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놀이치료] 치료 레크리에이션, 놀이치료의 개념과 발달과정 및 목적과 기법 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7.11.13 / 2019.12.24
  • 12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목 차

서론

제1장 치료 레크리에이션
1.치료 레크리에이션의 정의
2.치료 레크리에이션의 목적.
3.치료 레크리에이션의 대상자

제2장 발달장애
1. 발달장애의 개념
2. 발달장애아의 특성
3. 발달장애아의 놀이

제3장 놀이치료
1. 놀이치료의 정의
2. 놀이치료의 목적
3. 놀이치료의 기법


정리

참고문헌
본문내용
1. 서론
중학교 1학년, 봉사활동 시간을 채우기 위해 우연히 갔던 장애인복지시설 “은광원” 그곳에서 한 언니를 만났습니다. 온몸이 마비되어 대소변도, 혼자서 밥도 먹지 못하던 언니, 팔다리 모두 쓸 수 없어 하루 종일 엎드려서 생활하고 휠체어에만 의존해야 했던 언니. 말도 제대로 하지 못하던 언니. 하지만 전 왠지 그 언니에게 정이 더 갔습니다. 아침마다 복지관가면 항상 제일 밝게 웃어주던 언니. 그래서 전 언니가 좋았습니다. 어느 날 언니와 놀다가 식당에 내려가기위해 언니를 휠체어에 앉혀야 했습니다. 하지만 중1이었던 제 힘으로 딱딱하게 몸이 굳은 언니를 휠체어에 태운다는 것은 정말 어려웠습니다. 몇 분 동안 봉사자가 없어서 혼자 낑낑대고 있는데 말도 제대로 하지 못하던 언니는 제게 “이슬아 미안해" 라는 말을 했습니다. 비록 몇 분 동안 힘들게 말했던 한마디지만 6년이 지난 지금까지도 언니의 말을 잊을 수 가 없습니다. 자기 때문에 힘들게 해서 미안하다 했던 사람, 지금도 아침에 복지관가기 힘들 때, 아이들이 말을 안들을 때 언니의 한마디를 생각합니다. 밖에 나가는 것이 싫다고 남들이 쳐다보는 것이 싫다고, 손가락질 받는 것이 싫고 이세상이 싫다고 했던 언니. 꼭 훌륭한 사람이 되어 장애인들이 마음 놓고 살 수 있게 도와달라고 했던 언니 내 인생의 진로를 바꿔준 그 언니에게 부끄럽지 않은 내가 되기 위해 언니의 미소를 지켜주기 위해 열심히 노력할 것입니다. 언니의 말 한마디에 그 많은 학교들 중 나사렛대학교 재활학부에 지원하게 되었고 당당히 합격했습니다. 열심히 공부해 꼭 훌륭한 사람 되어서 웃으면서 찾아갈 것입니다.
그리고 저는 지금 언니 덕분에 고등학교 1학년 때부터 인천 계양구에 위치한 “노틀담 복지관”에서 여름 겨울 씽씽 학교 선생님으로 활동하고 있습니다. 씽씽 학교란 발달장애 정신지체 장애인 초등학생 30명과 자원봉사 선생님 30명으로 구성되어 1:1 로 일주일간 버스타기, 박물관 견학 등 사회적응 훈련과 치료훈련으로 행해지는 캠프입니다. 초등학생이지만 정신연령은 3~4살 밖에 되지 않는 우리 아이들은 의사표현이 힘들어 울고 떼쓰고 심하게 자해하고 처음엔 많이 힘들었습니다. 하지만 그런 아이들에게 저는 때 묻지 않은 순수함을 배웠습니다. 거짓을 모르는 아주 맑고 깨끗한 아이들을 보며 특수교사의 꿈을 키웠습니다. 봉사활동을 하는 내내 몸은 힘들지만 마음만은 세상 모든 것을 가진 듯 뿌듯했습니다. 내가 아이들에게 가르치는 것보다 내가 우리아이들에게 배우는 것이 많았습니다. 그래서 지금까지 매번 방학 때만 되면 씽씽 학교로 가는가봅니다. 그렇게 어깨너머로 배운 아주 조금의 지식을 가지고 자연스레 치료 레크리에이션에 관심이 많아졌습니다. 그래서 이번 레포트 주제는 치료 레크리에이션 중 놀이치료로 정했습니다.
복지관에서 선생님들이 아이들에게 가르치는 것을 보면 ‘별거 아니네’ 하는 생각을 했는데 막상 레포트 쓰려고 자료 찾아보고 책 찾아보고 복지관 선생님들께 여쭤보고 했더니 생각보다 너무 어렵고 복잡하고 힘들었습니다. 앞으로 더 열심히 공부해서 저도 “노틀담복지관” 선생님들처럼 훌륭한 교사가 되고 싶습니다.
지금부터 그럼 치료 레크리에이션-정신지체 아동과 놀이치료에 대해 조사해보겠습니다.
참고문헌
참고문헌

- 치료레크리에이션 입문 : 채준안 저서, (인간과 복지)
- 재활레크리에이션론 : 유규종, 이수영, 이은석, 한용철, 우철호 저서, (양서원)
- 놀이치료학 : 김광웅, 유미숙, 유재령 저서, (학지사)
- 재활복지개론 : 김종인, 우주형, 이준우 저서, (인간과 복지)
- 놀이치료의 이론과 실제: 유미숙 저서 . (상조사)

- 한국 놀이치료 학회 : http://www.playtherapykorea.or.kr
- 한국 아동 치료놀이 교육센터 : http://www.kotheraplay.com

- 인천 계양구 “노틀담 복지관“ 아동팀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놀이치료]놀이치료의 의미, 놀이치료의 필요성, 놀이치료의 레크리에이션(레크레이션) 적용, 놀이치료와 집단놀이치료, 놀이치료와 놀이언어치료, 놀이치료와 아동 사례, 놀이치료와 놀이집단상담프로그램 분석
  • 치료와 놀이집단상담프로그램 분석Ⅰ. 서론Ⅱ. 놀이치료의 의미1. 정의2. 치료 목표3. 치료적 의의Ⅲ. 놀이치료의 필요성Ⅳ. 놀이치료의 레크리에이션(레크레이션) 적용1. 놀이를 통한 정신지체아의 운동 ․ 지각 지도 방법1) 대근육을 이용한 놀이 교육 프로그램2) 소근육을 이용한 놀이 교육 프로그램2. 정신지체아를 위한 구체적인 치료레크리에이션의 예Ⅴ. 놀이치료와 집단놀이치료Ⅵ. 놀이치료와 놀이언어치료1. 언어 및 의사소통 발달 수

  • [의학] 놀이치료의 개념의 성격
  • 놀이치료는 아니다. 하지만, 정신치료의 이론이나 기법을 일상생활에서의 대화나 대인관계에 응용하면 좋은 결과를 가져올 수 있는 것처럼, 놀이 및 놀이치료의 개념을 이해하고 그 개념을 실제 교육현장에서 응용하는 것은 아이들의 지도에 많은 도움을 줄 수 있다. 부모나 교사가 아동을 보다 효과적으로 지도하여 발달을 도와주며, 심하지 않은 정도의 문제 행동을 나타내는 아동의 행동지도에 도움이 되기 위한 목적으로 간략하게 놀이치료에 대한

  • [사회복지] 미술치료에 관하여
  • 치료로서의 미술 (Art as therapy)• 주로 아동을 대상으로 하고 승화를 중요하게 다루었다.• 미술작업과정을 통해 자신의 갈등을 배설하고 파괴적 에너지를 전환시키는 것에 주목하여 미술창작 자체로 치료적인 효과를 보인다는 것을 주장했다.3) Ulman (1992) : 통합적 입장• 미술치료를 독립된 분야로 발달시킴• 정신분석적 틀 내에서 인간의 내적 갈등과 승화의 중요한 두 개념을 도입하고 앞의 두 사람이 치료나 미술 쪽에 치우친 점을 지적하고 통

  • 원예치료 미술치료의 실제 및 이해
  • 치료의 개념 및 특성을 중심으로 살펴보고, 그리고 매체의 특성을 구체적으로 파악함으로써 미술치료에 대한 이해를 돕고자 한다.1.미술치료1) 미술치료의 개념미술치료의 궁극적인 목적은 심신의 어려움을 겪고있는 사람들을 대상으로 하여 그들의 미술작업, 다시 말하면 그림이나 조소, 디자인기법 등과 같은 미술활동을 통해서 그들의 심리를 진단하고 치료하는 데 있다. 미술치료는 회화요법, 묘화요법, 그림요법이라고도 하며, 음악치료, 놀이치

  • [사회과학]치료레크리에이션
  • 레크리에이션과의 만남은 필요한 것이 확실하다. 물론 사회체육과 레크리에이션의 필요성이 우리의 건강한 생활을 만든다.이것은 본질적인 행복, 창조력, 성취감, 그리고 삶을 만족하기 위한 삶의 불구자에게 치료사회체육 및 레크리에이션을 통하여 개인의 발달과 신체적, 감정적, 사회적, 지적인 것을 발달시킨다. 이러한 개념에서 사회체육은, 육체적 활동의 건강으로서 치료사회체육이라 할 수 있으며 또한 치료레크리에이션으로 함축된다. 치료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