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각장애아 교육] 청각장애아 교육의 철학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7.11.19 / 2019.12.24
- 3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97)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 하고 싶은 말
- 청각장애아 교육 철학에 대한 생각입니다..
- 본문내용
-
먼저 교사가 아동의 관계에서 신뢰감이나 친밀감을 형성하는 것이 우선이라고 생각한다. 이는 교사와 학생이라는 수직적 종속 관계가 아니라 대화로서 엮어지는 인간 대 인간 이라는 수평적인 관계를 의미하며, 교사는 아동을 하나의 인격체로서 존중해야 한다는 것이다. 이런 점이 기본적으로 전제 될 때 진정한 아동 중심의 교육, 수요자 중심의 교육이 이루어 질 수 있을 것이다. 그렇다면 학습지도에 있어서의 교사에게 요구 되는 바를 살펴보자면, 아동의 학습지도를 위하여 교사는 순수하게 아동의 입장에서 고려되어야 할 것이다. 예를 들어 효율적인 교수를 위해 고려되어야 할 사항들 중의 하나로 언어적 결손이 있는 아동의 주의집중을 산만하게 하는 요인을 제거 하기 위하여 시각적 매체의 보다 적극적으로 사용 하는 방법을 들수 있다. 교사의 풍부한 얼굴표정이나, 그림카드, 칠판에 판서등을 사용하여 보다 높은 학업 성취를 기대 할수 있을 것이다.
그리고, 과학이 발달함에 따라 특수교육 공학 쪽에서도 많이 발전하는데 청각 장애와 같이 감각장애의 경우 이런 쪽의 도움을 많이 받는 것이 사실이다. 그렇기 때문에 교사 역시 관심 있게 다루어 져야 할 문제들이다.
또 시대의 흐름에 맞게 특수교육 흐름이 변화하는 것과 같이 청각 장애아들에게 적용 되는 요소를 잘 파악하여 융통성 있고 민감하게 반응 하여야 할 것이다. 청각 장애아 교육에 있어서의 시대적 흐름은 현재 2Bi접근으로 흐르고 있는 추세 이며, 2009년경에 이 교육 방법에 대한 발표가 있을 것이다. 이처럼 이러한 연구가 이루어 지고 난 후에 그 결과가 긍정적이라면 청각장애 교육의 흐름이 크게 변화할 것이라는 것을 미리 예측하며 실제로 그 과제에 당면 하게 되고 그렇게 변화한다면 능동적으로 수용하고 시도하려는 자세가 절실하게 요구된다. 교육 당국에서 아무리
-2-
변화를 꾀하려고 해도 일선교사들이 먼저 변화하지 않으면 교육은 변화할 수 없기 때문이다.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외국어 습득론 (강의정리 과제 토론 퀴즈 중간고사 기말고사 중간시험 기말시험)
- (이소연)외국어로서의 한국어 능력평가론 (중간시험)(강의안핵심정리★기출문제)
- 한일어 품사분류 및 품사별 대조
- (안용준)외국어로서의 한국어 교육과정 및 교수요목 (중간시험)(강의안.핵심정리.★기출문제)
- [현대소설론] 김동리의 `까치소리` 작품분석
- [현대중국문학] 장애령의 `봉쇄` 작품분석
- 신앙의 본질,현대사조와 신앙회복,생명의 영 요약발표자료
- 이야기 나누기 활동계획안-성폭력예방교육
- 상담이론과실제_아들러 학파의 상담 과정에서 초기회상과 사적 논리에 대해 설명하고, 자신의 초기회상을 찾아서 자기 자신이 갖고 있는 자신의 이미지인 부정적 사적 논리를 서술하시오 이를 긍정적으로 바꾸고 자신을 격려하시오
- 만1세 1학기 부모 상담 기록지(5명대상)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