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문제론] 학교폭력의 예방과 대안모색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7.11.16 / 2019.12.24
  • 13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I. 서론

II. 본론
1. 이론적 배경
(1) 학교폭력의 개념
(2) 학교폭력의 발생원인(3) 학교폭력의 특성
2. 학교폭력의 현황과 문제점
(1) 학교폭력의 현황
(2) 학교폭력의 문제점
3. 학교폭력 관련 기사 및 사례
4. 학교폭력의 예방 및 대안 모색

III.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I. 서론
올해 초, 언론에서는 학교폭력의 문제로 고통 받고 이로 인해 자살을 한 학생을 보도 한 적이 있다. 이 사건이 우리 사회에 큰 충격과 문제로 떠오르면서, 현재 각 부처에서는 학교폭력의 실태와 문제점에 관심을 가지고 적극 대처하고자 하는 움직임이 일어나고 있다. 과거에도 학교폭력의 문제가 있었지만 현대사회는 시대가 변화하고 다양화 되면서, 우리가 일반적으로 생각했던 학교폭력의 수준을 뛰어넘고 있다.
이와 같이 우리나라의 학교는 이미 학생들에게 안전한 곳이 되지 못하고 있다. 따라서 정부는 학교를 학교폭력으로부터 안전한 곳으로 만들고자 다양한 대책을 마련하고 있다. 그러나 현재 시행되고 있거나, 제안된 시책들은 정부부처나 기관간의 통합적인 연계와 협력을 위한 노력 없이 각각 별도로 운영되고 있어 과연 이 중 어떤 대책이 효과적인지 종합적인 평가가 불가능하다.
나는 현대사회에 계속 붉어져 나오는 학교폭력의 심각성을 깨닫고, 이에 대한 실태와 대처방안에 대해서 논의해 보고자 한다. 관련 도서와 자료를 참고하여 먼저 학교폭력의 개념, 발생원인, 특성에 대해서 살펴보고, 학교폭력의 현황과 문제점, 관련 기사 및 사례들을 살펴봄으로써 학교폭력의 현실을 조명하려한다. 마지막으로 이러한 학교폭력의 문제에서 벗어나고자 학생뿐 아니라 가정, 학교, 지역사회는 어떠한 노력을 필요로 하는지, 학교폭력의 예방 및 대안을 살펴봄으로 학교폭력의 문제에 대처해 나가고자 한다.
II. 본론
1. 이론적 배경
(1) 학교폭력의 개념
학교폭력에 대한 개념의 정의는 상당한 논란이 있어 왔고, 여전히 합의된 정의는 없다고 볼 수 있다. 학교폭력을 공의로 볼 때, 학교폭력에는 학생과 학생간의 폭력은 물론, 학생의 교사에 대한 폭력과 교사의 학생에 대한 폭력이 포함될 수 있다. 그러나 보편적으로 학교폭력이라고 할 때에는 학생과 학생간의 신체적, 언어적 폭력을 의미한다. 학생간의 폭력 중에서도 처음에는 학교 대 학교, 또는 학교 내 집단패싸움 등 신체적인 가해 행위를 학교폭력으로 간주했지만, 이 후 심리적 위협과 집단으로부터의 소외를 포함한 다양한 형태의 폭력을 포함하는 것으로 정의되었다. 즉, 힘의 우위에 있는 패거리들이 주위 학생들에 대해 언어적 위협, 놀림, 소지품 은닉, 따돌림, 집단에 의한 무시, 신체적 폭력, 금품갈취는 물론 기물손괴 등 행동을 하고, 공포분위기를 조성함으로써 심리적인 소외감과 극도의 불안감을 겪고, 신체적인 상처와 물리적인 손해를 감수하고 있는 상태라면 학교폭력이 발생된 것으로 볼 수 있다.
여기서는 학교폭력을 교내 또는 학교 주변에서 학생들 간에 발생하는 부정적인 의도를 지닌 공격적, 폭력적 행동으로, 한 명 또는 여러 명의 학생이 힘의 불균형 상황 하에서 자기보다 약한 상대나 집단의 암묵적인 규칙을 어긴 자를 괴롭히는 행동으로 본다. 여기에는 신체적 폭력, 물리적 폭력은 물론, 따돌림이나 괴롭힘을 포함하는 심리적 폭력까지 포함하는 것으로 본다.
참고문헌
학교에서 일어나는 폭력문제 / 단 올베우스 저, 이동진 옮김 / 삼신각
2002 연구보고서 초등학생 학교폭력 실태조사 / 서울특별시․자녀안심운동 서울협의회
학교폭력의 실태와 사회복지적 대책에 관한 연구 / 한세대학교 사회복지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02년)
*학교복력 해결을 위한* 학교사회복지의 활용 대토론회 (2005. 04. 27 / 사회복지공동모금회, 학교사회복지 전문위원회 주관 )
http://www.wangtta.com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사회학] 청소년 비행문제, 학교폭력 실태와 해결방안
  • 학교폭력의 문제점  9.학교 폭력의 해결 방안     1)학교폭력 관련 법과 정책,문제점   2)학교폭력 관련 기관,프로그램과 문제점   3)외국의 경우와 예방 프로그램,문제점Ⅲ. 결론 * 참고 자료Ⅰ.서론 학교는 청소년들이 대부분의 시간을 보내며 생활과 인격형성에 큰 영향을 주는 중요한 곳이다.학생들은 학교에서 또래 친구들과 사귀며 우정을 나누고 사회를 

  • [사회복지] 비행의 원인과 대책
  • 학교에 적응하지 못한 결과이다. 학교는 사회적 지위획득의 중요한 통로이지만, 하층계급의 청소년들은 중간계층의 가치에 의해 평가가 이루어지는 학교에서의 경쟁에서 적응의 어려움을 갖게 된다. 코헨에 따르면 하층민 갱(gang) 비행이 악의적이고 폭력적인 이유는 하류계층 소년들이 가치와 규범에 반발하여 이를 뒤엎으려고 하기 때문이라고 본다. 강영실외 10(2005). “사회문제론”, 대왕사, 69p.4) 중화기술이론중화기술이론에서는 비행은 일탈적

  • 사회과학 성폭력 문제
  • R E P O R T성폭력 문제 ◐ 목 차 ◑1. 서 론2. 본 론 Ⅰ. 성폭력의 정의- 1. 추상적 정의- 2. 조작적 정의Ⅱ. 성폭력의 유형 및 현황- 1. 성폭력의 유형- 2. 성폭력의 현황 및 양상 (2004년 기준)Ⅲ. 성폭력의 원인 및 이론 - 1. 성폭력의 발생원인- 2. 이론적 고찰Ⅳ. 성폭력 문제의 해결책 및 대안- 1. 예방적 대책 (사전대책)- 2. 피해 상황 시 대책- 3. 사후적 대책- 4. 유형별 대처 방안 Ⅴ. 사회복지 적 차원에서의 성폭력 대처를 위한 전략- 1. 성폭력 문

  • [졸업][가족복지] 가정폭력의 문제점 및 대책
  • 폭력 실태 연구동향2) 한국의 가정폭력 실태 3) 현황Ⅲ. 가정폭력의 문제점 및 대책 141. 법적 문제점 -141) 가정폭력 관련법의 문제점 2) 형사법의 문제점 2. 사회적 문제점 201) 가정폭력관련 상담소 대응의 문제점2) 일시보호소(쉼터)의 피해자 보호현황과 문제점 3. 가정폭력에 대한 대책방안 연구 221) 예방적 접근의 모색 2) 가정

  • [청소년문제] 학교폭력의 원인과 대응방안
  • 폭력 청소년 문제과 목 :청소년복지론담당교수 :학 과 :제 출 자 :Ⅰ. 서론 1Ⅱ.본론 11. 학교폭력의 개념과 유형 12 .학교폭력의 실태와 사례 33. 학교폭력의 발생원인 4가. 개인적 요인 41) 심리적 요인 42) 생물학적 요인(신체적 요인) 5나. 가정적 요인 51) 가정교육 기능의 약화 52) 부모의 양육태도 53) 결손가정 64) 빈곤가정 6다. 학교 교육적 요인 6라. 사회적 요인 7Ⅲ. 학교폭력의 대응 방안 71. 학교폭력의 예방 72. 학교폭력의 지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