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학] ‘경험과 교육’을 통해 살펴본 존듀이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7.11.15 / 2019.12.24
  • 8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est1est2est3est4est5 1(구매금액의 3%지급)
  • 1,7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좋은 점수를 받은 레포트입니다~

많은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네요^^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전통적인 교육과 진보적인 교육
2. 경험이론의 필요성
3. 경험의 준거
4. 사회적 통제
5. 자유의 본질
6. 목적의 의미
7. 교과내용의 진보적 조직
8. 교육의 수단이자 목적인 경험

Ⅲ. 결론
본문내용
Ⅰ. 서론
실용주의 철학을 대표하는 사상가요, 철학자이며, 교육자인 듀이는 1859년 미국 버몬트주 벌링턴, 하나님을 경외하는 가정에서 태어났고 1952년에 생을 마감하였다. 어려서부터 신실하게 교회와 주일학교에 참석하였지만 초자연적인 것은 거부했다. 이는 제도화된 종교를 창조적인 사고를 제한하는 것으로 보았기 때문이다. 그는 버몬트 대학을 졸업하고, 한동안 고등학교에서 라틴어, 대수, 자연과학을 가르쳤으며, 또 초등학교 교사로도 있었다. 존스 홉킨스 대학교에서 학위를 받은 그는 1890년대 중반에 시카고 대학으로 가서 철학, 심리학, 교육학장직을 맡았다. 아내와 함께 대학의 실험학교에서 일하는 동안 실용적 도구주의 철학을 정립하였다. 이 경험을 통해 그의 교육 철학을 반영하고 있는 교육학적 심리학에 관한 강력한 이론을 전개하게 되었다. 1904년 듀이는 콜롬비아 대학으로 옮겨 그 곳에서 거의 50년 동안 학생들을 가르쳤다. 그들은 많은 학생들에게 커다란 영향을 끼쳤으며, 미국의 일반적인 교육 분야에도 영향을 끼치게 되었다.
이런 92세라는 그의 생에서 우리는 교육의 역사에 있어 한 가지 아이러니를 발견할 수 있다. 우리의 관심을 끄는 아이러니는 진보주의 교육학회가 듀이의 교육 이론을 확산 및 적용하기 위하여 결성되었음에도 불구하고, 듀이 자신은 진보주의 교육학회에 가입할 것을 거부했다는 것이다. 1930년대에 들어와서는 급기야 자신의 교육 이론과 진보주의 교육 이론이 서로 다른 것임을 ‘경험과 교육’이라는 저술을 통하여 주장하게 된다.
자료평가
  • 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
  • 생각보다 별로입니다...
  • klj***
    (2009.11.14 19:24:58)
회원 추천자료
  • 유치원 교원의 역할과 자질 그리고 교육목적과 목표
  • 교육적이다. 여기서는 교사의 역할에 대한 듀이의 견해를 살펴보면 다음과 같다. 첫째 관찰자이다. 교사가 아동의 능력 및 필요와 아동의 마음에서 진행되고 있는 것을 공감적으로 파악하기 위해서는 풍부한 심리학적 ․ 사회학적 ․ 교육학적 지식을 가지고 신중하고 세밀하게 아동들을 관찰해야 한다. 또한 교사는 환경적 조건에 의하여 경험을 형성하는 일반적인 원리들을 알고 있어야 할뿐만 아니라, 어떤 환경이 경험을 성장에로 이끄는지를 알아

  • [2020 청소년교육개론][기말시험] 1.다음 괄호 A, B, C, D, E에 어울리는 용어는?..6. 경험중심 교육과정에 대해 설명하시오.
  • 존재라 생각하면서 자신들의 감정이나 경험 세계는 다른 사람과 근본적으로 다르다고 믿는 것을 의미한다. 이것은 청소년들 자신의 독특성에 대한 비합리적이고 허구적인 신념을 지칭함과 동시에 이것이 심해지면 자신의 영속성과 불멸성을 믿게 된다. 이를 통해 무모한 행동, 위험한 행동에 빠져들 수 있다. 예를 들어 마약이나 음주운전, 문란한 성문화 등의 파괴적인 행동을 일삼는 경우에 빗대 생각해 볼 수 있다. 그러나 개인적 우화는 청소년에게

  • [언어심리] 언어학적 관점에서 본 촘스키에 대하여
  • 교육원 (2009). 『특수교육학 용어사전』, 서울: 하우양동휘 (2009). 『최소주의 가설』, 서울: 한국문화사.노암 촘스키 (2001). 『최소주의 언어이론』 (박명관 옮김), 서울: 한국문화사.David W. Carroll (2009). 『언어심리학 제5판』(이광오・박현수 옮김), 서울: 박학사권동현 (1997). 변형생성문법에 대해서, 韓日問題硏究 5네이버, “변형생성문법”, http://wno1.tistory.com/151 (2013.09.26)Guy Sorman(1991), 『20 세기를 움직인 사상가들』(강위석 옮김), 한국경제신문나용

  • [교육학] 교과란 무엇인가
  • 통해서 획득되는 것 이라면 다음과 같은 질문을 할 수 있다.경험과는 상관없이 존재한다는 것, 탐구의 과정을 통해서 새롭게 생성되는 것, 이렇게 두 가지로 나뉘는데 이것을 플라톤의 지식과 듀이의 지식이라고 부른다.플라톤은 지식이란 우리의 구체적인 경험과는 상관없이 이미 이데아의 세계에 존재한다고 하며, 듀이는 지식이란 우리의 구체적인 탐구의 결과 얻어지는 것이라고 한다. 먼저 플라톤의 지식관은 그의 이데아론에 의해서 잘 설명된

  • 프로젝트 접근법
  • 교육 이론을 통해서 다양하게 발전해 왔다. 오늘날에 학습과 학력을 위한 아동이 존재하고 아동의 바른 선장과 학습을 위해 부모들의 교육의 필요성을 전문적이지 않더라도 어느 정도 알아야 한다고 본다. 그저 금전적인 여유를 통해 좋은 선생님이 전부 가 아니기 때문에 부모의 인식도 어느 정도 바뀌어야 한다고 본다. 또한 아동의 인간성과 존엄성을 존중해 주고 개성시대에 자기만의 가치관을 확립할 수 있는 경험이 필요하며, 특히 유아교육은 유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