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학] 조선시대의 교육제도와 과거제도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7.11.15 / 2019.12.24
- 13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9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 하고 싶은 말
-
좋은 점수를 받은 레포트입니다~
많은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네요^^
- 목차
-
◎ 조선의 교육제도
1. 조선 시대의 교육
2. 조선 시대의 학교교육
3. 조선시대 교육의 실상
4. 결론
◎ 조선의 과거제도
1. 조선시대 과거제도
2. 과거제도의 개요
3. 과거시험의 종류
4. 문치주의를 실현한 과거제도
5. 고려시대의 귀족과 조선시대의 양반에대한 차이
6. 과거시험은 당쟁의 원인
7. 과거시험이 조선의 사상을 경직시켰다
- 본문내용
-
◎ 조선의 교육제도
1. 조선 시대의 교육
- 조선조의 교육제도의 주축을 이루는 것은 관학으로서 중앙에 있는 성균관, 사학, 종학 그리고 지방에 있는 향교이며, 사학으로서 서원, 서당이 있다. 그리고 그 밖에 잡학교육이 있었다.
1) 시대적 특징
→ 원의 세력약화를 통해 공민왕은 성리학으로 무장된 신진사대부들과 결탁하여 대토지 소유의 구 귀족들을 견제하기 위해 관학과 과거제도를 시행.
→ 어려운 국가재정으로 과거를 거쳐 관직을 얻었음에도 녹봉을 받지 못하는 사대부들은 그 원인을 구 귀족들의 사상적 기반인 불교를 공격하기 위해 불교를 배척하는 이론이 들어 있는 성리학을 신봉.
→ 이성계의 위화도회군을 계기로 신진사대부들은 성리학을 통치이념으로 하는 조선 건국.
→ 당시 관리가 되기 위해서는 과거를 통한 방법밖에 없었기 때문에 과거가 비중이 컸지 만, 이것은 사대부들 말고는 다른 신분집단에게 기회가 주어지지 않았다.
2. 조선 시대의 학교교육
→ 학교는 교화 기능을 수행하는 기관으로 인식, 학교는 “인륜을 밝히는 곳”, “인재를 양성하는 곳”, “정치의 요체”등으로 인식
→ 조선시대의 관학체제로서 중앙의 성균관과 사학, 지방의 향교는 이러한 학교관을 배경으로 설립, 사학인 서원과 서당 역시 교화기능이 인정되어 설립이 허락되었던 곳.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만5세 1학기 부모면담일지/부모상담일지 20명 분량
- 한국사_고려시대 문벌귀족과 권문세족에 대해서 설명하고 본인이 고려의 인종이었따면 이자겸의 난과 묘청서경천도운동(난)을 어떻게 대처했을지에 대해서 논하시오
- 고전적 조건화와 조작적 조건화의 차이를 보육현장의 사례를 들어 설명하시오
- 지적장애아동의 일반적 특성과 언어적 특성을 설명하고, 지적장애아동의 의사소통 지도방법 및 의사소통 지원전략을 서술하시오
- [현대시 교육론] 고등학교 수업 지도안-시의 음악성(김소월의 `진달래 꽃`을 중심으로)
- [보건교육] 성조숙증 보건교육계획안
- [현대시교육론] 고등학교 2학년 학습지도안
- 삼국시대의 체육교육활동
- 가족생활교육 문제 풀이
- 유아과학교육의 최근동향과 방향00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