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소년 복지] 청소년의 학교 폭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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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목 차

<학교폭력>

1. 학교폭력의 개념 및 특징
1) 학교폭력의 개념 ................................................................... 3
2) 학교폭력의 특징 ................................................................... 4

2. 학교폭력의 원인분석
1) 개인적 원인 ......................................................................... 4
2) 가정적 원인 ......................................................................... 5
3) 또래적 원인 ......................................................................... 5
4) 사회적 원인 ......................................................................... 6

3. 학교폭력의 유형
1) 신체적 폭력 ......................................................................... 7
2) 언어적 폭력 ......................................................................... 7
3) 집단 따돌림 ......................................................................... 7
4) 성폭력 ................................................................................. 8

4. 학교폭력 집단의 역사 .............................................................. 8

5. 학교폭력의 현황 ...................................................................... 9

6. 학교폭력에 대한 대책방안 모색
1) 가정에서의 대책 ................................................................... 11
2) 또래친구 및 청소년 문화 활동과 관련된 대책 .......................... 12
3) 학교에서의 대책 ................................................................... 12
4) 지역사회에서의 대책 ............................................................. 12



<집단따돌림>

1. 집단따돌림의 개념 및 특징
1) 집단따돌림의 개념 ................................................................ 14 2) 집단따돌림의 특징 ................................................................ 15

2. 집단따돌림의 원인
1) 사회심리적 원인 ................................................................... 15
2) 가정적 원인 ......................................................................... 16
3) 학교의 원인 ......................................................................... 16
4) 사회적 원인 ......................................................................... 16

3. 집단따돌림의 유형 및 현황
1) 집단따돌림의 유형 ................................................................ 17
2) 집단따돌림의 현황 ................................................................ 17

4. 집단따돌림에 대한 대책방안 모색
1) 개인에서의 대책 .................................................................. 19
2) 가정에서의 대책 .................................................................. 20
3) 교육에서의 대책 .................................................................. 20
4) 사회문화에서의 대책 ............................................................ 21



<사례조사>


<참고문헌>




본문내용
1. 학교폭력의 개념 및 특징
1) 학교폭력의 개념
폭력은 다른 사람에 대해 상해나 피해를 입히기 위해 사용되는 물리력을 뜻한다. 하지만 자신의 이익을 얻기 위해 힘과 권력의 부단한 사용 역시 폭력에 해당될 수 있다. 이에 폭력이란 단순한 물리력의 행사로 인한 신체적 폭력을 포함한 보다 광범위한 유형의 피해를 말할 수 있다.
이러한 폭력이 학교라는 공간적 개념과 결합된 것이 학교폭력인데, 우리나라에서는 이와 관련한 유사한 용어들이 논자에 따라 다양하게 사용되고 있다. 즉 교내 폭력, 학교주변폭력, 학원폭력, 학생폭력, 청소년폭력 등 바라보는 관점에 따라 적용범위를 달리하는 개념들이 다양하게 사용되어지고 있다.
학교 폭력이란 간단히 말해서 학교에서 일어나는 폭력이라고 말할 수 있지만 사실 이러한 표현에는 몇 가지 중요한 시각차이가 있기 때문에 학교폭력을 정의내리기가 그렇게 간단하지 않다. 즉 연구자에 따라, 학교폭력이 발생하는 장소에 따라, 가해와 피해의 대상에 따라 학교폭력의 정의에 대한 시각이 조금씩 상이한데, 이러한 학교폭력에 대한 시각의 차이는 폭력의 발생의 발생비율, 피해와 가해의 원인 등과 같은 연구결과에 많은 차이를 나타나게 하는 중요한 원인이 되기도 한다. 이들 견해 차이에 대해 자세히 살펴보면, 첫 번째로 폭행이 일어나는 장소에 대해 조금씩 다른 견해를 가지고 있다. 예를 들어 Mulrine(1996)은 학교폭력이란 학생들이 학교에서 경험하는 폭력뿐만 아니라 가정이나 학교 밖에서 일어나는 폭력이라도 그것이 학생들에게 영향을 미치는 것이면, 이들 모두를 학교 폭력으로 보아야 한다는 광의적인 개념을 사용한다. 이러한 관점에서는 학교폭력이 청소년 폭력이라는 용어와 혼용되어지기도 한다. 그렇지만, 또 다른 연구에서는 등 ․ 하교 길에서 발생하는 폭력으로 한정시키기도 한다.
두 번째로는 학교 폭력의 주체가 되는 가해자와 피해자와 관련된 문제로 미국의 경우에는 학생간의 폭행 뿐 만 아니라 교사나 학교 행정가에 대한 학생의 폭력도 학교 폭력의 범위에 포함시키는 경향이 있다. 우리나라의 경우에도 최근 들어 학생에 대한 교사의 폭력을 학교 폭력의 유형에 포함시키는 경우가 종종 발견된다. 또 다른 연구에서는 학교 폭력을 가해자의 신분인지 아닌지에 관계없이 학생이 학교 내에서 받게 되는 모든 폭력피해를 포함시킴으로써, 학교폭력의 정의를 피해자 중심적으로 파악하기도 한다.
이처럼 학교 폭력은 폭력에 대한 대상이나, 형태, 범위, 폭력의 정도 등에 따라 다양하게 나타날 수 있으므로 명확하게 정의하는 것은 쉬운 일이 아니지만, 이를 종합하면 학교와 관련하여 일어나는 폭력행위로 그 주체나 대상이 청소년인 특징을 공통적으로 포함하고 있음을 알 수 있다.




2) 학교폭력의 특징
최근의 학교폭력은 다음과 같은 특징을 갖는다.
첫째, 학교폭력은 단순한 탈선의 차원을 넘어 심각한 범죄의 단계에 이르고 있다. 폭력의 내용이 더욱 심각하고 집요해지고 있고, 신체적 폭력뿐 아니라 언어적, 정신적인 폭력도 위험수위에 달하고 있어 피해자들을 고통스럽게 한다.
둘째, 폭력행위가 비행청소년에 의해서만 행해지는 것이 아니라 보통의 모든 청소년에서 쉽게 발견될 수 있는 일반화된 비행유형이 되고 있다.
셋째, 가해자들은 폭력행위에 대해 죄의식이나 책임감을 크게 느끼지 못하는 경우가 많다. 과거에는 학교폭력이 보복성 폭력이거나 약물이나 음주를 동반한 폭력이 많았으나, 최근에는 뚜렷한 목적이나 동기가 없이 장난삼아 저지르는 우발적이고 충동적인폭력이 많아지고 있다.
넷째, 폭력이 집단화되는 경향이 있다. 최근의 학교폭력은 단독범행보다 2인 이상 집단적으로 이루어지는 것이 일반적이다. 학교폭력집단은 단순한 패거리 집단, 조직적인 규율을 갖고 움직이는 불량서클, 성인폭력조직과 연계된 하부폭력조직 등에 의해 이루어진다.
다섯째, 학교폭력이 늘어나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피해자들은 폭력피해에 대해 적극적으로 알리지 않은 경우가 많다.
여섯째, 나이가 어릴수록 물리적 방법으로 단순하게 괴롭히지만, 고학년이 될수록 언어적 ․ 정신적인 유형으로 따돌리는 경향을 보이며 점차 지능화 되어간다.
일곱째, 학교폭력은 일회성이 많았지만, 피해기간이 1개월 이상 지속되는 등 장기적인 폭력이 증가하고 있다.
여덟째, 괴롭히는 연령층이 점차 어려지고, 여학생의 폭력도 증가하고 있다.
이렇게 학교폭력은 정도에 따라서는 범죄수준일 정도로 위험한 경우도 빈번하며, 폭력양상이 신체적 학대뿐 아니라 정서적 학대도 동반되는 복합적 성격이 두드러지며 장기간 반복적으로 행해지는 경우 피해자의 희생양 위치가 고착되고 심리적 후유증이 심각하다는 점에서 의미가 크다고 할 수 있다.

2. 학교폭력의 원인분석
1) 개인적 원인
(1) 성격, 정서적 측면
폭력 가해청소년들이 일반 청소년들에 비해 독특하게 갖고 있는 성격적, 정서적 특성에 대해서 많은 결과들이 제시되어 왔다. Reason(1994)은 폭력과 범죄에 대한 1,000여 개의 연구 논문과 언론 기사를 개관하면서 낮은 자존감이 여러 종류의 범죄나 폭력과 밀접한 관계가 있다고 결론 내렸다. Reston(1995)역시 비슷한 맥락에서 청소년 범죄는 청소년의 자존감과 밀접한 관련이 있다고 지적하였다.
우리나라 청소년들을 대상으로 한 곽금주, 김의청과 박영신(1999) 등의 연구에서도 청소년이 자기조절동기에 대한 효능감이 낮을수록 사소한 문제행동이나 심각한 일탈행동을 하는 정도가 높았다. 한편, 3,000여명의 학생을 대상으로 청소년 폭력의 원인이 무엇인가를 조사한 결과(안선욱, 1998), 응답자들은 가정환경문제(29.2%)에 이어 정서불안이나 성격불량과 같은 가해학생의 성격적 원인(22.1%)을 두 번째로 중요한 요인으로 꼽았다. 이와 유사하게 보호관찰소 청소년 520명을 대상으로 한 조사에서(청소년 개발원, 1999) 폭력비행 경험이 있는 청소년은 폭력비행경험이 없는 청소년에 비해 공격성이 높고 폭력에 대한 효용성이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2) 인지적 측면
청소년들의 폭력행위와 관련하여 이들이 보이는 몇 가지의 인지과정상의 왜곡이 원인으로 지적되고 있다. 먼저, 잘못된 지각과 같은 정보처리과정상의 왜곡이 중요한 원인이 될 수 있다. 이를 주장하는 학자들(예: Dodge, pettit, 이춘재)은 오지각 또는 지각편향을 가지고 있거나 조망수용능력이 결여되어 있는 청소년들은 다른 사람의 중립적인 사회적 행위를 자신을 향한 도발 행위로 잘못 지각 또는 해석하는 경향이 있으며, 따라서 보다 빈번히 공격행동을 나타내게 된다고 한다. 또한 폭력을 가하는 청소년들은 과거 경험을 잘 기억하지 못하는데, 특히 즐거운 경험을 잘 기억하지 못하는 것으로 보인다. 이와 함께 이들은 자신의 행동이 어떤 결과를 가져올지에 대한 미래예측 능력이 뒤떨어져서 쉽게 반사회적이고 충동적인 행동을 하게 된다.

(3) 발달 심리적 측면
발달 심리적 요인은 청소년기를 발달과정에서 가장 큰 변화를 경험하는 시기라고 보고 있다. 청소년들은 자아에 대한 확고한 의식이 부족하기 때문에 주위 환경이나 자극에 의해 감정의 변화가 쉽게 일어나며, 각종 부담이나 스트레스를 조절할 수 있는 능력이 부족하여 과격한 표현이나 극단적인 행동으로 표출되기도 한다. 또한 욕구 불만-공격성 이론에 의하면 현대 사회에서 청소년들의 성적 욕구불만이 청소년 폭력을 일으키는 주요한 원인이 되고 있음을 설명하고 있다. 그리고 청소년기에 발견되는 역할갈등과 경제위기로 인한 정서적 불안정, 독립과 의존의 갈림길에서 느끼는 방황 등의 사춘기적 독특한 심리적 특성은 청소년들로 하여금 폭력 행위에 가담하게 하는 요인이라고 할 수 있다.

2) 가정적 원인
가정의 요인으로는 가정의 교육적 기능 상실을 원인으로 보고 있는데, 가정은 사회화의 주관자로서의 역할을 수행하는 중요한 준거집단이기 때문에 청소년의 성장 ․ 발달 과정에 절대적인 영향을 미칠 뿐 아니라 사회의 문화전달기능 가족보호기능, 교육기능 등을 수행하기도 한다. 이러한 중요한 역할과 기능을 가진 가정이 핵가족화, 결손가정 및 이혼율의 증가, 여성의 사회적 진출, 가족생활 공간의 협소화 등으로 인해 사실상 집은 있으나 가정은 없는 경우가 되고 말았다. 따라서 과거 전통사회에서 가정이 담당하던 예절이나 도덕교육은 기대되기 어렵게 되었으며, 특히 대가족 사회에서의 가족 구성원간의 열할 분담에 의해 학습되어 오던 사회성이나 대인관계에 대한 교육은 거의 불가능한 실정이라 할 수 있다.

3) 또래적 원인
청소년기가 되면 부모나 가족보다 친구 및 또래집단의 중요성과 영향이 증가하는데, 그 이유는 청소년기에는 그 이전의 발달시기에 비해 친구의 수가 더욱 많아지며, 개인시간의 반 이상을 친구들과 보내는 반면, 가족들과 보내는 시간은 상대적으로 줄어들고 청소년의 의사결정에 있어서도 가족 영향력은 친구에 비해 약해지기 때문이다. 실제로 청소년들은 아동기에 비해 친구들과 더욱 친밀한 관계를 맺으며 더 많은 사고와 감정을 공유하고, 또래들로부터 많은 정서적 지지를 받고, 다양한 사회적 기술을 배우게 된다.
그렇지만 청소년들이 친구들이 친구들과의 관계를 통해 항상 긍정적인 영향만을 받는 것은 아니다. 청소년들은 친구들과의 관계 속에서 다양한 행동을 함께 하도록 동조압력을 받는 경우가 많으며, 그 결과 비행 등과 같은 부정적인 행동을 하게 될 가능성도 증가한다. 일반적으로 청소년의 비행은 혼자서가 아닌 소수의 친구집단에 의해 이루어지는 경우가 많으며 비행 친구와 어울리거나 친한 친구의 비행은 본인의 비행을 예측하는 중요한 지수가 된다.

4) 사회적 원인
(1) 학교교육의 한계
학교 교육은 학생들의 심신이 조화된 교육, 건전한 정서 함양 교육, 예절 교육 등이 우선적으로 실시되어야 하는데, 실제 학교에서는 입시 위주의 교육제도, 획일화된 교육과정 및 성적평가, 열악한 교육환경, 비인간적 교육풍토 등으로 인하여 청소년들을 공부에 대한 압박과 스트레스로 병들게 할 뿐 아니라 청소년들에게 개인주의, 요령주의, 출세
참고문헌
1. 단행본

-이소희 외4.[청소년 복지론] (파주:나남출판, 2005)
-한상철 외4. [청소년 문제행동(심리학적 접근)] (서울: 학지사, 2003)
-박성수, 21세기 청소년 상담모형의 방향, 청소년 대화의 광장, 청소년 상담 연구, 제5권 1호. 1997.
-교육인적자원부. 학교폭력 유형별 대처 사례집. 2005


2. 논문

-김연숙.“청소년 학교폭력의 실태와 대책방안에 관한 연구”(전북대 교육대학원: 석사논문.2005)
-박상도. “청소년 학교폭력의 원인과 대응 방안에 관한 연구”(대전대 행정대학원: 박사논문.2001)
-장은조. "학교폭력의 예방과 중재"(학국교원대 교육대학원: 석사논문.2002)
-박영미. “청소년 폭력 경향과 그 대책에 관한 연구”(호서대 행정대학원: 석사논문.2000)
-조화정. “학교폭력의 실태와 대책에 관한연구”(경성대 교육대학원: 석사논문.2004)
-최병찬. “학교폭력의 실태와 대책에 관한연구”(대전대 경영행정사회복지대학원: 석사논문.2003)
-주은희. “학교폭력의 실태분석과 대책에 관한 연구”(중부대 인문사회과학대학원: 석사논문.2003)
-이동진. “청소년 폭력집단의 역사”(한국형사정책연구원.2003)
-진태종. “학교폭력의 분석 및 대책”(목포대 교육대학원: 석사논문.2004)
-박호형. “청소년 폭력예방과 대처방안에 대한 연구”(국제신학대학원: 석사논문.2002)
-윤미영. “집단 따돌림에서 청소년의 동조경험 및 인식연구 논문”(창원대 교육대학원: 석사논문. 2006)
-정혜온. “중학생의 교우 관계와 집단 따돌림에 대한 연구” : 실태 및 사회 연결망 분석을 중심으로”(인하대 대학원: 석사논문. 2003)
-정장현. “청소년기 집단 따돌림에 대한 도덕 교육적 대안”(한일장신대 한일신학대학원: 석사논문. 2003)
-신영희. “중학생의 집단 따돌림(왕따)에 관한 비교연구: 사회 환경을 중심으로”(중앙대 사회개발대학원 : 석사논문.20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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