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저임금제도의 주요내용과 문제점분석(A+)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7.11.15 / 2019.12.24
- 21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7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 하고 싶은 말
-
최저임금제도의 내용과 문제점에 대하여 기본적인 내용부터 상세한 내용까지 조원들과 열심히 만든 자료입니다. 자세한 내용은 목차 참고해 주시면 도움이 되실꺼에요~
목차부터 참고문헌 까지 꼼꼼하게 상세히 조사 분석하여 만든 자료입니다. 좋은 결과 있으시길 바래요.
- 목차
-
1. 최저임금제도의 정의 및 내용
의의 -의미 , 목적
적용대상
결정절차
효력
2. 최저임금제도 현황 및 핵심쟁점
3. 최저임금제도의 문제 와 해결
공공부문 비정규직의 문제
예정가격 노임단가 문제
3. 구제방법
임금채권 보장법
임금채불 구제법
4. 결론
최저임금에 대한 피해 사례
소견
- 본문내용
-
Ⅲ. 구제방법
1. 임금채권 보장법
경기변동 및 산업구조의 변화 등으로 사업계속이 불가능하거나 기업경영이 불안정하여 임금을 받지 못하고 퇴직하는 근로자에게 임금지급을 보장함을 원칙으로 한다.
1) 적용범위 [법 제3조]
산업재해보상보험법 적용사업장 다만, 국가 및 지자체가 직접 행하는 사업은 제외
2) 체불임금 지급사유
① 채무자 회생 및 파산에 관한 법률에 의한 파산선고
② 화의법에 의한 화의개시 결정(삭제 06.3.29)
③ 채무자 회생 및 파산에 관한 법률에 의한 회생절차개시의 결정
- 지급대상 사업주와 근로자
④ 제5조(도산등 사실인정의 요건 절차)의 규정에 의한 노동부장관의 도산 등 사실인정
◈ 단어설명
-지급대상 사업주 : 산재보험 당연적용 사업장 사업주, 6개월 이상 사업을 행함, 파산 선고 등을 받음
-지급대상 근로자 : 체당금의 지급대상이 되는 근로자는 다음에 해당하는 날의 1년 전이 되는 날 이후 3년 이내에 당해 사업 또는 사업장에서 퇴직한 근로자로 한다.
- 파산의 선고, 화의개시의 결정 또는 정리절차개시의 결정이 있는 경우에는 그 신청일
-도산 등 사실인정이 있는 경우에는 그 도산 등 사실인정의 신청일 (2 이상의 신청이 있는 경우에는 최초의 신청일)
3) 도산 등 사실인정
① 도산등 사실인정의 신청
- 도산등 사실인정은 대상사업주에 대해서 행해지는 것이므로 사업주가 도산 등 사실인정을 받게 되면 당해 사업에서 퇴직한 모든 근로자들에게 그 효력이 미치게 되므로, 도산 등 사실인정의 신청은 퇴직한 근로자 중에서 1명이 대표로 신청하면 된다. 신청은 사업장관할지방노동관서장에게 제출한다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인간행동과 사회환경] 토론 - 인간행동에 관한 주요이론에서 발달단계의 내용을 자신 또는 주변사람의 경험을 관찰하고 분석하여 토론
- 기독교의 기본진리
- 청소년들의 잠재능력을 개발하기 위해 가정이나 학교 등 실생활에서 강점관점을 적용한다면 어떻게 할 수 있을지 예를 들어 서술하시오
- 학교에서 ADHD 학생이 있다면 학교사회복지사로서 어떻게 개입할지 실천방안을 서술하세요
- 측정은 측정하고자 하는 대상의 속성에 존재하는 일정한 규칙에 따라 숫자나 기호를 부여하는 과정을 말한다 측정의 정의 및 측정 수준에 따른 척도의 종류별 특징을 설명 하시오
- 사회복지정책론] 사회복지와 경제와의 관계에서 사회복지 재원 마련에 대해 주교재에서 조사 정리한 후 재원 마련에 대한 자신의 생각을 기술하세요
- 한국의 장애인복지에서 탈시설화의 현황과 전망에 대하여 논하시오
- 사회복지실천 모델(인지행동모델 해결중심모델 위기개입모델) 중 1가지를 선택하여 기본개념을 설명하고 본인의 사례를 적용하여 자신의 생각을 기술하세요
- [언어지도] 언어와 사고의 관계에 관해 본인의 견해를 피력하되 2학자 이상의 이론을 제시하여 서론 본론 결론의 형식으로 서술
- [지체부자유] 지체장애아(지체부자유아)의 특성과 지체장애아(지체부자유아)의 지도방법, 진로지도 및 지체장애아(지체부자유아)의 치료, 교육, 훈련 방법 분석(외국 지체장애(지체부자유) 학교 교육 사례 중심)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