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양] 노인 부양과 부모 부양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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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론

Ⅱ. 노인부양의 형태
1. 경제적 부양
2. 정서적 부양
3. 신체적 부양

Ⅲ. 민법 제974조에서 정한 부양당사자
1. 법 제974조 제1호
2. 민법 제974조 제3호 ꡒ기타 친족간(생계를 같이하는 경우에 한한다.)ꡓ

Ⅳ. 일상생활을 통해 본 노인들의 의식 구조
1. 노인정에서의 일상
2. 여가 시간 활용의식
3. 가정 내 노인의 역할

Ⅴ. 한국과 미국의 부모 부양 의지의 비교문화적 고찰
1. 부모에 대한 애정/사랑
2. 보은
3. 책임 또는 의무
4. 부모에 대한 존경
5. 가족의 조화
6. 부모를 위한 희생

Ⅵ. 결론
본문내용
전통적 가족문화를 지배하는 윤리를 가족주의가치관과 효의식, 부모부양의식을 나누어 볼수 있다. 가족주의가치관은 현대사회에서도 가치결정의 주요한 요인을 이루고 있으며, 사회변화와 함께 부분적으로 변화를 가져왔지만 아직도 계속해서 중요한 규범으로 인식되고 있다. 효의식은 부모-자녀 관계의 연결고리로서 서구문화의 흡수로 약화되기는 하였으나, 노인부양문제와 더불어 우리 가치관의 기저를 이루고 있다. 또한 부모부양의식은 효를 바탕으로 전통적 관습을 기초로 하는 의식을 말한다. 구체적으로 가족주의 가치관은 우리사회에 오랫동안 지속되어 온 인간 규범으로서 가족을 가장 기본적인 사회단위로 보고 이 집단의 이익에 일차적인 관심을 두는 가치지향이다. 우리나라의 경우 집과 가족을 중심으로 우선성을 부여하는 가족중심적 사고가 가족을 운영하는 규범원리로 오랫동안 내재되어 왔다. 이러한 가족주의적 가치관이 사회의 변화에 따라 근대적인 경향을 띄는 것으로 나타난 실증적 연구도 있고 전통성과 근대성이 공존하는 양상을 보이고 있다. 이러한 공존양상이 부모자녀관계에 어떠한 영향을 미쳤는지는 아직 규명되지 못 한 상태이며, 특히 비동거 세대의 경우 동거세대와 어떤 차이가 있는지도 밝혀지지 못했다. 시부모와 며느리를 대상으로 가족주의 가치관에 따른 만족도와 부양부담의 연구에 따르면 가족주의 가치관은 부양부담감과 관련이 있어 가족주의 가치관이 높을수록 부양부담도가 높게 나타났다.
효사상은 유교 도덕에서 가장 중요한 덕목으로 존중되어 왔으며, 자식의 부모에 대한 총괄적인 윤리체제로 확립되어 왔다. 한국의 전통적인 효는 부모의 자녀에 대한 직접적인 수고와는 무관하지만, 역으로 자녀의 부모에 대한 관계만을 강조하는 일방적 특성을 띄고 있으며, 효의 실천이 부모 생전에는 물론 사후에까지도 적용된다고 한다. 이처럼 부모 봉양에 대한 윤리로서의 효는 개인적 이득을 초월한 하나의 종교적 성격으로 최근까지 노부모 지원체계의 기본가치로 남아 있지만, 사회경제적 변화로 인하여 그 실현방법은 달리해야 한다고 보고 있다.
부양의식이란 개인이 부양에 대해 갖고 있는 전반적인 태도나 의식으로 그 내면에는 사회적 또는 도덕적 가치를 포함하고 있는 것이라 할 수 있다. 그러므로 한 사회의 부양의식의 변화는 세대간의 부양에 대한 기대와 욕구와 이용 가능한 자원을 예측하게 하므로 의식 및 태도의 변화가 부양에 미치는 영향에 대해 많은 관심을 가지고 있다. 최근 장남이 노부모 부양을 책임져야 한다는 의식이 많이 약화되었지만, 전반적으로 노부모에 대한 기혼자녀의 부양의식은 높은 것으로 나타나고 있다. 특히 분가한 장남 부부도 부양의식이 약화되지 않은 것으로 나타나고 있다. 그러나 노인 자신도 자녀에게 의존하려는 성향이 높지만, 연령이 낮을수록 부양에 대한 의식이 가족에서 사회로 변화하는 것으로 나타나있어, 이러한 현상은 비동거 부양체제가 증가하면서 부양부담감에 새로운 영향을 줄 것으로 볼 수 있다.
이상의 가족주의 가치관, 효의식, 부모부양의식은 서로 의미를 달리하면서, 선행연구에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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