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학] [조선후기 사상계의 변화와 실학]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7.11.18 / 2019.12.24
- 6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2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 목차
-
Ⅰ. 연구동향
▣ 제1기
▣ 제 2기
▣ 제 3기
▣실학연구의 약간의 문제점
Ⅱ. 내용
⑴ 실학의 개념
⑵ 실학발생의 배경과 연구 분야
⑶ 실학의 유형
⑷실학의 역사적 의의
Ⅲ. 연구과제
- 본문내용
-
[실학 - 조선조 사회가 귀족주의에서 평등주의에로 진보해 나가는 과도기의 양상이다.]
Ⅰ. 연구동향
실학이라는 용어는 우리나라뿐 아니라 중국과 일본에 이르기까지 동양 삼국에서 통시대적으로 사용되었다. 그러나 실학은 일반적으로 조선후기에 형성 발전하였던 ‘근대 지향적’이고 ‘민족적’인 학문을 지칭한다. 그러므로 실학이란 그 시대의 사상이나 학문경향이 말폐화 하여 부화하고 공허해지는 현상에 대하여 이의 극복을 위한 대안제시의 학풍을 일컫는 것이므로 시대에 따라 거기에 담는 내용과 실체가 다르다고 할 수 있다. 실학을 현재와 같이 조선 후기의 새로운 사상의 조류로 파악하는 연구 경향은 세 시기의 발전단계를 겪으면서 성립되었다.
- 참고문헌
-
※ 참고문헌
한국역사 연구회, 『한국역사입문② - 중세편-』, 1995, 풀빛
한국철학사 연구회, 『한국실학사상사』, 2000, 다운샘
강만길, 『한국근대사』, 1994, 창작과 비평사
이수윤, 『韓國思想史』, 2004, 법문사
이을호, 『한국사상사의 심층연구』, 1982, 우석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영문학] 셰익스피어 작품의 언어적 특징
- 성격유형 검사(MBTI)에 대하여
- 말하기 교육의 필요성과 중요성에 대한 인식의 변화를 언어 교수 이론을 바탕으로 제시하고 현재 말하기 교육은 어떤 언어 교수 이론을 바탕으로 설명하는 것이 좋은지 이유와 근거를 들어 서술하시오
- [교육학] 기능이론과 갈등이론이 교육관 비교
- 학습부진아 선정 및 계획서 상담지도 보고서
- Flannery O`Connor 의 A Good Man Is Hard To Find 전체 줄거리 해석
- [영문학] 포크너의 헛간방화Barn Burning 번역
- [인간심리, 최면, 꿈] 무의식에 대하여
- 가족상담및가족치료_나의 원가족을 가계도로 도식화해보고 보웬의 다세대 가족치료모델의 자아분화의 개념을 적용하여 자기를 깊이 있게 성찰해보세요
- 편지쓰기 학부모님께 드리는 글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