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삼성물산은 상사, 건설, 주택개발, 유통, 인터넷등 다양한 분야로 비관련 다각화가 되어 있었다.
따라서 지나친 다각화의 결과 매출이나 당기순이익에서는 큰 성장을 이루웠지만 조직이 너무 비대해져서 효율적인 경영이 어려워졌다. 또한 비용구조에 있어서도 어느 부문에 얼만큼의 비용이 들어가는지에 대한 정확한 관리수단의 부족으로 사업부문의 투입은 고려하지 않고 결과만을 보는 성과평가를 통해 비효율적으로 운용되고 있었다.
경영자는 비중이 높은 의사결정에 대해 집중과 노력을 기울임으로써, 기업발전에 더 도움이 될 만한 일을 할 수 있을 것이라 생각된다. 2. 사업유니트제가 가진 장점과 단점을 논의하고, 만일 단점이 있다면 그러한 문제점을 어떻게 극복할 수 있는지 논하시오.- 장점: 제일 먼저 장점을 꼽을 수 있는 것은 배분에 의한 효율성 높이기라고 볼 수 있겠다. 이러한 사업부제조직의 개별사업부는 자본 조달 시 경쟁을 하게 되는데, 경쟁적으로 자금을 확보하
◆◆◆경영전략사례연구- 삼성물산의 사업부제 조직제목 : 삼성물산의 사업부제조직 삼성물산의 역사는 한국기업의 역사라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 삼성물산은 삼성그룹의 창립자인 고 이병철 회장이 1938년 설립한 삼성상회가 그 모체이다. 삼성물산은 무역업을 토대로 출범하여. 1975년에는 종합무역상사로 최초로 지정되어 한국의 수출드라이브전략을 주도하여 왔다. 2000년 말 기준, 삼성물산은 총 99.3억 달러 수출에 5.1억 달러의 수입과 함께, 총 매
사업부제조직-조직구조의 유형 및 운영원리-전략목표수립과 성과통제-기업문화와 리더십-결론 및 요약#사례: 삼성물산의 사업부제조직 *목 차기업의 조직구조는 전략을 따른다. (구조 →전략) ‘ alfred D. Chandler.’아니다. 전략은 기업의 조직구조를 따른다. (전략 →구조)‘ L.J. Bourgeois’생각해 봅시다!*-최적의 업무관계-최상의 효율성*☞ 줄탁동시(啐啄同機) : 상생과 화합의 중요성을 강조할 때 즐겨 인용되는 한자성어 경영에 대입하면
1. 사업부제 조직의 의의와 유형가. 사업부제 조직의 의의 사업부제는 기능별 부문조직과 달리 회사 내에, 자주성을 갖는 통일적인 경영단위를 형성하는 것과 같은 부문화로 행하는 조직행태로서 현대경영이 분권화의 경향이 짙어짐에 따라 생성되었다. 즉, 기업 환경의 변화, 경영의 다각화, 경영의 민주적 혁신 등이 진행됨에 따라 생긴 것이다. 사업부제 조직을 정보처리단위(information processing)의 관점에서 기능별 조직과 비교하여 보면 다음과 같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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