장애인가족의 현황과 특성 및 사회복지서비스(A+)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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하고 싶은 말
장애인가족에 대한 기본적인 이해와 현황 및 현재 실태를 통해 장애인 가족이 처한 문제점과 사회복지 서비스에 대하여 상세히 조사분석한 에뿔 조별 과제로 제출한 자료입니다.
조원들과 열심히 만든 자료라 내용 구성 모두 꼼꼼히 만든거에요~
교수님께 좋은 평가 받았구여~ 자세한건 목차 참고하시면 도움이 되실꺼에요~
좋은 결과 있으시길 바래요^^
목차
Ⅰ. 서론

II. 본론
1. 장애인 가족의 정의
2. 장애인과 장애인 가족의 현황
1) 장애인 등록현황
2) 장애인 가족의 유형
3) 장애인 가족의 특성
3. 장애인 가족에 대한 사회복지 서비스
1) 장애 영유아 프로그램
2) 부모교육
3) 가족사정과 가족상담
본문내용
3) 장애인 가족의 특성
(1) 유아기 가족
대부분의 장애인가족은 어떤 경우에는 태어나는 순간부터 또는 초기 유아기에 경험함으로써 엄청난 충격을 받는다. 다시 말해서 일부 아동들은 발달에 있어서 어떤 수준으로는 이행에 있어서 지연해 보일 때까지 발견되지 않을 수도 있으나 명확한 신체적 결함이나 염색체 손상에 의한 심한 장애를 수반하는 아동들은 태어나면서 또는 초기 유아기에 확인된다.
(2) 학령기 가족
우리나라 학령기 장애아들이 자연스럽고 적절한 교육을 받을 수 있도록 특수교육진흥법에 따라 교육기회의 확대를 도모하고 있다. 그러나 실제로 가족들이 학교로부터 받을 수 있는 서비스는 제한적이며 선택의 여지가 별로 없다. 학령기의 부모들도 유아기의 부모들과 같은 단계의 심리적 적응 반응을 경험한다. 이를 극복하도록 가족 지원과 상담, 재정적 지원이 필요하게 된다. 이 시기의 장애 아동은 장애자로서 확인되지 않은 경도 장애아동도 학습부진아 혹은 정서 장애아로, 경도 청각장애 또는 약시로 인해 교사의 지시를 제대로 수행할 수 없는 문제들을 경험하게 된다. 또한 학령기 장애아동들이 또래 아이들과의 관계에서 적대의식, 소외감, 비관을 느끼게 되고 이로 인해 자아개념에 손상을 초래하기 쉬우므로 장애 아동의 부모는 자녀의 궁극적인 자아개념발달에 관심을 기울여야 한다.
(3) 청년기가족
장애아부모는 자녀가 성인으로서의 전환기에 상당한 어려움을 다시 겪는다. 이제 학교를 떠나 복지관이나 직업재활센터와 같은 다양한 서비스를 선택해야 한다. 물론 그들이 자녀의 장애 상황에 따라 직면하는 문제는 다를 수 있지만, 대부분 고용문제, 독립적 생활, 사회적 상호작용의 문제, 미래에 대한 설계와 관련된다. 특히 부모는 장애를 가진 자녀가 자기 사후에도 생존할 것을 대비하여 누군가가 그들을 책임져야 하는 문제에 봉착하게 된다. 이러한 문제에 관한 결정은 매우 어려운 것들이며, 많은 지지와 서비스가 제공되어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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