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학] 교육과정과목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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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007.11.19 / 2019.12.2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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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본문내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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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1장 교사와 교육과정
교육과정은 학교가 제공하는 공식적인 교과목의 목록(공식적 교육과정)뿐만 아니라 교사, 학생, 행정가들이 학교에서 실제로 만드는 교육 프로그램의 목적, 내용, 활동, 조직 모두를 가리키는 것이다.
교육과정 업무에 대한 불확실한 느낌들
교사들에게 교육과정을 그대로 따르는 것이 편리할 때도 있고 불편할 때도 있다. 초임의 경우 교육과정에 의존하는 것이 편하지만, 경험이 늘어나고 교사 자신만의 방법을 터득하면서 교육과정 설계에 좀더 적극적으로 참여하고 자신만의 방식을 적용시키기도 한다.
또한 교육과정 작업은 교사들에게 실망을 안겨주거나 좌절을 겪게 하기도 하는데, 이러한 어려움은 다음 세 가지 문제와 관련되어 있는 경우가 많다.
1. 교육과정 업무를 위한 시간과 자원을 어디에서 확보할 수 있는가?
2. 교육과정의 의사결정을 위한 교사의 권위를 어떻게 획득할 수 있는가?
3. 교육과정의 변화에 대한 가치판단을 어떻게 할 수 있는가?
각 문제를 구체적으로 살펴보면,
… 교육과정 업무를 위한 시간과 자원의 확보
교육과정 업무를 수행하기 위해서는 많은 시간이 필요하다. 예를 들어 수업지도안 마련이나, 학생 평가, 숙제 검사 등의 일은 수업 시간외에 별도로 필요한 시간을 투자해야만 하는 것으로 보수도 없이 한다는 것은 큰 희생이 아닐 수 없다. 또한 수업에 필요한 소모품이나 장비를 마련하는 것도 많은 학교가 충분한 예산을 갖고있지 못한 상황이 대부분인 것을 고려할 때 쉬운 일이 아니다.
그래서 교사는 각자 자신의 처지에서 교육과정 업무에 필요한 시간과 자원을 확보하는데 도움이 되는 전략을 찾는 것은 매우 중요하다.
… 누가 교육과정의 결정 권한을 가지는가?
초임교사들은 대개 제공된 교육과정 계획을 그대로 따르는 경우가 많지만 경험이 축적되고 자신의 판단력에 대한 자신감이 커지면서 교육과정 결정에 큰 역할을 하고 싶어하게 된다. 특히, 자신이 담당한 학급의 교육과정을 자기 스스로 통제하기를 원한다.
하지만 이러한 권한은 법적으로도 교사들이 그들이 담당한 과목이나 학년의 교육과정을 개인적으로나 집단적으로 통제할 수 없을 뿐 아니라 설령 법률에 의해 교육과정을 자유롭게 결정할 수 있는 권한이 있다 하더라도 이를 마음껏 행사하는 것은 불가능하다.
그것은 교육과정이 하나의 ‘사회적인 산물’이며 ‘집단적인 합작품’이기 때문이다. 그래서 교사는 교육과정 문제에 대해 다양한 종류의 갈등과 압력의 대상이 되게 되는데, 교사 각자는 자신의 ‘개인적 생각’과 '공적인 책임‘사이의 갈등과 긴장을 해결해 나가는 수단을 강구할 필요가 있다.
… 교육과정 개편에 대한 가치판단
하나의 교육과정에 대한 교사들간에서도 서로의 의견이 다를 때가 있다. 그렇다면 한 교육과정에 대한 가치판단을 우리는 어떻게 할 수 있을까?
일반적으로 학자들은 어떤 교육과정이 옳다든가 틀렸다고 단정적으로 말하는 것은 불가능하다고 본다. 교육과정의 문제에 관한 판단은 가치 의존적이고, 다면적이며, 상황의존적인 동시에 사회적, 철학적, 교육적 관점에 따라 상대적인 것이 될 수 있다는 것이다.
그래서 교육과정 문제의 이러한 성격을 무시하고 자신의 생각에만 의지하여 어떤 가치결정을 주장해서는 안된다. 오히려 보편적이고 타당한 판단에 도달하기 위하여 다양한 관점에서 자신이 선택한 근거를 재검토하고, 다른 사람과의 차이를 서로 토론해 보는 것이 바람직ㅎ다.
우리는 이것을 ‘깊게 사고하여 공정하게 내린 판단’이라고 부를 수 있을 것이다. 교사들은 이렇게 교육과정에 대해 ‘깊게 생각하고 공정하게 판단’할 수 있도록 준비해야한다.
사례 1] 교육과정의 변경
이러한 상황에서 김교사가 주임선생님의 계획을 무조건 반대하거나 무조건 따르는 것은 두 쪽 다 문제가 있다고 본다.
상황에서 보여지듯이 새 학기를 얼마 앞두지 않은 상태에서 무조건 반대한다면 의견의 차이를 좁히지는 못하고 새 학기 수업을 진행하는데 장애를 초래할 것이다. 또한 수업의 개선을 가져올 수 도 있는 새로운 방법을 적용도 못해보고 폐기하는 결과가 될 수도 있다. 또, 무조건 따르는 경우에는 김교사 자신이 새로운 교과 과정에 대한 확신이 없고, 잘 이해하지 못한 상황에서 주임교사가 지도하는 데로 수업을 진행하게 될 것이다. 물론 주임교사와의 불화는 없을 것이고, 새로운 수업과정을 통해 수업의 개선을 가져올 수도 있다. 하지만, 김교사 자신이 가지는 수업에 대한 책임성과 능동성은 떨어질 수밖에 없고 그로 인하여 수업의 질을 저하시킬 수도 있다.
그래서 김교사의 상황에 처하게 된다면 조금 다른 제안을 주임교사에게 하는 것이 좋을 듯 하다. 주임교사가 제안하는 교수방법을 한 학기동안 제한적으로 시범적으로 적용해 보는 것이다. 기존의 교과과정을 충분한 준비 없이 바꾸는 경우 혼란이 야기 될 수 있으므로 한 학기 동안 부분적으로 도입하여 긍정적이고 부정적인 면을 분석, 논의하여 그것을 바탕으로 다음 교과과정을 짜들어 가자는 것이다.
이렇게 한다면 주임교사와 김교사 간의 충분한 논의와 실제 검증을 통해 좀더 낳은 수업방법을 얻을 수 있을 것이다.
자료평가
- 교과서 중심으로 목차마다 정리가 잘 되어 있어 이해 하기 좋았습니다.
- ys621***
(2012.10.15 22:50:1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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