선거 때마다 우리는 정당간의 입장 차이를 사뭇 느끼곤 한다. TV 토론을 보아도 열린 우리당이나 한나라당 또는 민주노동당의 정책이 얼마나 다른가를 알 수 있다. 각 정당이 추구하는 사회의 모습도 다르고, 세계를 바라보는 시각도 다르기 때문에 그것을 실현하는 정책이 다르다는 것은 당연한 것이다. 흔히 일본이 우리 나라를 비판할 때 우리 나라는 편을 갈라서 싸우는 걸 좋아해서 정당간의 당파싸움도 이득이 없는 논쟁으로만 여기는 경우가 많다. 내가 지금까지 느낀 우리 나라의 정치 현황도 조금은 그에 동의 하지 않을 수 없다. 대선 때마다 방영되면 정책토론회를 되돌아보자면 정책 제시나 그에 대한 논쟁보다는 색깔 논쟁이나 책임 떠넘기기에 급급한 모습이 선하기 때문이다. 그러므로 이번 레포트에서는 우리나라의 정당들 간에는 과연 정책적 차이가 있는 것인지 그렇다면 정책적 차이는 어떤 이유에서 생기게 되는 것인지에 대해 알아보고자 한다.
간투자를 구축시킬 수 있으며 또한 조세나 부채, 인플레이션 등을 통해 조성되는 공공투자 재원은 민간부문이 이용할 수 있는 자원을 감소시켜 민간투자 활동을 위축시킴으로써 성장을 저해할 수도 있다. 이러한 구축효과는 공공투자를 감축시키고 민간투자를 증가시키는 정책적 목표를 정당화 해주는 논거가 된다.최근의 몇몇 연구가 제시하는 것처럼 만일 성장에 미치는 두 가지 투자의 효과에 차이가 존재한다면 이는 적어도 두 가지 면에서 중요
과연 성공적인가? 많은 나라들에 권위주의 정권이 다시 들어서거나 이슬람주의자가 집권하고, 내전과 테러공격이 지속되어 민주주의와 거리가 멀어 보인다. 물론 민주주의로 나아가는 과정일 수 있지만, 북한에 이와 같은 결집력이 형성되기 어려워 보인다. 북한은 식민지 해방 후 사회주의체제로 들어서 이미 백 년 가까운 시간 동안 자유롭게 개인의 의견을 표출해보지 못했고 이 의견이 사회적 담론으로 형성되는 것을 경험하지 못했다. 또한 정성장
정당사를 돌이켜 볼 때, 영국, 미국 등 선진 민주국가의 정당과 같은 근대적 의미의 국민정당이 실질적으로 존재해 온 것 같지 않다. 국민들은 정당정치 대신 특정인물을 중심으로 한 파벌정치를 보아 왔으며, 최고권력자 및 그 정치권력에 의해 창당되고 그 권력자와 운명을 같이하는 정당들, 그리고 정책이나 이념면에서 여․야간의 근본적인 차이가 없는 정치 현실을 보아왔다. 특히 선거시의 금권정치의 난무, 공천과 관련된 당내의 분규와 파벌정
차이(2) 관습헌법의 확인과 헌법의 창설(3) 헌법재판소의 민주적 정당성7. 소결 - 헌법기관으로서의 헌법재판소Ⅶ. 수도이전과 관련되어 논의되는 여러 가지 현실적 문제점1. 수도이전은 모든 사항과 관련된 중심부 이전의 문제 2. 수도이전과 지역균형발전이 과연 논리관계가 있는 걸일까?3. 수도이전보다 국제경쟁력 있는 거점도시 건설이 보다 시급하다.4. 수도이전에 따른 손익분석5. 수도이전은 좀 더 신중할 필요가 있다6. 후속대책-행정중심
간의 위화감을 축소해야 하고 비정규직 노동자들의 노동환경 개선과 그들의 고용상태를 법적인 제도로 보호해 주어야 한다.각 개인적 차원의 노력과 정부적 차원의 해결 방안이 함께 이루어지는 사회적 분위기가 조성된다면 우리는 풍요와 평등이라는 두 갈래 길을 함께 걸을 수 있을 것이다. 이렇듯 자본주의의 피폐점을 극복하고 대안을 찾아나가는 것이 우리 시대의 사명이 될 것이다.-참고문헌(Bibliography)∙ 맨큐의 경제학 3판-김경환,김종석 옮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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