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학] ‘경험과 교육’을 통해 살펴본 존듀이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7.11.15 / 2019.12.24
- 8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1건 (구매금액의 3%지급)
- 1,7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추천 연관자료
- 하고 싶은 말
-
좋은 점수를 받은 레포트입니다~
많은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네요^^
- 목차
-
Ⅰ. 서론
Ⅱ. 본론
1. 전통적인 교육과 진보적인 교육
2. 경험이론의 필요성
3. 경험의 준거
4. 사회적 통제
5. 자유의 본질
6. 목적의 의미
7. 교과내용의 진보적 조직
8. 교육의 수단이자 목적인 경험
Ⅲ. 결론
- 본문내용
-
Ⅰ. 서론
실용주의 철학을 대표하는 사상가요, 철학자이며, 교육자인 듀이는 1859년 미국 버몬트주 벌링턴, 하나님을 경외하는 가정에서 태어났고 1952년에 생을 마감하였다. 어려서부터 신실하게 교회와 주일학교에 참석하였지만 초자연적인 것은 거부했다. 이는 제도화된 종교를 창조적인 사고를 제한하는 것으로 보았기 때문이다. 그는 버몬트 대학을 졸업하고, 한동안 고등학교에서 라틴어, 대수, 자연과학을 가르쳤으며, 또 초등학교 교사로도 있었다. 존스 홉킨스 대학교에서 학위를 받은 그는 1890년대 중반에 시카고 대학으로 가서 철학, 심리학, 교육학장직을 맡았다. 아내와 함께 대학의 실험학교에서 일하는 동안 실용적 도구주의 철학을 정립하였다. 이 경험을 통해 그의 교육 철학을 반영하고 있는 교육학적 심리학에 관한 강력한 이론을 전개하게 되었다. 1904년 듀이는 콜롬비아 대학으로 옮겨 그 곳에서 거의 50년 동안 학생들을 가르쳤다. 그들은 많은 학생들에게 커다란 영향을 끼쳤으며, 미국의 일반적인 교육 분야에도 영향을 끼치게 되었다.
이런 92세라는 그의 생에서 우리는 교육의 역사에 있어 한 가지 아이러니를 발견할 수 있다. 우리의 관심을 끄는 아이러니는 진보주의 교육학회가 듀이의 교육 이론을 확산 및 적용하기 위하여 결성되었음에도 불구하고, 듀이 자신은 진보주의 교육학회에 가입할 것을 거부했다는 것이다. 1930년대에 들어와서는 급기야 자신의 교육 이론과 진보주의 교육 이론이 서로 다른 것임을 ‘경험과 교육’이라는 저술을 통하여 주장하게 된다.
자료평가
- 생각보다 별로입니다...
- klj***
(2009.11.14 19:24:58)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만1세 1학기 부모 상담 기록지(5명대상)
- 장애영유아를 위한 개별화 교육계획(IEP)의 실행에 있어 일과 삽입과 활동 삽입을 예를 들어 설명하시오
- 유아특수교육학-유아를 위한 장애이해교육 프로그램을 조사하고 유아들에게 필요한 장애이해교육의 방향에 대해 학습자의 의견을 기술하시오
- 이금영)언어학 개론 (중간시험)(강의안.핵심정리.★기출문제)
- 만1세 1학기 관찰일지+발달평가 10명 (일상생활,놀이활동 영역) (20페이지분량으로 아주 자세합니다)
- 언어학개론 (강의정리 과제 토론 퀴즈 중간고사 기말고사 중간시험 기말시험)
- [아동상담사례] 선택적 함묵증 아동의 치료사례(장애아동 상담치료 사례분석)
- 장애 영유아 중 정서행동장애 아동의 적절한 교수방법 또는 프로그램 사례를 하나 소개하여 이를 설명하시오
- [국어] 강릉지방의 방언사용 실태 및 인식 조사 연구
- [나의 몸 프로젝트] 교육계획안, 나와 가족, 우리 몸의 뼈, 우리 몸의 기관, 장기, 나의 탄생, 나의 감정, 오감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