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학] 조선시대의 교육제도와 과거제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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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 조선의 교육제도
1. 조선 시대의 교육
2. 조선 시대의 학교교육
3. 조선시대 교육의 실상
4. 결론

◎ 조선의 과거제도
1. 조선시대 과거제도
2. 과거제도의 개요
3. 과거시험의 종류
4. 문치주의를 실현한 과거제도
5. 고려시대의 귀족과 조선시대의 양반에대한 차이
6. 과거시험은 당쟁의 원인
7. 과거시험이 조선의 사상을 경직시켰다
본문내용
◎ 조선의 교육제도
1. 조선 시대의 교육
- 조선조의 교육제도의 주축을 이루는 것은 관학으로서 중앙에 있는 성균관, 사학, 종학 그리고 지방에 있는 향교이며, 사학으로서 서원, 서당이 있다. 그리고 그 밖에 잡학교육이 있었다.
1) 시대적 특징
→ 원의 세력약화를 통해 공민왕은 성리학으로 무장된 신진사대부들과 결탁하여 대토지 소유의 구 귀족들을 견제하기 위해 관학과 과거제도를 시행.
→ 어려운 국가재정으로 과거를 거쳐 관직을 얻었음에도 녹봉을 받지 못하는 사대부들은 그 원인을 구 귀족들의 사상적 기반인 불교를 공격하기 위해 불교를 배척하는 이론이 들어 있는 성리학을 신봉.
→ 이성계의 위화도회군을 계기로 신진사대부들은 성리학을 통치이념으로 하는 조선 건국.
→ 당시 관리가 되기 위해서는 과거를 통한 방법밖에 없었기 때문에 과거가 비중이 컸지 만, 이것은 사대부들 말고는 다른 신분집단에게 기회가 주어지지 않았다.

2. 조선 시대의 학교교육
→ 학교는 교화 기능을 수행하는 기관으로 인식, 학교는 “인륜을 밝히는 곳”, “인재를 양성하는 곳”, “정치의 요체”등으로 인식
→ 조선시대의 관학체제로서 중앙의 성균관과 사학, 지방의 향교는 이러한 학교관을 배경으로 설립, 사학인 서원과 서당 역시 교화기능이 인정되어 설립이 허락되었던 곳.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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