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각장애아 교육] 청각장애아 교육의 철학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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하고 싶은 말
청각장애아 교육 철학에 대한 생각입니다..
본문내용
먼저 교사가 아동의 관계에서 신뢰감이나 친밀감을 형성하는 것이 우선이라고 생각한다. 이는 교사와 학생이라는 수직적 종속 관계가 아니라 대화로서 엮어지는 인간 대 인간 이라는 수평적인 관계를 의미하며, 교사는 아동을 하나의 인격체로서 존중해야 한다는 것이다. 이런 점이 기본적으로 전제 될 때 진정한 아동 중심의 교육, 수요자 중심의 교육이 이루어 질 수 있을 것이다. 그렇다면 학습지도에 있어서의 교사에게 요구 되는 바를 살펴보자면, 아동의 학습지도를 위하여 교사는 순수하게 아동의 입장에서 고려되어야 할 것이다. 예를 들어 효율적인 교수를 위해 고려되어야 할 사항들 중의 하나로 언어적 결손이 있는 아동의 주의집중을 산만하게 하는 요인을 제거 하기 위하여 시각적 매체의 보다 적극적으로 사용 하는 방법을 들수 있다. 교사의 풍부한 얼굴표정이나, 그림카드, 칠판에 판서등을 사용하여 보다 높은 학업 성취를 기대 할수 있을 것이다.
그리고, 과학이 발달함에 따라 특수교육 공학 쪽에서도 많이 발전하는데 청각 장애와 같이 감각장애의 경우 이런 쪽의 도움을 많이 받는 것이 사실이다. 그렇기 때문에 교사 역시 관심 있게 다루어 져야 할 문제들이다.
또 시대의 흐름에 맞게 특수교육 흐름이 변화하는 것과 같이 청각 장애아들에게 적용 되는 요소를 잘 파악하여 융통성 있고 민감하게 반응 하여야 할 것이다. 청각 장애아 교육에 있어서의 시대적 흐름은 현재 2Bi접근으로 흐르고 있는 추세 이며, 2009년경에 이 교육 방법에 대한 발표가 있을 것이다. 이처럼 이러한 연구가 이루어 지고 난 후에 그 결과가 긍정적이라면 청각장애 교육의 흐름이 크게 변화할 것이라는 것을 미리 예측하며 실제로 그 과제에 당면 하게 되고 그렇게 변화한다면 능동적으로 수용하고 시도하려는 자세가 절실하게 요구된다. 교육 당국에서 아무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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변화를 꾀하려고 해도 일선교사들이 먼저 변화하지 않으면 교육은 변화할 수 없기 때문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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