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간관계와 심리학] 소개팅에서 호감도를 유발하는 요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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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 론 및 연구방법

Ⅱ. 본 론 - 소개팅을 하게 될 때의 서로의 호감도

1. 주선자와의 관계
2. 상대방에 대한 정보획득 방법 + 얻어진 정보로 인해 취소한 경험
3. 소개팅을 하는 시간
4. 만나서 하고싶은 것(중복응답) + 이동장소선택
5. 허용가능 스킨십
6. 첫인상 주요 결정 요인
7. 기대외모
8. 기대헤어스타일
9. 기대 옷(남자-치마바지), 기대옷 스타일
10. 선호하는 악세사리
11. 부유함과 호감도
12. 소개팅 비용부담
13. 선호하는 키
14. 선호하는 체형
15. 말수와 태도
16. 눈맞춤과 호감도
17. 흡연 유 ․ 무에 따른 호감도
18. 물리적거리와 호감도
19. 소개팅 이후 애프터 신청

Ⅲ. 결 론

- 참고문헌

본문내용
사람들이 살아가면서 느끼는 감정들은 어떻게 형성되고 작용하는 것이며, 친구들과의 서먹해진 관계를 어떻게 풀 것인가, 애인은 어떻게 하면 만들 수 있을까 하는 등의 의문은 우리가 늘 느끼며 살아오는 것들이다. 이 궁금증을 갖고 있기 때문에 심리학은 오래전부터 발전해 왔으며 서울대에서도 인간관계와 심리학이라는 수업은 늘 수강신청기간에 힘들여 신청해야 수강할 수 있는 인기강좌인 것 같다.
인간관계와 심리학 수업을 듣게 되면서 조별 시간을 통해 조원들과 많은 이야기들을 나누는 시간을 갖게 되었다. 그러면서 원님으로부터 많은 사건들과 흥미로운 이야기들을 들을 수 있었는데 조원들에게 가장 충격적이었던 이야기는 원님의 수많은 미팅과 소개팅을 한 횟수에 관한 이야기들이었다. 자그마치 미팅의 횟수는 50번, 소개팅의 횟수는 70번에 달하는 그분에게서 소개팅과 미팅으로부터는 한번도 성공한 적이 없다는 말씀까지, 우리에게 경악을 하게 만드셨다. 우리는 이에 따라 원님의 수많은 경험에 힘입어, 소개팅에서 어떻게 해야 상대방의 마음에 들 수 있을까 하는 고민을 발표주제로 잡기에 이르렀다.
대학교 들어와서 새로운 인간관계를 형성하기 때문에 자신이 노력하지 않으면 인간관계가 부정적이 될 수도 있으니까 외롭고 공허함을 느낀다. 그런 속에서 이성 친구를 더욱 많이 찾게 되는데 거기에 대한 방법으로서 소개팅이라는 방법이 있다. 하지만 소개팅이 하는 것마다 성공적이고 자신의 마음에 드는 사람이 꼭 나온다는 보장은 없다. 소개팅은 남녀의 첫 어색한 만남이기 때문에 친밀한 관계를 바로 형성하는 데에는 많은 어려움이 있다. 따라서 소개팅에 있어서 이성에게 좋은 반응을 얻을 수 있는 대인기술을 필요로 한다.
참고문헌
1) 애노모도 히로아끼, 재미있는 인간관계 심리학, 민지사. 1992년.
2) 오드리 넬슨, 오해의 심리학, 친구 미디어, 2006.
3) 송창민, 연애의 정석, 해냄 출판사, 2006.
4) 김순자, 이성간의 첫만남 대화 분석, 한국텍스트언어학회, 2001.
5) 권석만, 인간관계 심리학, 학지사, 200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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