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문제론] 장애인의 성문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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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a. 인간의 세가지 본능
b. ‘성’ 이란 무엇인가?
c. 장애인 성의 대한 유형별 특징과, 성 교육에 대한 간단한 고찰
d. 단편 영화제 핑크팰리스의 시각으로 본 우리나라 장애인 성에 대한 문제
○ 우리나라 장애인 성 문제(최동수씨 사례)
○ 선진유럽국가의, 장애인성문제에대한 해결책및 방안
e. 마침의 글
본문내용
인간이 참을 수 없는 본능은 성욕, 식욕, 수면욕으로 구분되어진다.
참을 수 없는 본능이라면, 인간으로서, 누구에게나 동일한 문제로 야기 될 것이다.
본능의 비중과, 크기가 장애를 지닌 사람이라고 해서 턱없이 작거나, 아니면 없는 것일까?
비록 그 장애가 성적인 기능의 장애라 할지라도 심리적 욕망의 크기만은 비장애인과 다를 바가 없으며 그것과 동일하거나, 아니면 더 클지도 모른다.
본인은 본 리포트에서 사회문제에 대한, 하나의 주제를 장애인의 성으로 초점을 맞추었다.
우선 첫 번째로, 장애인의 성을 알기 전에 성이란 무엇인가? 하는 간단한 설명과, 그리고 두 번째, 장애인들의 장애에 대한 각각의 장애 유형별 성의 특징및 장애성교육과, 그리고 마지막으로 2005년 단편 영화제 핑크팰리스를 통해 리포트를 다루어 보겠다.
그럼 첫 번째로, 성(性) 이란? 남, 여를 구별 짓고 자녀를 낳고 육체적 쾌락을 뜻하는 생물학적 의미를 지니고 있지만 그 외에 심리적, 정신적, 사회적인 의미를 지니고 있다.
여기서 심리적인 측면은 성과 관련된 활동에서 나타나는 자기에 대한 애정과 만족, 자기발견 갈등의 해소 및 안도감과 같은 마음의 움직임을 말하며, 사회적인 의미는 남성과 여성으로서의 역할, 상대방과 일체감, 원만한 대인관계의 성취 및 그 사회에 허용하는 성생활의 방식 등이 해당된다. 즉 모든 성적 행동은 그 개인이 살고 있는 사회의 규범과 태도에 의해
지배되며 또한 개인의 장애에 의해 영향을 받는다.
그러면 장애인의 성 이라고 해서 비장애인들이 말하는 성의 개념과 다를 바가 있을까?
그리고 성에 대해 대부분 사람들은 신비롭게 여길 것이다. 하지만 장애인의 성에 대해서 사람들은 어떻게 생각할까? 그리 좋은 평가를 받진 못할 것이다. 나는 왜 그렇게 장애인의 성이 일반인들과 다르게 평가받는지, 틀린 점이 무엇인지를 알아보고 싶다. 내 자신조차도 장애인의 성에 대해 조금은 이해하지 못한 것 같아 그 부분을 이번 기회에 확실히 해두고 싶다. 이번 조사는 부족한 부분이 많지만 이번을 시작으로 장애를 더 많이 알아가고 내가 하는 분야에서만큼은 어떤 부분이든 남에게 자랑스럽고 떳떳하게 설명해 줄 수 있도록 하는 계기가 될 것 같다.
그럼 두 번째로 장애유형별 성에 대해서 나누어 알아보겠다.
◎ 뇌성마비 장애인의 성
뇌성마비 장애인들은 성에 흥미를 보이거나 성적인간으로서 자신을 남 앞에 내 보여서는 안 되는 것처럼 생각한다. 외부에서 강요받는 자기의 이미지와 내부로부터 억눌린 장애의 이미지가 전체의 장애 이미지가 되어 사회적 성적 기회가 주어져도 자신의 내면적 문제 때문에 기회를 충분히 이용하지 못한다. 뇌성마비 장애인들의 성 상담을 하고 있는 상담자는 뇌성마비 장애인들은 성적 자신감과 호기심이 결여되어 있다고 말한다. 따라서 자신들의 장애로 인해 사교와 성생활을 수행하는 역할에 대해 종종 완전히 포용하고 있는 듯이 느끼기도 하고 다른 경우는 완전히 무시를 하고 있는 것 같기도 한데, 이것은 뇌성마비 장애인 자신이 뇌성마비 자체와 그 신체적 영향에 대한 기초적 지식이 결여되어 있는 경우가 있는데, 가족이 뇌성마비 자녀를 가진 불안과 어린아이 감정을 보호하려고 하는 동기로 가정 내에서 암암리에 뇌성마비라 하는 장애를 부정하는 태도를 취하거나 표면으로는 부정하지 아니하지만 자유로이 이야기를 하지 않는데 원인이 있다. 이 같은 환경에서 자란 아이 자신도 자기의 장애에 대해 적극적으로 이해하려는 노력을 하지 않게 되고 장애란 나쁜 것 이야기해서도 안 되는 것이라는 생각을 깊이 갖게 된다. 이런 관계로 뇌성마비 장애인은 성에 관한 지식도 경험도 전혀 없이 자라게 되고 자신이 취득 할 수 없다고 생각하는 성에 관해 신비적인 감정을 품게 된다.
인간은 누구라도 잠재적으로 성적이고 누구라도 성적 표현을 할 수 있는 가능성을 갖고 있다. 그리고 성에 관한 한 자기에게 적합한 성적 표현과 스타일을 발견해야 한다. 뇌성마비 장애아의 부모나 어린이와 접촉하는 교사는 장애아의 성교육에 대한 공포를 뛰어넘어 똑같은 성적 인간이라고 인식하고 책임을 가지고 성교육을 진행해 나갈 필요가 있다. 현실적으로 뇌성마비 장애아가 성 일반에 관해서 또는 자신의 성 에 대해서 무지한 경우 그밖에 다른 사람으로부터 거부라던가 학대의 희생자가 될 위험이 많아지기 때문이다.
◎ 척수 장애인의 성
척수장애를 입은 처음 심리적 반응은 충격이 너무 심해 현실의 거부라는 메카니즘을 이용해 충격에 대처하며, 차츰 현실에 직면 현실수용이라는 방향으로 변화해간다. 이때 한결같이 경험하는 것은 우울 상태에 빠지는 것이다. 자신의 잃은 것에 대한 향수, 장래에 대한 절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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