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장애인복지]정신지체장애, 신체발달장애, 분리불안에 대하여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4.05.04 / 2019.12.24
  • 10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97)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 정신지체장애 >
1. 정신지체란?
2. 증상
3. 원인
4. 치료
5. 정신지체 아동을 둔 부모의 역할

< 신체발달장애>
1. 신체발달장애란?
2. 증상
3. 원인
4. 치료
5. 판별법
6. 기타
7. 신체발달 장애아를 둔 부모의 역할

< 분리불안 >
1. 증상
2. 원인
3. 치료
4. 판별법
5. 유아초등-분리불안..상담사례
본문내용
1. 정신지체란?
흔히 정신박약이라고도 부르는 정신지체는 지적 능력이 떨어지는 상태를 말합니다. 발달 영역상으로는 인지 능력이 가장 불완전하게 발달하고 언어 능력과 사회성도 상당히 떨어지지만 신체는 정상적으로 발달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1) 정신지체의 판단 기준
정신지체를 판단하는 기준으로는 지능 지수가 일반적으로 적용되지만 최근에는 사회 적응력, 대인 관계까지 포함시켜 좀더 포괄적으로 정신지체 여부를 판단하기도 합니다. 즉 지능은 정상보다 낮은 편이지만 대인 관계나 사회 적응력은 정상적인 경우도 있고 반대로 지능이 정상이라도 사회성이 떨어져 대인 관계를 맺지 못하는 경우도 있기 때문입니다.
① 경미한 정신지체 (3급)
지능지수가 50∼75 사이에 속하는 경미한 정신지체 아동은 고등교육까지는 수용할 능력이 안되지만 초등학교 수준의 교육은 받을 수 있고 훈련과 교육을 통해 사회 생활에 적응할 수있고 직업도 가질 수 있습니다. 장애인 등급으로는 정신지체 3급으로 분류됩니다. 말을 배우는 것이 정상보다 늦고 어눌하며 사회 적응력이 떨어지지만 유아기에는 정신지체 여부가 잘 드러나지 않습니다.
② 중급 정신지체 (2급)
35∼50 이하의 지능지수를 보이는 경우는 특수 교육이 필요한 중급 정신지체로서 정신지체 장애인 2급으로 분류됩니다. 말을 배우는 속도가 상당히 늦고 논리성도 떨어지지만 의사 소통은 가능합니다. 식사나 옷입기, 세수, 대소변 처리 등을 혼자 하는데 약간의 훈련이 필요하며 교육은 초등학교 2학년 수준까지만 적응할 수 있습니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장애아동에 관한 보고서
  • 아동복지론장애아동에 관한 보고서-목 차-서론1. 장애아동복지사업의 개념2. 장애아동복지사업의 의의3. 장애아동의 권리본론4. 장애아동의 분류1) 신체 장애 11) 적대적 반항장애 2) 언어 장애 12) 불안 장애3) 청각 장애 13) 아동기 우울증4) 시각 장애 14) 섭식 장애5) 정신지체 장애 15) 수면 장애6) 정서 장애 16) 외상후 스트레스7) 학습 장애 17) 반응성 애착 장애8) 자폐 아동 18) 틱장애 및 뚜렛 장애9) 주의력 결핍10) 품행 장애5. 장애아동복지사

  • 정신건강에 대한 보고서 개념 정리 정신건강 동향 이해 정신장애 해결방안
  • 정신건강 동향에 대해서 외국과 국내로 나누어 알아보겠다. 우선 미국의 정신건강 서비스로는 지역사회정신건강센터, 정신병원, 사적 실천 등 세 가지 영역에서 주로 제공 되고 있다. 지역사회 정신건강 센터는 미국의 정신장애인의 1/3이 서비스를 받고 있으며 지속적으로 서비스를 제공해 주고 있다. 정신병원은 입원하는 사례들이 점점 줄고 있는 추세이며, 사적 실천으론 1980년대부터 큰 폭으로 사회복지사 수가 늘어났다. 사회복지사에게 보험수가

  • 정신지체 x결함 증후군 프레이더월리증후군 스미스마제니스증후군
  • 정신지체 장애인(자폐증)중 한 사람이었다. 하지만 이들을 ‘장애를 극복한 아름다운 청년들’로 수많은 시청자에게 새롭게 각인시켰다. 이들이 가지고 있는 정신지체란 과연 무엇을 의미하는 것인가?정신지체는 일반적으로 현재 기능 수준의 심각한 제한을 의미한다. 이러한 제한은 지적 발달의 지연으로 명백하게 나타나는데, 자신의 환경에 대한 부적절하거나 미성숙한 반응, 즉 학업적ㆍ심리적ㆍ신체적ㆍ언어적 및 사회적 영역에서 평균 이하의

  • 인간 행동과 사회 환경 - 유아기에 대하여
  • 복지 실천 영역 Ⅲ. 결론1. 결론 및 제언 Ⅳ. 부록1. 참고문헌 Ⅰ. 서론1. 연구목적어느 부모나 건강하고 행복한 아기가 태어나기를 기대한다. 그러나 어느 날 어떤 장애가 있다고 판정될 때 그것을 인정하기란 충격적인 일이다. 장애아란 ‘정상’ 혹은 ‘보통’ 아동과는 몇 가지 면에서 구별된다(김정휘,1994). 신체적 장애, 감각장애, 정서불안, 학습장애, 정신지체 등 발달상의 지체가 있는 상태에 놓여있는 아동들은 그들이 가진 발달상의 잠재

  • 정신건강이란 정신장애 분류 정신질환자의 현황 정신의료기관의 현황 보수교육 현황 정신건강문제
  • 장애(피해망상, 과대망상) 환청과 환시 등의 지각 장애, 운동성 증상정서가 매우 단조롭거나 주변 상황에 적절하지 못한 반응을 하는 등의 정서적 증상생활 기능의 손상2. 개념 정의 및 유형2) 유형에 따른 정신건강문제기분 장애 우울증양극성 장애불안 장애 공황 장애공포증강박 장애후외상성 스트레스 장애일반화된 불안 장애2. 개념 정의 및 유형2) 유형에 따른 정신건강문제신체형 장애 생리학적 원인을 찾을 수 없는 신체 증상들을 호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