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철학] 서양 철학의 아버지 “플라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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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플라톤의 생애와 삶
Ⅱ. 플라톤의 저서
Ⅲ. 플라톤의 사상과 개념
1. 철학적 특징
2. 이데아론
3. 영혼론과 윤리학
4. 국가론
5. 평가
♧플라톤과 아리스토텔레스의 사상비교
Ⅳ. 느낀점
본문내용
Ⅰ. 플라톤의 생애와 삶
플라톤 (기원전 427 ~ 347년)은 아테네 엔서도 가장 훌륭한 가문들 중 하나이자 부유하고 정치적으로 영향력이 있는 가문 출신이었다. 최고의 아버지 아리스톤은 아테네의 마지막 왕의 후예였으며, 어머니는 위대한 정치가인 솔론의 후예였다. 또한 플라톤은 아테네의 명문 출신으로 일찍부터 귀족의 자제에 어울리는 교육을 받았다. 그는 소년시절에 시인 이였으며 한편으로 정치가가 되려고도 하였다. 그러나 소크라테스를 만나고부터는 그의 전생애를 바쳐 철학에만 전념하기로 결심하였다. 그는 21세부터 28세까지 소크라테스를 스승으로 섬겼는데, 스승에 대한 부당한 판결과 그 죽음에 충격과 분노를 느끼고 이후에 민주주의 제도에 대하여 회의적 입장을 취했다. 남이탈리아로 건너가 피타고라스학파의 영향을 받았는데, 이 학파의 사상은 그의 영혼선재설과 교육론, 윤리적 견해에 반영되어 있다. 플라톤은 한때 디오니소스 1세를 만나 그로 하여금 자기의 윤리적 ․정치적인 이상들을 실현해 보려고 애썼다. 그러나, 이 전제군주는 너무나 약하고 무절제하였을 뿐만 아니라 플로톤의 건의를 받아들이기는커녕 오히려 그를 의심하였다. 마침내 음모에 걸려든 플라톤은 노예시장에 팔리고 말았는데 이때, 퀴레네학파의 안니케리스가 그의 몸값을 치러줌으로써 겨우 석방될 수 있었다.
플라톤은 아테네로 돌아와 그 돈을 갚으려 하였으나 받지 않자 헤로스 아카데모스신전 근처의 한 정원을 사들여 기원전 387년에 교육기관을 세우고 무보수로 학생들을 가르쳤다. 이리하여, 아카데미아라고 하는 유럽 최초의 대학이 한 사람의 철학자를 판 돈으로 세워지게 되었다. 이곳에서 플라톤이 가르친 과목은 철학과 수학, 동식물학, 천문학 등이었는데 특히 입구에는 ‘기하학자가 아닌 자는 들어올 수 없다’ 고 하는 글귀가 씌어 있었다고 한다. 그러나, 아카데미아는 오늘날의 일부학교에서처럼 학생들의 인격형성이나 인간적인 지도는 뒷전으로 밀치고 순전히 연구와 가르침만을 일삼는 교육기관이 아니라, 바로 인격적인 인간형성과 그 지도에 전념하던 곳이었다. 공공생활을 위한 새로운 자극은 항상 이곳에서 시작되었고, 이때의 철학 역시 학자들의 서재에만 처박혀 있는 현실과 동떨어진 것이 아니라 항상 적극적인 현실을 형성해가는 그런 것이었다. 이때의 철학은 정치적인 분야에도 손을 대었는데 특히 플라톤의 아카데미아는 폭정과 독재에 반대하는 사람들을 위하여 피난처 구실을 톡톡히 하였다. 플라톤은 자기의 강렬한 정치적 야망인 이상국가를 실현하기 위하여 몇차례 시칠리아섬의 슈라쿠사로 건너갔지만 번히 실패하였다. 그리하여 이후부터는 오직 제자들을 가르치고 글을 쓰는 데에 전념하였다.
참고문헌
※참고문헌
강성률, 1994, 『철학의 세계(60~72p)』, 한울
윤병운, 2004, 『서양철학사(96~113P)』, 더부러
안광복, 2001, 『철학자 이야기(23~33P)』, 신원문화사
박성숙, 1999, 『한권으로 읽는 철학 이야기(67~73), 석일사
쿠르트 프리틀라인, 1985, 『서양철학사(64~70P)』, 서광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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