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통 컨버젼스시대 편의점 경영혁신 전략] 유통 컨버젼스시대 편의점 경영혁신 전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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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서론

Ⅱ.편의점이란?
1.편의점의 이해
2.국내 편의점 역사
3. 편의점 업계 동향과 전망

Ⅲ. 편의점 업체 현황 및 개요
1.각 편의점 업계의 성장
1.1세븐일레븐
1.2훼미리마트
1.3LG 25
1.4미니스톱
1.5바이더웨이

Ⅳ. 편의점 경영혁신
1.마케팅 전략
2.MD전략
3.물류 전략

Ⅴ.결론


본문내용
편의점은 미국에서 산업의 발달과 국민소득이 증가하면서 장기간에 걸쳐 형성된 소비자 니즈(사회적 소비 패턴이 편의성 위주로 변화)에 맞춰 자연 발생적으로 태동(1920년대)하여,꾸준하게 성장(1960~1970년대 고도성장)해 왔다. 한 제빙회사가 여름철에 시원하게 냉장된 수박을 판매한 이후 현대식 냉장시설을 갖추고서 식료품을 판매한 것이 업태 태동의 발단이 되엇지만, 당시 슈퍼마켓의 대형 교외화에 따른 원거리 쇼핑, 1회 대량구매, 짧은 영업시간(아침 9시~저녁 7시)에 따른 반작용으로 등장한 것이 편의점이다. 때문에 편의점은 처음부터 소비자들의 편의성 요구에 철저히 맞춰 업태의 컨셉이 정립되었다.
따라서 편의점(convenience store : CVS)이란 이름 그대로 편의(convenience)를 파는 가게로서, “소비자에 대한 편의성을 세일즈 포인트로 삼고, 로드 사이드나 주택가에 입지하여 식료품을 중심으로 다품종 소량판매 하면서 밝고 깨끗한 이미지와 친근한 접객태도로 장시간 영업하는 종합 소매점”이다.
참고문헌
외국계 편의점과 한국계 편의점의 사례에 의한 비교연구
숙명여대 대학원 ㆍ 김수정

편의점의 판매전략에 대한 연구
영남대 경영대학원 ㆍ 구영덕

편의점의 매장 공간 디자인에 관한 연구
성신여대 산업대학원 ㆍ 리현주

우리나라 유통시장개방에 따른 편의점의 대응방안
경성대 무역대학원 ㆍ 박영민

소비자의 편의점 이용에 관한 실증적 연구
경희대 대학원 ㆍ 김영규

프렌차이즈 가맹편의점의 성과영향요인에 관한 연구
부산대 대학원 ㆍ 진려여

편의점 경영성과에 미치는 요인에 대한 실증 연구
연세대 경영대학원 ㆍ 김영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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