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보화사회]정보사회와 정보불평등 문제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4.05.04 / 2019.12.24
  • 12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6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 서론

2. 정보사회
2.1 정보사회의 개념
2.2 정보사회의 특징
2.3 정보사회에서의 권력
2.4 정보사회에서의 소득
2.5 정보사회에서의 국가

3. 정보불평등
3.1 정보불평등의 개념
3.2 정보불평등의 현상이 가지는 사회적 중요성
3.3 정보불평등의 실태
1) 정보불평등의 성별격차와 대응책
2) 정보불평등에 따른 빈부격차 및 소외현상 심화와 대응책
3) 장애인의 정보불평등과 대응책
4) 정보불평등에 따른 노동으로부터의 소외 및 대응책
5) 다른나라에서의 정보불평등

4. 결론

본문내용
1. 서론

우리가 현재 살아기는 이 사회는 정보로 인해 발전하기도 하고 그것으로 인해 문제를 일으키기도 하는 이른바 정보의 사회라고 말할 수 있다. 혹자는 정보사회가 후기 산업사회와의 단절을 의미하는 것이라고도 하며 혹자는 후기산업사회의 연속을 의미하는 것이라고 하기도한다. 이를 연속론적인 관점에서 보는 사람들은 정보사회가 기존 산업사회의 기득권층이 자신의 기득권을 유지하기 위해 생산적인 측면에서의 정보화를 도입하고 전산화를 통한 구조조정을 통한 자신들의 부를 유지하기 위한 것으로 보는 관점이다 반면 후기산업사회와의 단절을 주장하는 사람들은 이러한 산업사회가 안고 있는 자본주의의 한계에서 벗어난 정보화에 대한 보편적인 접근이 이루어져 많은 사회의 구성원이 정보화로 인한 새로운 사회로 나아가가 있다는 것이다. 나는 전자에 공감한다. 정보사회는 이념의 개혁을 통한 이상적인 사회로의 전환이라기보다는, 기득권세력들이 그들의 권력과 이익을 보호하려는 움직임에서 비롯된 약간의 변형된 사회라고 생각한다. 사람의 생각은 하루아침에 변화되는 것이 아니라 꾸준한 노력과 실패와 인내의 교육을 통해서 이루어지는 것이기 때문에 후기산업사회와의 단절이라 함은 섣부른 결론을 내리는 것이라 생각한다. 정보사회에 대한 이러한 여러 가지 측면의 논쟁에도 불구하고 우리는 현대사회 내에서의 정보는 점차적으로 더 큰 비중을 차지해가고 있다는 것과 또한 이것이 우리에게 미치는 영향 또한 간과할 수 없다는 것에 공감할 수 있을 것이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정보화사회, 정보사회] 정보화사회(정보사회)의 개념, 발전, 문제점과 정보통신기술에 대한 시각 및 향후 정보화정책의 방향 분석
  • 정보화사회의 개념, 발전, 문제점과 정보통신기술에 대한 시각 및 향후 정보화 정책 방향 분석Ⅰ. 서론Ⅱ. 정보사회에 대한 개념적 의미Ⅲ. 정보기술의 발전1. 하드웨어의 진화2. 소프트웨어의 진화3. 인터넷Ⅳ. 정보사회 인간의 사회적 성격Ⅴ. 정보사회의 문제점들1. 필연에서 선택으로의 정보사회2. 정보사회의 3대 문제영역3. 문제점 진단1) 근로세계에서의 사회경제적 쟁점2) 권력구조사생활 침해 및 정보불평등 문제3) 정보화의 사회문화

  • [교육사회학] 정보화시대의 초래에 따른 문제와 그 해법
  • 사회변화에 대응하기 위해 바삐 움직이고 있으며, 이러한 움직임은 전세계적이고 필연적인 것으로 보인다. 뉴 미디어의 등장으로 인한 사회적 상황의 변화로 말미암아 인간은 새로운 형태의 삶을 영위하게 되었고 이에 따른 인간의 행위가 윤리적으로 어떤 의미가 있는지에 대하여 새롭게 고민해 보아야 할 필요성에 직면하게 되었다. 기존에는 등장하지 않았거나, 중요시되지 않았던 행위나 가치들이 정보화 사회에서는 도덕적인 문제로 떠오르게 된

  • 노인 정보화 교육의 문제점 해결방안
  • - 목 차 -Ⅰ. 서론1. 정보통신의 정의2. 정보통신의 목적3. 정보통신의 특징Ⅱ. 본론 1. 정보화 사회속의 노인문제2. 노인 정보화 교육1) 노인 정보화 교육의 개념2) 노인 정보화 교육의 필요성3) 노인 정보화 교육의 실태 및 현황3. 노인 정보화 교육의 문제점4. 노인 정보화 교육의 해결방안Ⅲ. 결론Ⅳ. 부록Ⅴ. 참고문헌 Ⅰ. 서론1. 정보통신의 정의넓은 의미 로는, 의미가 담겨 있는 신호 즉, 정보를 상대방에게 전달하는 과정.좁은 의미 로는,

  • [정보사회] 정보불평등
  • 정보격차라는 개념을 제시하는 보고서를 출간하였다.우리나라는 1984년 정보통신훈련센터를 설립하여 정보격차 해소에 나서기 시작하였으며, 정보문화의 달을 제정하는 등 정보격차 해소 정책을 확대하였고, 지난 해에는 ‘정보격차해소에 관한 법률’을 제정하였다.2. 정보불평등의 요인정보화의 진전과 네트워크의 확장에 따라 미래 정보사회는 누구나, 언제, 어디서나 자신에게 필요한 어떤 정보라도 쉽게 얻을 수 있는 사회로 종종 묘사되곤 한

  • 정보화 사회와 한국정치
  • 정보화〕 최근 정보화 사회의 단계로 접어들면서 등이 현실화 되었을 뿐만 아니라 위성통신이나광통신 등 전송기기 및 전화기 팩시밀리 등의 통신 단말기기가 더욱 발전하여 세계는 바야흐로 하나의 정보권으로 묶일 수 있게 되었다.2. 사회구조첫째, 정보격차의 발생이다. 즉 사회적, 정치적, 경제적 능력의 차이에 따라 정보력의 격차가 발생하여 정보에의 접근을 불평등하게 할 가능성이 있으며, 또한 이는 빈부격차로 연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