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문화, 경영] 한미FTA에 따른 부정적 사업의 대응전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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하고 싶은 말
파포를 이용하여 표도 그려넣고 목차도 파포로 이쁘게 작성하였습니다.
많은 이용 바랍니다.
목차
<선정동기>
<산업소개>
<마케팅전략>
1. stp분석
2. swot분석
3. 마케팅믹스전략
4. 마케팅 전략
5. 광고전략
<결론 및 나아갈 방향>
본문내용
FTA란? Free Trade Agreement의 약자로서 자유무역협정이라는 뜻이다. 이건 두개의 국가가 단독으로 경제협정을 맺는 것을 말한다. FTA를 맺은 두 나라는 협 상에 따라 달라지긴 하지만, 폭넓은 영역을 서로 개방하게 되는데 최근 우리나 라와 협정을 맺은 미국은 무척 다양한 영역을 개방하려하는 이른바 "포괄적 경제 통합 협정"의 선두주자라고도 할 수 있다.
정부는 그동안 개방화와 정보화라는 세계적 흐름에 능동적으로 대처해 나가기 위해 주요 교역 상대국들과 동시다발적으로 FTA를 추진해 왔다. 그 결과 “한-칠 레 FTA"를 성공적으로 체결해 남미 진출의 교두보를 확보했고, 싱가포르와 FTA를 체결해 발효 되었으며, EFTA와 아세안과는 협상을 타결하였다.
최근 우리나라는 세계 경쟁력을 더욱 폭넓게 높이기 위해 “한미FTA”를 체결하 였다. 이를 통해 캐나다, 멕시코, 인도와도 협상을 진행하고 있으며, 남미 공동시 장에도 진출하기 위해 공동연구를 진행하고 있다.
한미 FTA로 인해 얻어지는 긍적적인 면과 부정적인 면이 상호 대립하고 있는 가운데 대외적으로 의견이 달라지고 있다.
한미 FTA가 국익 전반에 미치는 영향을 살펴보면 다음과 같다.
한미 FTA가 체결되면서 종합적으로 무역규모가 커지고 소비자의 후생복지가 증 대될 것이다. 세계 10위권의 경제국으로 성장한 한국경제는 연평균 성장률이 1990년대 7.7%에서 2005년 4.0%로 감소하는 등 성장동력이 약화되고 있었다. 이 런 한국 경제의 지속적 발전을 위해 신 성장동력을 확보하는 일이 시급하다.
기대 효과를 크게 5가지로 보면 아래와 같다.
① 미국이라는 세계 최대시장을 안정적으로 확보한다. 관세∙비관세 장벽을 철폐 해 거래비용을 줄이고 통상마찰을 완화해 수출이 늘어난다.
② 생산∙고용∙교역이 늘고, 산업효율성이 높아진다.
③ Global Standard가 정착되고 서비스 부문의 경쟁력이 향상되어 경제∙사회 시스템이 선진화된다.
④ 싼 가격, 소비자 선택 폭 증대 등으로 국민 삶의 질이 높아진다.
⑤ 안보리스크가 완화되고 대외신인도가 제고되어 외국인 투자가 증대됩니다. 이는 고용과 생산성 증대를 가져옵니다.
그러나 부정적인 측면도 간과할 수는 없다. 농업 분야와 축산 분야, 오렌지 등
일부 과수 품목에 피해가 예상되고 있다. 제조업도 다 이익을 보는 것은 아니다. 정부는 피해 분야에 대해서는 ‘개방은 최소화하고 이행기간은 장기화’하는 협상 전략을 마련하고, 협상 결과에 따른 보완대책을 충실하게 마련하겠다고 한다.
그러나 말뿐인 이런 대책아닌 대책으로 인한 피해보는 산업에 종사하는 사람들 의 현실은 막막한 실정이다. 이런 어려운 산업에 종사하는 사람들이 FTA에 맞서 어떤 마케팅을 펼쳐나가야 해야 하는지 알아보고자 한다.



FTA로 인해서 피해를 보게될 농축산업에 대한 산업현황과 실제 처하게 될 상 황을 예상하고 분석해 봄으로서 어떻게 대비해야 할지 연구 할 것이다.
현재 우리나라의 농축산업을 세분화 해 SWOT분석으로 통하여 어떠한 마케팅 믹스 전략을 사용해야 할지 알아 볼 것이다.
보다 세부적인 마케팅 전략을 생각해보고 마지막으로 마케팅커뮤니케이션 중에 서 어떻게 사람들에게 알리고 홍보해야 할지 조사 할 것이다.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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채수명, 창조적인 마케팅 전략 38가지, 한국경제신문사, 1996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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