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외식산업] HMR(home meal replacement)에 모든것!!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7.11.15 / 2019.12.24
  • 26페이지 / fileicon ppt (파워포인트 2003)
  • est1est2est3est4est5 1(구매금액의 3%지급)
  • 1,6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HMR(가정대용식)에 관한 PPT자료입니다.
목차
-서 론
* 조사일정 및 주제선정
* HMR의 정의
* HMR의 역사

-본 론
*HMR의 시장현황 및 사례
1. 미 국
2. 일 본
3. 한 국

-결 론
* HMR의 문제점 및 보완점
* 앞으로의 전망 및 느낀점
본문내용
오늘날 빠르게 변화하는 산업 환경과 경제성장으로 인해 국내 외식 소비의 주요 키워드는 웰빙, 실속, 즐거움, 편의 지향적 등이다. 이런 빠른 변화에 민감하게 반응하는 세대가 지금의 20/30대와 우리가 아닐까 생각한다. 아직은 엄마가 차려주는 밥을 먹는 것에 익숙한 우리가 결혼하여 스스로가 음식차림이 필요할 때, HMR의 시장은 급속히 성장될 것이라 예상된다. 그렇기 때문에 지금의 국내 HMR 업체들의 현황과 HMR의 선두주자인 외국시장을 분석하여 현시점에서 우리나라 시장의 문제점을 파악하고 향후 HMR 시장의 미래를 탄탄히 하기 위한 방법을 모색해야 할 것이다.
1-2. HMR의 등장배경
급속한 경제발전과 식생활의 서구화, 가치관의 변화, 다양한 레저문화의 유입, 국민소득 증가에 따른 가처분 소득의 증가로 소비 생활양식의 변화는 식생활 전반에 큰 영향을 미치고 있어 식품 또는 음식의 소비 형태와 양상이 크게 변화하고 있다.
그 변화 중 첫 번째로 지적할 수 있는 부분은 외식 비중의 증가에 따른 식생활의 패턴이다. 과거에 비해 외식 의존도가 높아지면서 생리적 욕구뿐만 아니라 정신적, 사회적으로 외식의 기능은 중요한 요소로 자리잡아가고 있으며 현재 국내 외식시장의 규모는 2003년 약 40조원에 이르러 1990년~2005년까지 최근 15년간의 소비지출 구조 중 우리나라 국민 가구당 257% 증가한 반면, 가구당 외식비는 1990년~2005년까지 611%나 증가해 식료품비에 대한 외식비의 비율이 1990년~2005년까지 48.4% 증가한 것을 볼 수 있다.
참고문헌
- 관련서적
·손수진(2004), 『HMR 시장 급속 성장세』
·홍종영(2002), 한국HMR사업 오늘과 내일, 한수협 출판사
·문수재 외 1인(2003), 식생활과 문화, 신광출판사
- 학위 논문
·HMR 이용실태 및 만족도(한명숙,2007)
·라이프스타일 유형에 따른 HMR 구매행동에 관한 연구(허선귀,2007)
- 인터넷
·Juliian님, shinyshysky, lee21cc, yumyumsam님의 블로그
·카페아모제, 델리아띠, 장독대, 신선설농탕, 올리브떡볶이 홈페이지
·외식경제신문, 제 349호, 2004년 3월 25일, 외 다수 뉴스자료 참고
자료평가
  • 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
  • 너무 파워자료가 무성의 하네요 내용을 집어주는 핵심이 없습니다.
  • banger1***
    (2010.08.21 23:54:50)
회원 추천자료
  • [식품유통론] 식자재 산업의 현황 및 실태와 전망
  • 외식기회의 증가와 학교, 산업체 등의 집단 급식소의 이용 증가가 나타나고 있다. 이러한 결과 각종 편의식품 등 가공식품의 섭취 기회와 외국산 식품의 소비가 증가하고 있으며, 식재료 유통과정이 고도로 복잡해지고 있는 것이 현실이다. 또한 과학 및 산업의 발달로 인하여 가공기술, 화학합성기술, 보존기술, 분석기술 등이 개발되고 있으며, 국제 교류의 증가에 따라 신규 위해물질의 출현에 따른 식품의 안전성과 안심성에 대한 소비자의 관심이

  • 신규 프랜차이즈 브랜드 반찬가게 사업계획서
  • HMR (Home meal Replacement)한식반찬 소매점 + 델리샵: 한식 밑반찬을 판매하는 전통적 형태의 “한식 반찬 소매점”과 다양한 식사 대용 요리를 판매하는 서양식 “델리샵(Deli shop)”, 두 가지 형태의 조합매장 내 취식이 아닌 테이크 아웃 및 배달 전문점브랜드명, 로고, Mission statement 브랜드 명: 놀부 찬찬놀부: 대한민국 대표 외식브랜드 놀부의 프랜차이즈로서 통일성을 확보하고, 브랜드 레버리징을 활용해 사업 초기 인지도 획득과 가맹점 모집에 유리

  • [HMR] HMR(가정식사대용식)의 현황 및 문제점
  • HMR의 발달 배경HMR(Home Meal Replacement)의 외식산업의 성장배경으로는 일반적으로 크게 경제적 요인과 사회여건의 변화, 문화적 요인 등 3가지가 있는 것으로 파악되며 그 외 기술적 환경변화, 외식 기회 확대 등이 기타 발전 요인이라고 할 수 있다.첫째, 경제적인 요인으로는 경제성장과 국민소득, 노동시간의 감소 등이 여가시간을 증가시켰고, 이는 외식횟수의 증가를 가져왔으며 그 결과 외식산업이 발전하게 되었다. 대기업들이 외식시장에 참여하게

  • HMR 의의와 외식업체에 미치는 영향
  • HMR에 대한 연구결과 및 분석에 있어 보다 전문화, 독립화 되지 못했기 때문이라고 생각한다. 자료를 찾아보았지만 검색으로는 HMR에 대한 내용이 미미했으며 학술회나 서울대학교 전자자료검색에서 논문 몇 개가 발견 되었을 뿐이다. 더군다나 대부분의 논문은 관광경영학, 혹은 호텔경영학이 아닌 식품영양학회의 의견이었다. 따라서 외식산업과 HMR에 대한 전문적인 조사와 분석, 혹은 그 방향점에 대한 연구는 부족한 실정인 것으로 나타났다. 두 번째

  • cafe amoje 경영전략
  • 것을 활용하여 메뉴 개발과 위생 규제 및 프로모션에 집중한다면 가능성 있음intro카페아모제거시적환경미시적환경내부전략결론도출Porter의 산업구조분석모형 – (3)대체재와의 경쟁5C22544A-7EE6-4342-B048-85BDC9FD1C3A구분이마트 HMR홈플러스 HMR카페 아모제절대비용우위매장 내 자체조리, 일부 하청업체 조달하청업체 조달, 일부 매장 내 자체조리CK(Central Kitchen)에서 조달제품차별화순수 외식기업과의 상품연계(크라제 등)양식, 한식에 치중종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