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간관계론] 상담의 개념과 상담자의 역할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7.11.22 / 2019.12.24
  • 5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상담에 대한 포괄적인 내용을 정리한 리포트입니다.
목차
1. 상담의 개념

2. 상담자의 인간적 자질

3. 상담자의 역할

4. 상담의 전략과 과정
1) 내담자 이해의 기초
2) 상담의 기본 전략
3) 활용기법
 
 
본문내용
1. 상담의 개념

상담이라는 말은 우리나라에서 1957년에 있었던 학교상담자 양성을 위한 강습회를 계기로 하여 사용되기 시작하였다. 상담의 개념을 어떻게 정의하느냐 하는 것은 그렇게 쉬운 문제가 아니다. 상담의 이론에 따라 상담을 규정하는 개념이 다르기 때문이다. 이론에 따라서는 상담과 심리치료의 용어를 동의어로 사용하기도 하고 상담의 대상과 범위를 제한하지 않는다. 상담은 도움을 필요로 하는 사람과 도움을 줄 수 있는 사람 사이의 개별적인 관계를 통하여 새로운 학습이 이루어지는 과정이라고 말할 수 있다. 하지만 이 정의는 지나치게 포괄적이기 때문에 상담의 특수성을 명백히 하지 못한다는 제한점이 있다. 그러나 상담의 일반적인 목표와 의미를 제시함에 있어서는 충분하다.
상담은 무엇보다 도움을 필요로 하는 사람을 대상으로 한다는 뜻이다. 이 경우 도움을 자진해서 청해오는 대상만을 의미하는 것은 아니라 또한 상담의 대상을 도상에 놓고 의견을 엇갈리는 것도 사실이다. 일반적으로 타인의 도움을 필요로 하는 문제는 다음과 같이 연결성을 이루어는 것으로 상정할 수 있다.
① 단순 정보를 필요로 하는 문제, ② 기술적 정보를 필요로 하는 문제, ③ 태도상의 문제, ④ 심리적 갈등의 문제, ⑤ 정신질환 등 이와 같은 한쪽 극단은 간단한 정보의 제공을 요구하는 경우이고 다른 쪽의 극단은 정신치료를 요하는 성질의 문제이다. 이 경우 ①과 ②의 도움을 주는 것을 조언이라 하며 ⑤의 문제를 다루는 것을 심리치료라고 할 수 있을 것이다.
따라서 상담을 태도상의 문제와 심리적 갈등의 문제에 대하여 새로운 학습을 하도록 도움을 주는 과정이라고 할 수 있다. 이 점에서 상담과 심리치료의 구분 점을 찾을 수 있다. 일반적으로 상담은 정상적인 사람을 대상으로 한다는 것이 강조되고 있는 것도 이러한 관점에서 이다. 심리치료는 비정상적인 사람을 대상으로 한다는 것과 대비해서이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제11장 중년기의 사회체계
  • 개념을 도입하였다. 유기체론은 사회구조와 기능을 유기체에 비유하였는데 유기체의 성장과 발전을 사회의 구조와 기능이 복잡화하고 분화하는 것으로 사회적 실체를 부분과 상호관련성을 가지는 체계로 보는 것이다.기능주의 이론은 사회를 잘 조직된 체계로서 보고, 대부분의 구성원은 사회의 규범과 가치에 동의한다고 본다. 제도와 집단, 역할은 통합된 전체 속에서 서로 적합하게 어울린다. 사회의 각 구성원은 사회의 규제를 받아들이기 때문에

  • [방통대 교육학과 4학년 교육행정 및 경영 공통] 대표적인 교육행정학 이론이라고 할 수 있는 과학적 관리론, 인간관계론, 체제이론
  • 인간관계론(1) 인간관계론의 개념과 등장배경(2) 인간관계론의 주요내용(3) 인간관계론의 특성(4) 인간관계론의 비판점(5) 교육행정의 적용 및 시사점3) 체제이론(1) 체제이론의 개념과 등장배경(2) 체제이론의 주요내용(3) 체제이론의 특성(4) 체제이론의 비판점(5) 교육행정의 적용 및 시사점3. 교육행정의 과업과 역할1) 교육행정의 과업2) 교육행정의 역할Ⅲ. 나가며Ⅰ. 들어가며옛날부터 인간은 혼자 일을 할 때 보다 조직을 구성함

  • 슈퍼비젼의 개념과 수퍼바이져의 역할에 대하여 서술하고 슈퍼바이져가 되었을 때 슈퍼비젼활동을 어떻게 하고자 하는가에 대하여 서술하시오
  • 개념과 수퍼바이져의 역할에 대하여 서술하고 슈퍼바이져가 되었을 때 슈퍼비젼활동을 어떻게 하고자 하는가에 대하여 살펴보았다. 슈퍼바이져가 역할 수행을 하기 위해서는 적절한 자질을 갖추는 것이 일차적으로 필요하다. 대체로 이러한 자질로는 풍부한 지식, 실천 기술, 접근의 용이성, 진지한 자세, 솔직성, 긍정적 보상 등이 필요하다. Ⅳ 참고문헌- 김영종, “ 사회복지행정”, 학지사, 2011- 김종재, “인간관계론”, 박영사, 2003- 이수영, “사

  • 간호이론3A) 카커프의 인간중심적 상담이론과 관련해 작성하시오.1) 대인관계이론의 주요 개념에 대해 간략히 정리하시오.2) 주변의 간호대상자 중 만성환자 1인을 선정하여 대상자와
  • 간호이론3공통) 카커프의 인간중심적 상담이론과 관련해 작성하시오.1) 대인관계이론의 주요 개념에 대해 간략히 정리하시오.2) 주변의 간호대상자 중 만성환자 1인을 선정하여 대상자와 상담주제를 정하고 선정이유을 기술하시오.3) 대상자(내담자)의 인구사회적, 생활습관특성을 기술하고, 내담자의 자기탐색과 자기이해에 대해 분석해보시오. 4) 상담자의 입장에서 세가지 태도를 적용하여 기술하시오.5) 카커프이론을 적용한 상담결과에 따른 결

  • 임용고시 교육학 정리자료
  • 상담이론과 비지시적 상담이론29. 상호자제이론30. 사회통제이론과 차별접촉이론31. 아들러의 개인심리학에 기초한 상담접근방법32. 합리적 행동적 정서치료33. 해결중심상담이론34. 타일러의 교육과정개발모형35. 중핵교육과정36. 스킬백의 학교중심교육과정37. 콜맨의 교육자본38. 뒤르켐의 보편적 사회화39. 부르디외의 문화재생산이론40. 피터스의 교육의 준거41. 과학적 관리론42. 인간관계론과 인간자원론43. 동기위생이론과 직무풍요화44.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