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하철 3호선 경복궁역에서 나오니 사직공원안에 위치해 있는 서울시립어린이도서관을 쉽게 찾을 수 있었다. 도서관 입구에서 사진을 찍고 먼저 자료관을 갔다. 1층에 제1자료실에 들어가니 여느 도서관과 다른 건 없었다. 그런데 우리동네에 있는 시립도서관안에 작게 있는 어린이열람실보다 규모가 크다는 것을 느꼈다.
유아보육법을 제정하여 아동양육이 가정과 부모만의 개인적인 책임이 아니라, 국가와 사회가 공동으로 부담하는 사회적 책임임을 법제화하였다. 그러나 지난 10년 동안 우리 사회는 보육시설과 보육아동 수가 크게 증가하였으나, 보육의 사회적 목적을 달성할 수 있는 양질의 보육서비스가 부족하고 보육시설의 사회적 역할과 기능에 대한 인식이 왜곡되어서 보육시설인 어린이집과 유아교육기관인 유치원과의 기능적 차별성이 이루어지지 못하고 있
어린이집 보육실습일지와 보육실습소감01. 유치원의 시설과 교육환경 및 교육이념유치원 보육교사가 지망생으로 필자가 방문한 곳은 성남시 중원구에 있는 00어린이집과 유치원이다. 첫 느낌에 건물이 깨끗하고 유아들이 잘 적응할 수 있는 3층 건물로 보였다. 원아들에게 놀이중심으로 보육하고 있으며, 특히 생활학습을 통한 자연학습․체험학습을 통해 다양한 자연물과 인간에 대한 이해를 돕고자 한다. 그리고 체계적인 안전교육과 영양공급을 위
유아의 흥미에 의존하여 활동이 전개되는 놀이중심의 전통적인 유아 교육 접근법이 둘 다 유아의 정신을 몰입 시키는데 실패하고 있다고 비판하고 적극적인 참여활동과 교사의 적극적인 계획 및 안내로 의미 있는 주제를 중심으로 하여 각 교과 영역을 통합하는 다양한 활동을 하도록 하는 프로젝트 접근법을 제시하였다. 프로젝트 접근법과 유사한 프로그램을 실시하고 있는 레지오 에밀리아에서는 프로젝트를 어린이들의 삶, 크게는 지역사회의 삶
교육기관으로서 교육제도의 일부이며 학교의 임무는 무엇보다도 사회 속에서 중요하게 여겨지는 지식을 학생들에게 전달하는 데 있다. 그러나 지금 우리가 다니고 있는 학교는 그렇지 못하다`누가 이 아이를 죽음으로 몰았을까` 초등학교 5학년생의 자살이 우리에게 말하는 것죽고 싶을 때가 많다. 어른인 아빠는 이틀동안 20시간 일하고 28시간 쉬는데 어린이인 나는 27시간30분 공부하고 20시간 30분을 쉰다. 왜 어른보다 어린이가 자유시간이 적은지 이
교육(Education)이라는 것이다. 이들 용어에 부각되고 있는 해석은 평생교육의 범위와 의미를 결정하게 한다.그리고 교육이란 형식적 학교교육의 수료로써 종료되는 것이 아니고 한평생 동안 계속되는 과정이다. 평생교육은 한 개인의 일생 전 기간을 포함하는 것으로서 학교 교육의 종국개념에 대한 새로운 인식인 것이다.또한 평생교육은 성인교육에 국한된 개념이 결코 아니다. 그것은 유아 및 초등교육 단계(Preprimary)인 초⋅중⋅고등학교와 대학교육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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