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아교육기관 중심의 부모교육의 필요성과 문제점 및 발전방안(A+)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7.11.13 / 2019.12.24
- 31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1건 (구매금액의 3%지급)
- 3,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추천 연관자료
- 하고 싶은 말
-
부모교육의 기본적인 이해와 유아교육기관을 중심으로 한 부모교육에 대한 필요성과 문제점 및 발전방안에 대하여 상세히 조사분석한 에뿔 보고서입니다. 사례도 물론 포함되 있구여 좋은 점수 확실히 나올 수 있도록 열심히 만든 자료라 내용, 구성 모두 좋습니다.
자세한건 목차 참고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좋은 결과 있으시길 바래요~
- 목차
-
Ⅰ. 서 론
Ⅱ. 본 론
1. 부모교육의 개관
2. 부모교육 이론의 배경
(1) Dreikurs의 민주적 부모교육이론
(2) Ginott의 인본주의 부모교육이론
(3) Gordon의 부모효율성 훈련
(4) 상호교류 분석
(5) 행동수정 이론
3. 유아교육기관 중심의 부모교육의 필요성
(1) 부모교육이 유아에게 필요한 이유
(2) 부모교육 부모에게 필요한 이유
(3) 부모교육이 교사에게 필요한 이유
4. 유아교육기관 중심의 부모교육의 목적
5. 유아교육기관 중심의 부모에 대한 부모교육의 내용
6. 유아교육기관 중심의 부모교육의 유형과 유형별 프로그램의 내용
(1) 부모교육의 유형
(2) 부모교육의 프로그램과 내용
7. 유아교육기관 중심의 부모교육 프로그램의 성공사례
8. 유아교육기관 중심의 부모교육의 효과
9. 유아교육기관을 포함한 우리나라의 부모교육의 문제점
10. 유아교육기관을 포함한 우리나라 부모교육의 활성화 방안
Ⅲ. 결 론
참고문헌
- 본문내용
-
이러한 아버지의 참여가 반드시 부모가 함께 동시에 교육을 받아야 함을 전제로 하는 것은 아니다. 원칙적으로는 부모가 함께 받는 것이 바람직하다. 그러나 실제 부모교육 결과 어색하고 불편하며 효과적이지 못하다는 지적도 있다. 상호간의 의견에서의 불일치나 갈등이 노출되는 것을 꺼려 솔직하고 자유롭게 토론에 임하지 못한다. 또한 상대방에 대한 교육, 설득 때문에 서로 방어적, 논리적인 태도를 갖는 경우가 많고 자신의 행동이 변하는 속도에 비해 상대방에 대한 기대수준, 요구수준의 변화가 더욱 빨리 나타난다. 그러므로 동일 장소에서 동시교육은 재고할 필요가 있으며, 신혼부부나 임산부 부부들은 부모교육에 임하는 동기나 관점에서 서로 공감대가 형성되는 비율이 높기 때문에 동시교육이 무리가 없다고 볼 수 있다.
③ 조부모의 참여 확대
여성의 취업률 증가로 조부모들이 손 자녀를 돌보는 경향이 증가하고 이들에 대한 교육의 필요성이 대두되고 있으므로, 부모교육의 대상이 조부모에게까지 확대되어야 한다. 가조제도가 전통적인 확대가족에서 핵가족으로 변화하면서 훌륭한 대리부모 역할을 해오던 조부모의 “무릎학교”가 사라져 버렸다. 부모-자녀 간의 정서적 긴장관계에서 피신처 역할을 해주던 할머니의 치마폭도 사라져 버렸다. 오랫동안 계승해 오던 자녀양육의 전통적 모델도 없어졌다. 그러므로 조부모에 대한 교육은 전통사회의 양육 모델을 토대로 현대적인 감각을 구비한 이상적인 대리부모의 역할을 담당하게 함으로써 여성취업으로 인한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한 방편이 될 수 있다.
④ 자녀의 참여 확대
부모교육의 대상은 반드시 부모에게만 한정되는 것은 아니다. 지금까지의 부모교육의 대상은 자녀가 있는 부모가 대상이 되었으므로 부모교육은 예상보다는 치료적인 측면이 강조되고 있다. 그러나 자녀를 대상으로 하는 것도 필요하다. 자녀에 대한 부모교육은 후일 자신이 부모가 되었을 때를 대비하여 부모로서의 역할에 대한 이해를 도와줄 수 있는 예방적인 효과뿐만 아니라 현재 자기 부모와의 관계개선이나 의사소통 증진에 도움이 될 수 있다. 부모 역할의 어려움, 부모 자신의 발달과정에
- 참고문헌
-
김오남 저, “유아교육개론”
이연섭외 공저, “유아교육개론”
유가효 외, “보육학개론”
오영희 공저, “최신유아교육개론”
이연섭 외 공저, “부모교육”
이은화 공저, “유아교육개론”
이영석 , “최신유아교육학개론”
연미희 외 공저, “부모교육의 이론과 실제”
류운석 저, “유아교육기관 운영관리”
자료평가
- 괜찮았습니다.
좋은 자료 잘 봤습니다^^ - wy12***
(2009.09.20 17:28:30)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다문화가정에서의 언어 교육 방법
- 우리나라의 대표적인 공공부조인 국민기초생활보장법은 1999년 제정 이후 몇 차례 개정이 있었습니다 국민기초생활보장법의 제정 이후 개정 과정을 설명하고, 그 과정을 권리성(사회복지수급권) 측면에서 평가해 보시기 바랍니다
- 가족상담및치료 가족사정의 내용인 가족이 제시한 문제, 가족 체계적 맥락, 생활주기, 의사소통, 가족규칙, 자원과 강점 등을 적용하여 가족을 사정
- 4주차 2차시에서 청소년기의 발달적 특성 중 자아정체감에 대하여 학습하였습니다 청소년기의 발달에서 반드시 획득하여야 하는 개념이 자아정체감임에도 불구하고 우리 사회에서는 학업과 같은 사회문화적 요소에 의하여 자아정체감 확립될 기회가 부재하여 청소년들이 어려움을 경험하고 있습니다
- 본인이 관심있는 질병에 대한 기사나 유튜브 내용을 3가지 찾고 이를 요약하여 기술하시오 의료사회복지사의 역할 중 가장 중요하다고 생각하는 두 가지 요소와 그 이유에 대해 자신의 의견을 들어 토론하시오
- 인간성격이론의 방어기제에 대하여 기술하고, 자신이 자주 사용하는 방어기제의 실례를 들어보며, 방어기제가 어떻게 작용하고 있는지 구체적으로 예를 들어 서술하세요 방어기제의 개념 기재 방어기제의 종류 기재 방어기제를 사용하는 실제 사례를 통하여 방어기제를 사용하는 원인과 이유에 관한 분석 방어기제를 제어하기 위한 방안 제시
- 복지국가 유형과 특성에 대해 기술하고 우리나라는 복지국가 유형 중 어느 부분에 해당되는지 기술한 후
- 학교에서 근무하는 학교사회복지사와 전문상담사는 서로 다른 전문성을 가지고 학교구성원들과 협업해야함에도 불구하고 현장에서는 업무영역이 중복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학교사회복지사의 역할을 전체적으로 설명하고 학교사회복지사가 전문상담사와 차별되게 가지고 있는 전문적 역할에 대해 설명하시오
- 내가 현재 근무하고 있거나, 또는 근무하길 원하는 직업의 사업장에 대해
- 앞으로 다가올 미래에 펼쳐질 마케팅 환경의 특징에는 어떤 것들이 있는지 작성해보시오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