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문제론] 학교폭력의 예방과 대안모색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7.11.16 / 2019.12.24
- 13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I. 서론
II. 본론
1. 이론적 배경
(1) 학교폭력의 개념
(2) 학교폭력의 발생원인(3) 학교폭력의 특성
2. 학교폭력의 현황과 문제점
(1) 학교폭력의 현황
(2) 학교폭력의 문제점
3. 학교폭력 관련 기사 및 사례
4. 학교폭력의 예방 및 대안 모색
III. 결론
참고문헌
- 본문내용
-
I. 서론
올해 초, 언론에서는 학교폭력의 문제로 고통 받고 이로 인해 자살을 한 학생을 보도 한 적이 있다. 이 사건이 우리 사회에 큰 충격과 문제로 떠오르면서, 현재 각 부처에서는 학교폭력의 실태와 문제점에 관심을 가지고 적극 대처하고자 하는 움직임이 일어나고 있다. 과거에도 학교폭력의 문제가 있었지만 현대사회는 시대가 변화하고 다양화 되면서, 우리가 일반적으로 생각했던 학교폭력의 수준을 뛰어넘고 있다.
이와 같이 우리나라의 학교는 이미 학생들에게 안전한 곳이 되지 못하고 있다. 따라서 정부는 학교를 학교폭력으로부터 안전한 곳으로 만들고자 다양한 대책을 마련하고 있다. 그러나 현재 시행되고 있거나, 제안된 시책들은 정부부처나 기관간의 통합적인 연계와 협력을 위한 노력 없이 각각 별도로 운영되고 있어 과연 이 중 어떤 대책이 효과적인지 종합적인 평가가 불가능하다.
나는 현대사회에 계속 붉어져 나오는 학교폭력의 심각성을 깨닫고, 이에 대한 실태와 대처방안에 대해서 논의해 보고자 한다. 관련 도서와 자료를 참고하여 먼저 학교폭력의 개념, 발생원인, 특성에 대해서 살펴보고, 학교폭력의 현황과 문제점, 관련 기사 및 사례들을 살펴봄으로써 학교폭력의 현실을 조명하려한다. 마지막으로 이러한 학교폭력의 문제에서 벗어나고자 학생뿐 아니라 가정, 학교, 지역사회는 어떠한 노력을 필요로 하는지, 학교폭력의 예방 및 대안을 살펴봄으로 학교폭력의 문제에 대처해 나가고자 한다.
II. 본론
1. 이론적 배경
(1) 학교폭력의 개념
학교폭력에 대한 개념의 정의는 상당한 논란이 있어 왔고, 여전히 합의된 정의는 없다고 볼 수 있다. 학교폭력을 공의로 볼 때, 학교폭력에는 학생과 학생간의 폭력은 물론, 학생의 교사에 대한 폭력과 교사의 학생에 대한 폭력이 포함될 수 있다. 그러나 보편적으로 학교폭력이라고 할 때에는 학생과 학생간의 신체적, 언어적 폭력을 의미한다. 학생간의 폭력 중에서도 처음에는 학교 대 학교, 또는 학교 내 집단패싸움 등 신체적인 가해 행위를 학교폭력으로 간주했지만, 이 후 심리적 위협과 집단으로부터의 소외를 포함한 다양한 형태의 폭력을 포함하는 것으로 정의되었다. 즉, 힘의 우위에 있는 패거리들이 주위 학생들에 대해 언어적 위협, 놀림, 소지품 은닉, 따돌림, 집단에 의한 무시, 신체적 폭력, 금품갈취는 물론 기물손괴 등 행동을 하고, 공포분위기를 조성함으로써 심리적인 소외감과 극도의 불안감을 겪고, 신체적인 상처와 물리적인 손해를 감수하고 있는 상태라면 학교폭력이 발생된 것으로 볼 수 있다.
여기서는 학교폭력을 교내 또는 학교 주변에서 학생들 간에 발생하는 부정적인 의도를 지닌 공격적, 폭력적 행동으로, 한 명 또는 여러 명의 학생이 힘의 불균형 상황 하에서 자기보다 약한 상대나 집단의 암묵적인 규칙을 어긴 자를 괴롭히는 행동으로 본다. 여기에는 신체적 폭력, 물리적 폭력은 물론, 따돌림이나 괴롭힘을 포함하는 심리적 폭력까지 포함하는 것으로 본다.
- 참고문헌
-
학교에서 일어나는 폭력문제 / 단 올베우스 저, 이동진 옮김 / 삼신각
2002 연구보고서 초등학생 학교폭력 실태조사 / 서울특별시․자녀안심운동 서울협의회
학교폭력의 실태와 사회복지적 대책에 관한 연구 / 한세대학교 사회복지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02년)
*학교복력 해결을 위한* 학교사회복지의 활용 대토론회 (2005. 04. 27 / 사회복지공동모금회, 학교사회복지 전문위원회 주관 )
http://www.wangtta.com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청소년들의 잠재능력을 개발하기 위해 가정이나 학교 등 실생활에서 강점관점을 적용한다면 어떻게 할 수 있을지 예를 들어 서술하시오
- 학교에서 ADHD 학생이 있다면 학교사회복지사로서 어떻게 개입할지 실천방안을 서술하세요
- 측정은 측정하고자 하는 대상의 속성에 존재하는 일정한 규칙에 따라 숫자나 기호를 부여하는 과정을 말한다 측정의 정의 및 측정 수준에 따른 척도의 종류별 특징을 설명 하시오
- 사회복지정책론] 사회복지와 경제와의 관계에서 사회복지 재원 마련에 대해 주교재에서 조사 정리한 후 재원 마련에 대한 자신의 생각을 기술하세요
- 한국의 장애인복지에서 탈시설화의 현황과 전망에 대하여 논하시오
- 사회복지실천 모델(인지행동모델 해결중심모델 위기개입모델) 중 1가지를 선택하여 기본개념을 설명하고 본인의 사례를 적용하여 자신의 생각을 기술하세요
- [언어지도] 언어와 사고의 관계에 관해 본인의 견해를 피력하되 2학자 이상의 이론을 제시하여 서론 본론 결론의 형식으로 서술
- [지체부자유] 지체장애아(지체부자유아)의 특성과 지체장애아(지체부자유아)의 지도방법, 진로지도 및 지체장애아(지체부자유아)의 치료, 교육, 훈련 방법 분석(외국 지체장애(지체부자유) 학교 교육 사례 중심)
- [지역아동센터 기관분석보고서] 사회복지현장실습 지역아동센터 기관분석보고서
- 7주 1강에서는 아동미술교사의 역할에 대해 학습할 예정입니다 아동미술교육에서 교사의 역할에 대해 구체적으로 기술하고 각 역할에 대해 내가 교사라면 어떻게 할 것인지 예시를 작성해 보세요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