있다◆ 등급을 매긴 객관적 타당성이 없다.◆ 교사의 입장◈고교등급제라는 입시병폐가 생기게 된 근본적

  • [교육문제] 교육 공공성의 위기-우리나라 교육의 문제점과 해결방안 제시
  • 공교육의 의무성 라. 공교육의 무상성 마. 공교육의 전문성 2. 교육 공공성의 위기(1) 우리나라의 교육현실- 현행 학제의 총체적 문제점 (2) 사교육의 문제가. 우리나라 사교육의 실태나. 사교육 팽창의 원인다. 사교육 팽창의 문제점 (3) 교육불평등의 문제-지역ㆍ계층ㆍ성: 사례를 중심으로가. 계층간 교육 불평등나. 지역적 교육 불평등다. 성(性) 교육 불평등3. 대안 모색 및 앞으로 나아가야 할 방향(1) 학력주의의 폐해 완화 방안 구축 (2)공교

  • [한국사회문제] 고교평준화 정책의 장단점과 개선방향에 대한 연구(한국사회문제)
  • 교육사회경제적인 폐해를 없애고, 중고등학교 교육을 정상화시키겠다는 목표아래 실시된 것이 1969년 중학교 학군별 무시험 추첨제와 1974년 고등학교 평준화 정책이었다.1969년에 실시한 중학교 학군별 무시험 추첨 입학제는 중등교육의 보편화를 달성하였으나 이에 따른 중졸자들의 급작스런 팽창과 고교 수용능력 확대가 제대로 이루어지지 못해 고입 경쟁이 극심하게 나타났다. 앞서 실시되었던 입시 제도의 문제점을 해결하기 위해 새로 제정

  • [교육행정] 사교육비 지출의 문제점과 개선방안
  • 사교육비 지출의 문제점과 개선방안Ⅰ. 서 론지난 20여 년 동안 사교육비가 지속적으로 증가했고 앞으로도 그럴 가능성이 높은 것은 입시위주의 교육 때문이다. 우리나라 학교교육의 최대 목표는 좋은 대학에 입학하는 것이라 해도 과언이 아닐 것이다. 특히 고교교육의 모든 기준은 오로지 입시와 관련되어 있는 실정이다. 이러한 입시 위주의 교육 현실은 학생들 사이에 치열한 경쟁을 불러일으키고 극심한 이기심을 조장한다. 인성도덕교육의 결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