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문제론] 교육문제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7.11.15 / 2019.12.24
- 24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3,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서론
◎본론
1.교육 문제의 현황
2.현대교육에 대한 입장과 그 철학적 배경.
1)보수주의적 입장
2)새로운 유형의 교육을 추구하는 입장과 그 철학적 배경
3.교육문제에 대한 주제와 쟁점.
1)의무교육제도
2)자유와 평등, 그리고 소외.
3)교육기회와 기본교육
4)조기교육
4.교육문제의 분석
1)교육정책의 문제
2)학력경쟁
3)교육의 보수적 특성
4)열린교육의 문제
5)빈부격차에 따른 교육기회의 불평등
◎결론
1.해결방안.
2.나의 의견.
-통계자료 & 관련자료
-참고자료
- 본문내용
-
근대사회와 함께 형성되어 20세기에 보편화된 현재의 학교교육 체제는 산업사회가 지식기반사회로 전환하면서 근복적인 한계를 나타내게 되었으며, 스스로를 이러한 변화에 맞게 재편하지 않으면 그 존립조차 위협을 받을지도 모르는 위기적 상황에 처해있다. 그위기를 구체적으로 살펴보면 다음과 같다.
1) 학교 종별이나 학교급에 따라 다양항 양상을 보이지만, 우리의 학교 현장은 전반적으로 학생들이 진정으로 배우고자 하는 욕구를 충족시켜주지 못하며 교사들 역시 스스로의 노력이 제대로 효과를 낼 수 없는 학교 현실에 깊은 회의를 지니고 있다. 이러한 현실은 대체로 교육과정이나 학교의 운영과 관련된 제도나 관행, 그리고 행정 구조 등 전반적인 학교교육 체제에서 비롯된다.
2) 학교교육 현실의 인식에 대해서 전반적으로 학생들이 교사집단에 비하여 기존의 학교체제에 관하여 더 부정적인 반응을 보인다는 것이다.
3)학교교육에 관한 세대간 인식격차이다. 전통적인 학교의 필요성이나 효용성에 관하여 학생들은 교사나 부모세대에 비하여 훨씬 높은 비율로 부정하였으며, 기존 교과의 가치나 공부의 중요성에 대해서도 성인세대가 압도적으로 긍정하는 데 비하여 학생들의 60%정도는 회의적이었다. 학생들은 교과의 실용성을 강하게 원하고 있었다.
4) 학교교육은 교실안에서만이 아니라 제도적 수준에서도 이미 종래의 독보적 위세를 잃고있다. 세계 각국이 교육개혁을 통하여 추진하는 학교체제의 다양화 정책은 기존의 학교가 고수래 온 형식과 내용을 넘어서 학교와 학교 잒의 경계를 상당 부분 해체하고있다. 그런가하면, 비록 아직 소수에 의한 것이기는 하지만 근대교육의 이념과 기본 가정, 그리고 운영체제에 근본적인 이의를 제기하고 대안적인 교육이념과 방식을 추구하는 대안교육과 탈학교 운동도 상당한 호응을 얻고 있다. 이러한 흐름들은 기존의 교육에 관한 오래된 고정관념들을 깨는 동시에 학교교육에 관한 새로운 상상력을 제공함으로써 종래의 학교교육이 변화하지 않을 수 없는 압력으로 작용하고 있다.
또 공교육 마저도 소위 20대 80사회에서 20만을 위한 교육으로 전락한다. 7차 교육과정의 가장 핵심적인 내용이 능력별 교육과정을 확대하는 것이다. 더욱이 거기에 내재된 관점과 논리에 따른다면 앞으로 능력별 교육과정은 전반적이고 기본적인 틀로 자리잡게 된다. 능력별 교육과정은 교육실천이 행해지는 과정과 결과에 있어 엘리트 위주로 치우칠 수밖에 없다. 능력별 교육과정이 상위의 그룹에만 효과가 있을 뿐 중하위 아이들에게는 오히려 효과가 떨어짐은 이미 잘 알려진 사실이다. 학력 연한이 올라갈수록 학력수준차는 더욱 더 벌어질 것이며 아마도 초반에 하위의 교육과정에 편입된 아이들의 거의 대부분은 고교 졸업 때까지 상위의 교육과정에 편입되지 못할 것이다. 그 같은 교육적 결과 뿐만 아니라교육이 행해지는 과정에서 주요한 관심과 배려 역시 상위의 그룹에게 집중될 수 밖에 없다. 더구나 7차 교육과정에서 내재된 교육 방향과 목표가 신지식인 양성이나 경쟁력 강화 등 엘리트주의 교육을 표방하므로, 그 같은 양상은 훨씬 더 심각할 것이며 상위의 그룹에 속하지 못하는 다수의 아이들이 갖게될 구조적 열등감, 패배감은 인간적 수준에까지 각인될 것이다. 이처럼 능력별 교육과정을 전반화하는 것은 교육적으로나 인간적으로 매우 위험한 것이다. 뿐만 아니라 경쟁력 위주의 교육 내용과 개체중심론 방법론까지 결합되는 것을 감안한다면 가히 교육은 내용에서부터 과정, 결과에 이르기까지 온통 엘리트 양상만을 위한 것으로 집중된다. 결국 이제 공교육은 다수를 위한 교육이라는 이념적 위상마저도 상실하고, 엘리트만을 위한 교육으로 전락하게 된다.
- 참고문헌
-
정치경제학적 사회문제론. - 김영화. - 대학출판사.
교육, 문제는 많지만 대안도 있다. - 김진성. - 말과창조사.
현대교육의 주제와 쟁점 - 편역유현옥. - 내일을 여는 책.
http://edumaster.org/html7.htm
(교육인적자원부) http://www.moe.go.kr
(한국 교육개발원) http://www.kedi.re.kr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우리나라 무역의 역할과 위상, 한국무역 성장과정 분석
- 미래해양 및 선박(전기추진, 자율운항 등)의 개발 및 운용에 있어서 기관학(다양한 엔지니어링 기술)의 중요성 및 역할에 관하에 구체적으로 논하시오
- 가족생활주기 중 노년기에서 가장 문제가 되는 것은 무엇이며 원인은 무엇이라고 생각하는지 제시하고 이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어떤 기법을 활용할 것인가
- 아동문학의 가치를 열거하고, 본인이 가장 중요하게 여기는 아동문학의 가치와 그 이유에 대해 서술하시오
- 가족복지론_최근 사회문제가 되고 있는 입양가족 사례를 조사하고, 이에 대한 정부의 대응책 및 자신의 의견을 서술하시오
- 한국형 복지국가의 가능성이 얼마나 있다고 생각하는가
- 지나친 스마트 미디어 노출이 영유아기 발달에 미치는 영향을 설명하고, 이를 예방하기 위해 어떠한 노력이 필요한지 논하시오
- 의료모델로만 장애를 인식할 경우 초래될 수 있는 문제가 무엇인지 서술하시오
- 심슨의 역설은 무엇인지 그 발생원인을 포함하여 구체적으로 기술하고 우리 주위에서 발생한 사례를 찾아 요약 정리하되 그 역설을 해결하여
- 자신의 생애발달기의 주요한 심리사회적 특성 2가지를 기술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