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중매체]매체언어 - 통신언어에 대한 연구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4.05.04 / 2019.12.24
  • 38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97)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6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 서론

1.1. 연구목적 및 연구범위
1.2. 선행연구 검토 및 문제제기


2. 본론

2.1. 통신언어의 개념과 발생원인
2.1.1. 통신언어의 개념
2.1.2. 통신언어의 발생원인
2.2 통신언어의 일반적 특징
2.3 통신언어의 언어적 특징
2.3.1. 형태상 특징
2.3.2. 어휘상 특징
2.3.3. 그 밖의 특징
2.4. 통신언어의 문제점
2.4.1. 내용상의 문제
2.4.2. 형식상의 문제
2.4.3. 일상 언어로의 사용
2.5. 통신언어의 가치
2.5.1. 긍정적인 측면
2.5.2. 부정적인 측면
2.6. 바람직한 통신언어 사용을 위한 방안
2.6.1. 통신언어에 대한 올바른 시각
2.6.2. 학교교육을 통한 방안
2.6.3. 사회교육을 통한 방안


3. 결론


* 참고문헌
본문내용
1.1 연구목적 및 연구범위

인류 문화의 발전과 더불어 문화의 일부인 언어도 많은 변화를 거듭하고 있다. 음성 언어를 표현할 수 있는 문자 언어가 만들어지고 그렇게 만들어진 언어들은 시간이 지남에 따라 그 모습을 달리하기도 하고 없던 말이 생겨나기도 하고, 또 사라지기도 한다. 이렇게 문화의 변화와 더불어 변화되고 있는 언어는 대부분의 물질 문명이 현대로 오면서 급격한 발전을 겪듯 현대로 오면서 더 급격한 변화를 겪고 있다. 이런 속도의 변화라면 같은 세대를 살아가는 사람들끼리는 의사소통이 가능할지 몰라도 한 세대 아니 그보다 더 짧은 시간의 거리만 있다 하더라도 의사소통이 원활하게 이루어지지 않을지도 모른다. 실제로 이러한 우려는 우리가 생각하는 것보다 더 심각하게 눈앞에 펼쳐지고 있다. 그 대표적인 것이 바로 컴퓨터 통신에서 사용하는 언어들이다.
낼(내일), 결(겨울), 쥔(주인), 말좀해엿(말좀해요)처럼 음운을 탈락·축약·첨가하기도 하며, 방가워(반가워), 칭구(친구) 등의 자음동화와 쪼은(좋은), 열씨미(열심히) 등의 된소리되기 현상이 일상 생활의 언어들과는 다른 모습으로 나타나고 있다. 또 머가(뭐가), 와바(와봐), 놀까여(놀까요), 절려(졸려), 텅닭(통닭) 등에서 보는 것처럼 모음에도 다양한 변화가 일어나고 있다. 이러한 음운적 특징들 외에 초딩(초등학생), 눈팅(통신상의 대화를 눈으로만 보고 있는 상태) 처럼 단어의 형성 원리가 정상적인 형태를 벗어난 형태적인 변화를 비롯하여 깔(여자친구), 싸다구(뺨), 겜방(게임하는 곳) 처럼 은어, 비속어, 외래어등도 규제 없이 사용되고있다.
참고문헌
《단행본》
김병익(1999), 무서운 멋진 신세계 , 문학과 지성사.
김영석(1997), 멀티미디어와 정보사회 , 나남출판.
김유룡(1995), 커뮤니케이션 개론 , 나남.
김종술(1995), 월드 와이드 웹 , 에스컴.


《논문》
권연진(1998), 컴퓨터 통신어의 언어학적 연구 , 언어과학 제5권 2호.
문화관광부(2000), 바람직한 통신 언어 확립을 위한 기초 연구 , 연구보고서(이정복 책임).
박상환(1998), PC 통신 이용행태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에 관한 연구 , 동아대 석사논문
이선희(1996), 청소년들의 pc통신 이용실태 및 청소년들에게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 영 남대 석사논문.
-----(2000), 컴퓨터 대화방 언어 고찰 , 전남대 석사논문.
인하대학교 국어국문학과(1997), 컴퓨터 통신어 연구 - 통신 대화실채팅어를 중심으로 , 통 신망 배포본.
한국정보문화센터(1999) , pc통신이용실태에 관한 연구


《신문 및 인터넷 자료》
「한국 인터넷 보급률 아시아 3위」 , ≪중앙일보≫ 2001.04.11.
「N세대 이모티콘 인기」 , ≪한국일보≫ 2000.02.21.
「인터넷에선 母音도 필요 없다?」 , ≪스포츠 투데이≫ 2000.03.17.
「PC 통신이 국어 오염시킨다」 , ≪조선일보≫ 1997.12.14.
http://www.news.naver .com/ (뉴스통합검색 뉴스 네이버)
http://www.chosun.com/ softbot/ search.html (디지털 조선일보 기사검색)
http://www.joins.com/ search/news.html (중앙일보 기사검색)
http://www.emoticon.inticity.com
http://www.home.nownuri.net/~meekox
http://www.members.tripod.lycos.co.kr
http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인터넷 대화방의 언어 인터넷 대화방의 언어
  • 언어의 문제점1.익명성을 통해 격하작용발생격하작용→ 사회적인 맥락 단서의 부재로 인해 극단적인 욕, 모욕, 적대적 언사 등의 억제되지 않은 말을 하는 현상2. 채팅언어가 일상언어까지 침범3. 채팅언어 사용자 집단의 배타성4. 문법파괴로 인한 언어규범 혼돈 5. 학생들의 문법의식 약화6. 비속어, 은어 사용증가에 따른 비교육적 환경◆인터넷 채팅용어의 문제점 해결방안1.대중매체의 교육적 프로그램의 필요2.학교교육의 활성화3.유해언어

  • 아동발달과 환경 대중매체
  • 대중매체인 TV는 어렸을 적부터 많이 접하지 못한 편이다. 부모님께서 모두 TV를 즐겨 보는 편이 아니라 그에 영향을 받아 TV를 꼭 보고 싶은 프로그램만 시청 하였다. 지금도 여전히 TV는 잘 보지 않는 편이다. 일주일에 TV 시청 시간을 다 합쳐봐야 3시간도 되지 않는다. 하지만 어릴 때부터 컴퓨터를 가까이 하며 자랐다. 유치원 때에는 야후 꾸러기에 들어가 항상 플래쉬 게임 등을 했던 것이 지금도 기억에 남아 있다. 컴퓨터를 잘 다루지는 못하였지만

  • [청소년교육] 팬픽문화
  • 대신 팬픽 문화에서 그 긍정적인 요인들을 칭찬해 주고 계속 발전시켜 나가는 것이 청소년과 교사의 몫에 달려 있다. 순 서Ⅰ. 들어가는 말1. ‘팬덤 문화’란 무엇인가? 2. ‘팬픽’이란? Ⅱ. ‘팬픽’ 문화 열광의 사회적 원인1. 청소년 문화의 부재2. 또래 집단 응집력의 원동력3. 인터넷 매체의 발달Ⅲ. ‘팬픽’ 문화의 부정적 측면Ⅳ. ‘팬픽’ 문화의 긍정적 측면Ⅴ. ‘팬픽’ 문화가 나아가야 할 방향1. 청소년 측면2. 사회적 측면Ⅵ. 결론

  • 디지털 시대 글쓰기 현황
  • 언어(비방이나 욕설)에 각별히 유의해야 한다.▶행운의 편지, 폭탄메일 등에 절대 말려들지 않는다.-출처: Rinaldi 네티켓 가이드라인결론 인터넷을 중심으로 한 글쓰기 문화의 변화 -고창수(한성대 한국어문학부)현재 사이버 언어생활이 여러 가지 문제를 안고 있으나, 사이버 언어생활은 결국 주류의 언어생활이 될 것이므로, 그 긍정적인 면을 부각하고 문제점들은 적극적으로 해결하여 삶의 질을 높여야 한다. 이를 위하여 관련 사실에 대한 연구

  • 서평 스포츠 마케팅 커뮤니케이션
  • 연구조사를 통해 얻는다. 다른 산업도 마찬가지겠지만 모든 산업은 경쟁이다. 즉 경쟁에서 이기기 위해 마케팅이 필요한 것이다. 4)스포츠소비자 분석과 스포츠 산업의 경쟁자를 분석한다. 소비자,산업,제품을 분류할 때는 인류통계학적인 요소로 성, 나이, 수입 등과 같은 양적인 자료들을 고려하고 심리묘사적 요소에는 선호하는 색, 음식, 정신건강과 같은 심리적인 요인이 포함되어야 한다. 이러한 정보는 PR에 관한 전략적 결정을 공식화 하는데 이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