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남녀평등] 성역할에 따른 성차별과 남녀평등(양성평등)문제 심층 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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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론

Ⅱ. 새로운 성역할 개념

Ⅲ. 성역할의 사회화
1. 가족
2. 교육기관
3. 대중매체

Ⅳ. 성차별이란 무엇인가

Ⅴ. 평등원칙의 구조

Ⅵ. 평등규정의 법적 성격

Ⅶ. 양성평등

Ⅷ. 양성평등 교육
1. 양성평등 교육의 개념
2. 양성평등 교육의 목표
3. 각 국의 양성평등교육 실태
1) 미국
2) 영국
3) 일본
4. 소결

Ⅸ. 결론
본문내용
우리들은 대체적으로 어떤 ꡐ정의ꡑ의 개념을 가지고 있다. 교과서적인 이야기이든, 아니면 위선적일망정 어른들이 아이를 꾸짖는 과정에서이든 무엇이 바람직한 것인지, 무엇이 공평한 것인지 지적 받으며 정의에 대한 개념을 형성하여 왔다. 그러한 정의, 평등, 공정함이 실생활에서 가장 그릇되게 나타나는 것이 무엇일까? 가장 어린 시절부터 발견하고 있는 것이 무엇일까? 그것은 그 무엇보다도 여성문제일 것이다. 성차별의 문제일 것이다. 어머니의 모습을 통해서 살펴 본 성차별의 문제는 아닐망정 최소한 뭔지 모르게 자신에 대해 남다르게 대우하는 모습들에서 느끼는 차별들일 것이다. 아이들은 영아이고 유아인 단계에서 먼저 역할의 차이(차별)를 느끼게 된다. 이쁨을 받는 방법은 그 역할에 충실할 때임을 영리한 애들은 깨닫게 된다. 더 나아가서 아이가 성숙된 여성의 모습을 보여낼 때, 어른들은 환호하고, 쓰다듬어 주는 것을 느끼게 된다.(부모의 평등교육이 금새 무색해진다) 자신의 행동습관과 성격습관에 대해 여러 가지 교정을 받는다. 상벌의 원리가 더해진다.
3˜4세쯤 되면 이미 사내는 사내답게, 여아는 여성답게 그 모습을 갖추어간다. 인간의 성장과정에서 제일 먼저 배우는 역할은 바로 성역할이다. 신분에 따른, 계급에 따른 역할이 아니다. 또 그러기 때문에 가장 이데올로기적 은폐기능이 발전되어 왔다. 은폐기능의 최고 논리는 차별=자연이라는 모순논리이다. 이것은 논리일 뿐 아니라 차별적 성역할을 습득시키는 적극적 논리였다. 온순하고, 화내지 않고 아무데서나 나서서 발표하지 않는 것은 곧 자연스러운 태초의 질서였다.

Ⅱ. 새로운 성역할 개념

사실 한국 사회를 비롯한 많은 사회에서 남자는 남자다운 것이, 여자는 여자다운 것이 심리적으로 건강하다고 생각해 왔다. 그러나 이러한 전통적인 성역할 구분은 다양한 역할을 요구하는 현대사회에 더 이상 적합하지 않을 뿐 아니라 인간의 잠재력을 충분히 발휘하는 데에도 걸림돌이 된다. 여성적인 여자는 불안수준이 높고 자존감이나 사회적 승인도가 낮으며, 남성적인 남자는 청년기 동안에는 심리적으로 적응을 잘 하지만 성인이 되고 난 후에는 불안 수준이 높고 자기 수용도가 낮으며 신경과민을 보인다는 연구와 남성적인 남자나 여성적인 여자 모두 지능, 창의성, 공간지각 능력이 낮다는 연구 결과가 이를 뒷받침하고 있다.
이상적인 성역할의 대안으로서 심리적 양성성의 개념이 제시되고 있다. 양성성(androgyny)이란 남성을 일컫는 Ando와 여성을 일컫는 Gyn이 합성된 용어로, 하나의 유기체 안에 남성적인 특성과 여성적인 특성이 함께 존재하는 것을 말합니다. 독립된 특성으로서 남성성과 여성성을 동시에 가지고 있으면서 경우에 따라 두가지 역할을 융통적으로 수행할 수 있기 때문에 심리적 양성성은 보다 효율적인 성역할 개념으로 받아들여지고 있다.
실제로 양성적인 사람은 전통적인 성역할을 고수하는 사람들보다 자존감, 자아실현, 성취동기, 결혼만족도가 높고 자아발달 수준이나 도덕발달 수준이 높으며 상화에 따라 도구적인 역할과 표현적인 역할을 적절히 발휘할 수 있기 때문에 적응력이 뛰어난 것으로 밝혀지고 있다. 또한 이들은 성공의 원인을 운이나 노력이 아닌 자신의 능력에서 찾고 실패의 원인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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