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상보험법] 이로란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7.11.16 / 2019.12.24
- 13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Ⅰ. 이로의 의의 1
Ⅱ. 이로의 성립요건 3
Ⅲ. 이로의 형태 4
Ⅳ. 이로의 효과 5
Ⅴ. 항해의 변경과 이로의 구분 6
Ⅵ. 해상운송법상의 이로 7
1. 지리적 이로 7
2. 비지리적 이로 8
Ⅶ. 해상보험법상의 이로 10
1. 영국 해상보험법상의 이로규정 10
2. 이로의 성립요건 10
Ⅷ. 참고문헌 12
- 본문내용
-
Ⅰ. 이로의 의의
일반적으로 선박이 항해하는 데는 경험이나 관습에 의하여 확정된 일정한 항로가 존재하며 보험증권에 별도의 항로를 명시하지 않는 한 이같은 항로가 보험계약체결시에 당사자에 의하여 예정된 것으로 추정되고 보험증권에 표시되어 보험계약의 일부를 구성한다. 이 경우 피보험자는 정당한 항로를 이탈하지 않는다고 하는 묵시적인 조건을 충족시켜야 한다. 이처럼 항해가 예정된 항로를 따라 이루어진다는 전제하에 보험자는 위험을 측정하고 보험계약을 체결한 것으로 이 전제가 무너지거나 조건이 위반되면 보험자가 인수한 위험의 양적 변동을 초래하기 때문에 보험자는 이로가 발생된 이후의 손해에 대하여 당연히 면책된다.
이와 같이 해상보험계약에 있어서 선박이 관습상 정하고 있는 항로를 벗어나지 않는 것이 하나의 묵시조건으로 되어 있는데, 이 위반행위를 항로의 변경 또는 이로(deviation, change de route)라 한다.
① 이로와 보험자의 책임해제
선박이 일단 항해를 개시한 경우 보험증권에 기재된 목적지까지 가장 빠른 항로에 의해 선박이 항해하지 않으면 안 된다. 이로는 선박이 적법한 이유 없이 보험증권에 예정된 항해를 이탈한 경우를 의미하고, 보험자는 이로부터 책임이 해제되고, 선박이 손해발생 전에 선박의 항로에 복귀하였다는 사실은 중요하지 아니하다(MIA 제46조 제1항).
이러한 의사는 중요하지 아니하고 보험자가 계약상의 책임을 면하기 위해서는 반드시 실제 이로가 있어야 한다(MIA 제46조 제3항). 이로의 의사는 보험자의 책임과 아무런 관계가 없고, 실제 이로시 보험자의 책임이 해제된다.
이 점에서도 항해를 변경할 결의가 명백한 때부터 보험자의 책임이 해제되는 항해변경과 다르다. 그러나 항해변경의 경우에도 실제 항해변경이 있어야 하고, 다만 보험자의 책임은 변경된 목적지로 실제 항로가 변경된 때부터가 아니라 변경할 의사를 가진 때로 소급하여 해제다는 것이다.
이로의 경우에는 보험자가 보험계약을 취소할 수 있는 것이 아니고 이로시부터 자동적으로 책임이 해제된다. 보험자는 이로와 손해 사이의 인과관계를 입증할 필요가 없다. 선박이 이로중에 아무런 사고 없이 원래의 항로에 복귀한 경우에도 보험자의 책임은 해제된다.
따라서 손해발생 전에 정당한 항로로 복귀한 경우에도 그 후 정당한 항로상의 손해에 대하여도 보험자는 보상책임이 없다. 보험자는 실제 이로의 순간까지는 모든 피보험손해에 대하여 보상책임이 있지만 이로 이후에 발생한 모든 손해에 대하여는 책임이 없다.
② 이로의 예
항로가 보험증권에서 특별히 지정되어 있는 경우에는 선박이 그 항로를 떠났을 때 항로가 보험증권에 의해 특별히 지정되어 있지 않는 경우에는 통상적이고 관습적인 항로를 떠났을 때 이로가 있다(MIA 제46조 제2항).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무인양품의 경쟁전략
- 토스 마케팅 전략 분석
- A+ 인적자원관리 - 5주차 1강에서 모집에 대하여 학습하였습니다. 인적자원관리에서의 모집은 조직의 지속가능경영에 밀접한 영향을 미칩니다. 현재 (2020년 대) 시장 상황에 맞는 효과적인 모집에 대하여 설명하시오.
- [A+ 리포트] 최근 빅데이터의 개념 및 활용 사례를 제시하고, 빅데이터 기술로 인해 발생한 문제점과 해결책을 조사하여 리포트를 작성하시오.
- SNS마케팅 개념,효과분석 및 국내,해외기업 도입사례분석과 SNS마케팅 향후방향 제시
- 신라호텔 마케팅 SWOT,STP,4P전략 분석 및 호텔신라 기업 핵심역량 및 경쟁우위분석과 신라호텔 이미지개선위한 전략 제언
- 경영전략론_1 산업의 수익을 결정하는 마이클 포터의 5force에 대하여 특정 산업의 예를 들어 설명하시오 2 핵심역량을 결정하는 3가지 요인과 핵심역량 전략에 관하여 사례를 통하여 설명하시오 3 4차 산업혁명에 따른 제품(product) 일하는 과정(process) 요구하는 사람과 깅버문화(people)가 어떻게 변화하여야 하는지에 관한
- [경영전략] 마이클 포터의 5 Force모델에 따른 미스터피자 분석
- (A+) [인간관계론] 4주 1강에서 매슬로우의 욕구 5단계에 대해 학습하였습니다. 개인행동은 일반적으로 특정 시점에서 가장 강한 욕구에 의해서 결정된다고 매슬로우는 정의하였습니다. 매슬로우의 욕구 이론을 본인의 상황에 맞게 설명 한 후, 욕구이론의 장단점을 제시해 봅시다.
- [경제학개론 A+받은자료] 수요곡선과 공급곡선이 일반적인 경우 수요의 가격탄력성이 공급에 비해 비탄력적인 경우 소주에 조세를 부과하면 소주시장에 어떤 변화가 있는지 다음 질문에 답해봅시다.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