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학] 교육행정 및 교육경영 - `학교`는 과연 어떤 곳일까?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7.11.15 / 2019.12.24
  • 5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7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좋은 점수를 받은 레포트입니다~

많은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네요^^
목차
Ⅰ. 서론
1. 교육행정이 아닌 교육행정이었다?!
2. 교사는 학교 행정과는 큰 연관이 없는 사람?!
3. 장학행정의 역할은 학교 감독이 아니었어?!
4. 로크의 ‘목표설정이론’
5. 나의 영원한 꿈은 선생님?
Ⅲ. 결론

본문내용
Ⅰ. 서론

단위학교는 교육활동의 핵심인 교수, 학습이 이루어지는 최일선의 교육현장이다. 교육의 궁극적인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서는 교육이 이루어지고 있는 실제적인 장소인 ‘학교’에 대한 올바른 이해가 무엇보다 중요하다. 또한 ‘학교’라는 곳에는 교육과정을 매개로 교수, 학습 활동을 벌이는 교사와 학생이 있고 이러한 활동이 원활히 이루어지도록 지원하고 감독하는 교감, 교장 등 학교행정가, 그 외 많은 교육이해관계자들이 존재한다. 그리고 그들을 둘러싼 많은 교육정책, 제도, 이론 등 ‘교육’과 관련된 사항은 무궁무진하다. 이 모든 것에 대해 바르고 정확한 이해가 선행되어야 ‘학교’에서 이루어지고 있는 ‘교육’이 올바르게 진행될 수 있는 것이다. 따라서 내가 교직과목, 특히 이번 학기에 학습한 ‘교육행정’에 관한 내용들을 바탕으로 과거에 내가 갖고 있던 ‘학교’, ‘교사’ 등 교육에 관한 전반사항에 대한 생각들을 점검해보고 바뀌게 된 생각 및 새롭게 습득하게 된 지식 등을 5가지 주제를 가지고 논의해 보도록 하겠다.
1. 교육행정이 아닌 교육행정이었다?!

교육행정 첫 정규수업시간부터 아차 했던 부분이다. 그 날은 ‘자기소개서’에 자신이 생각하는 ‘교육행정’에 대한 이미지와 어떠한 성격의 활동이라고 알고 있는지에 대해 작성하여 제출하는 날이기도 하였다. 이미 나는 ‘자기소개서’에 “ ‘교육행정’은 말 그대로 ‘행정이긴 행정이되 교육에 관한 행정’이라고 쉽게 풀이할 수 있습니다. 즉, 크게는 행정의 성격을 똑같이 지니고 있을 거라 생각합니다.” 라는 나의 생각을 적은 뒤였다. 하지만 첫 수업이 시작되고 몇 분이 흐르지 않아 나의 예상이 빗나갔다는 것을 알게 되었다. 나는 ‘교육행정’의 개념에 대해 그 속뜻을 탐색해보려 하지 않고 그 단어 자체만을 가지고, 즉, ‘ 교육 + 행정’ 이라는 단순한 합성어로 풀이를 한 것이다.
참고문헌
윤정일 외(2007), 교육행정학원론, 학지사.
윤종건(2006), 한국의 교육과 교육행정, 원미사.
장택현(2005), 교육행정 및 교육경영, 교육과학사.
학교 컨설팅 연구회, http://schoolconsulting.net/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정치사회화 의한 범주로서의 정치교육
  • 우리나라 중등학교의 정치사회화의 문제점과 해결방안1. 정치사회화의 한 범주로서의 정치교육정치교육은 크게 보아서 다른 교육활동과 마찬가지로 사회화과정이라는 큰 틀 속에서 이해할 수 있지만 사회화라는 개념은 정치교육의 개념을 명확히 하기에는 너무나 큰 개념이기 때문에 중간단계의 개념으로서 정치사회화 개념을 끌어와 정치교육을 하나의 정치사화화의 요소로서 파악해 볼 수 있을 것이다.이러한 관점에서 정치교육은 정치적 인간

  • 학교 기능,특징, 학교 규모, 학교 감사,인사관리, 학교와 컨설팅, 학교와 지역사회, 학교와 폭력없는 학교 만들기, 학교 시장화사례, 학교 과제
  • 학교의 사회적 기능Ⅲ. 학교의 특징1. 사회체체로서의 학교2. 관료적 성격의 학교Ⅳ. 학교의 규모Ⅴ. 학교의 감사1. 감사의 목적2. 감사의 기능3. 감사의 역할4. 감사의 종류 및 원칙1) 행정 감사 규정에 의한 구분2) 행정 감사의 일반 원칙Ⅵ. 학교의 인사관리1. 교육자로서의 품성2. 사명의식3. 학습지도4. 생활지도5. 학급경영, 교육연구 및 담당업무Ⅶ. 학교와 컨설팅Ⅷ. 학교와 지역사회Ⅸ. 학교와 폭력 없는 학교 만들기1. 목적2. 방침3. 운

  • 학교와 계급재생산- 한국대학을 중심
  • 학교는 자본주의체제의 체제적 교육기관으로서의 역할을 담당하고 있다. 또한 그 가운에 경영학과는 자본주의의 꽃이라고 불릴 만큼 그 핵심역량이 집중되어있다고 봐도 괜찮다. 그러므로 연세대학교 경영학과를 중심으로 자본주의 체제 내에서의 공식 교육 기관의 역할과 그 실태를 조사하여 무엇이 혁명적 주체의식의 성장을 가로막고 있는지 살펴보고, 이를 바탕으로 대안을 제시하는 것은 굉장히 의미깊은 일일 것이다. 총체적인 사회의 어떤 현

  • [교육과정] (1)항존주의 본질주의 진보주의 재건주의 교육철학, (2)교과중심 및 학문중심 교육과정과 인간중심 및 경험중심 교육과정
  • 는 특징이 있다. 20세기 전반기에 미국에서 교육에 대한 논의가 4가지 교육철학 사조를 중심으로 활발하게 전개되었고 후반기로 접어들면서 실존주의가 대두하게 되었다. 이러한 교육철학에 의거한 교육과정에 있어 학교는 사회의 필요에 의하여 만들어진 기관이기 때문에 사회의 요구를 반영하여 삶의 과정에서 요구되는 기술, 가치, 문화 등을 후세에 전달하면서 새로운 지식을 개발하는 역할을 담당하고 있다. 그러나 어떤 내용을 가르친다는 것은

  • [교육학] 가르칠수 있는 용기
  • 는 미대륙을 포함하여 전 세계를 무대로 워크숍, 포럼, 강연회를 열고 있으며 교사의 교사로 불린다. 미고등교육학회 임원과 페처연구소의 수석 고문을 맡았으며 미공립학교 교사들을 위한 교사양성 프로그램을 창설하기도 했다. 1997년에는 전미 1만여 명의 교육기관 관계자들과 교수들을 대상으로 한 설문조사에서 미국 고등요육에 가장 영향력 있는 인물중의 한 명으로 선정되었다.Ⅱ.문제 제기 및 머리말학교는 인간 존엄성을 바탕으로 인간가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