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자동차 인도진출 성공마케팅 전략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7.11.12 / 2019.12.24
  • 8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est1est2est3est4est5 1(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현대자동차의 국제화 마케팅 전략으로 인도진출에 대하여 상세히 조사 분석한 에뿔 조별 보고서 입니다. 조원들 모두 좋은 평가 받았습니다.
내용, 구성 도 좋구여 표와 그래프도 첨부하여 이해도를 높였습니다.
자세한것은 목차 참고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좋은결과 있으세요~
목차
1. 현대자동차의 인도진출 개요

2. 인도진출 상황 분석
(1) 시장 분석
(2) 경쟁자 분석

3. 마케팅 및 진출전략
(1) 입지 선정
(2)투자전략
(3)가격전략과 차별화전략

4. 시장불안요인

5. HMI의 성과

6. 향후 발전방향
본문내용
1. 현대자동차의 인도진출 개요
● 1996년 5월 인도 타밀라두 첸나이 지역에 단독법인 HMI 를 설립하고 4억 달러를 투자 하여 98년 5월 공장을 완공
● 1998년 10월 상트로를 양산 및 판매하기 시작하여 3년도 되지 않은 2001년 6월 총 20만대 생산을 돌파하는 성과를 기록
● 상트로는 소형차 시장의 25%를 차지하여 2000년 6월부터 판매 1위를 고수하고 있으며, 1999년 10월부터 판매를 개시한 액센트도 중형차 시장의 23%를 차지하여 포드의 아이콘과 판매 1위 경쟁
2. 인도진출 상황 분석
(1) 시장 분석
- 1991년 라오 집권, 연평균 경제성장률이 6-7%로 성장
- 세계에서 두 번째로 많은 인구 거주(9억)
- 실질구매자는 총 인구의 20%선으로 한정된 시장
- 인도는 실질구매력 평가기준으로 보면 세계 제4위의 국가
- 저임금노동력이 풍부
- 영어를 공용어로 사용하는 이점
- 서남아시아와 중동지역 수출거점
- 다수의 경쟁업체
(2) 경쟁자 분석
①Maruti udyong
- 83년 인도정부와 일본이 스즈키사가 합작투자로 설립
- 처음 시장진입시 시장의 80%를 점유, 현재까지 1위 고수
- 저가 경차시장을 공략해 인도의 국민차라는 확고한 포지셔닝 전략
- 최근 현대나 델코의 진출로 점유율이 감소 신모델 신기술 개발의 미흡
- 현재 시장 규모면에서ㅓ 현대 자동차의 가장 큰 경쟁자로 인식
② TELCO
- 2000년 1월 승용차 사업을 분리 인디카를 개발하여 인도시장 진출
- 현대와 함께 마루티를 위협, 기술적인 면에서 현대의 가장 큰 경쟁자로 인식
- 인디카를 기초로 스테이셩 웨건등의 신차 개발
③ Daewoo
-1995년 7월 7만 2천대생산규모의 현지공장을 건설 인도시장 진출
-현대에 비해 시장 진출은 늦었지만 2000년 8.1%의 시장 점유, 급속 성장
-같은 국내 기업으로 비슷한 기술수준과 마케팅 전략으로 현대를 위협
3. 마케팅 및 진출전략
(1) 입지 선정
- 역사상 최대 규모인 총 4억 달러를 투자 65만평의 부지 확보
- 연간 40만대 규모의 종합자동차공장 입지
- 뭄바이, 뉴델리, 캘커타, 첸나이 등 4개 지역의 입지조사
- 타밀라두 첸나이에 HMI(Hyundai Motor India) 설립
(2)투자전략
▢ 단독투자
- 현지상황
- 현지 합작 파트너들의 무리한 지분요구(51%이상)
- 외국인 투자비율 최고한도 51%로서 단독투자 불가능한 상황
- 상황극복
- 10만대 이상의 대규모 투자 약속
- 엔진 트랜스미션 공장 건설
- 부품의 현지화율 4년내 70% 상승
- 역사상 최초의 단독투자 허가
자료평가
  • 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
  • 생각 보다 좋지는 않네요
  • 51480***
    (2017.09.29 12:45:17)
회원 추천자료
  • 현대자동차 해외시장 진출 성공요인, 현대자동차 마케팅, 현대자동차 현지화, 국제마케팅, 현대자동차 마케팅전략, 성공요인 분석(PPT)
  • 진출배경, 진출전략, 진출성과> 환경분석, 시장특성 분석> 마케팅 - STP, SWOT, 4P 분석(2) 미국 > 진출배경, 진출전략, 진출성과> 환경분석, 시장특성 분석> 마케팅 - STP, SWOT, 4P 분석(3) 인도> 진출배경, 진출전략, 진출성과> 환경분석, 시장특성 분석> 마케팅 - STP, SWOT, 4P 분석결론 - 문제점 및 향후나아갈 방향 > 해외시장 성공요인, 전략> 해외시장에서의 문제점 분석> 향후 개선방안 및 전망분석> 시사점COTENTS서론연구목적, 배경현대자동차는

  • [국제마케팅] 현대, 기아 자동차의 마케팅 성공과 실패 사례
  • 현대 자동차의 유럽 시장에서의 성공요인3). 현대자동차 -EU FTA에 따른 기대 효과4). 현대차의 유럽시장 점유율 및 현황5). 현대자동차의 서유럽 판매 현황(3) 인도진출 사례분석1). 현대자동차의 인도 진출2). 인도 자동차 시장에 진출한 기업들의 진출현황3). 현대자동차의 인도 시장에서의 성공4). 현대자동차의 향후 과제(4) 중국진출사례분석1). 2001년 이후 중국자동차 시장의 현황2). 현대기아차의 중국시장진출3). 마케팅 전략4). 성과5). 중국시

  • [무역경영론] 대우자동차의 인도진출
  • 자동차의 인도시장 진출 1.인도진출의 배경2.진출전략(1)진출 전략의 특징(2)SWOT 분석3.진출의 과정(1)DCM도요타 인수(2)중형차‘씨에로’의 예약판매 성공(3)빗나간 시장예측(4)경영전략의 수정Ⅴ. 실패 요인- 시장예측의 실패 1.열악한 사회간접 자본2.미비한 인도정부의 경제개혁3.기대만큼 높지 않았던 중산층의 구매력4.인도 시장의 특성을 무시한 기업 전략Ⅵ. 경쟁기업과의 비교 1.인도 현지 자동차 기업(1)Maruti udyong(2)TATA MOTORS (TELCO)2.현대

  • 현대기아자동차의 마케팅 성공과 실패사례
  • 현대 기아 자동차의 마케팅 성공과 실패 사례목차1. 현대 자동차 해외진출 마케팅 사례분석(1) 미국진출 사례분석(2) 유럽진출 사례분석(3) 인도진출 사례분석(4) 중국진출사례분석2. 기아자동차 해외진출 마케팅 사례분석(1) 미국진출 사례분석(2) 유럽진출사례분석3. 국내 자동차의 수출시장과 비중4. 미국 빅 3 자동차의 위기와 회생가능성1) 현대 미국진출 사례현대자동차 미국시장 수출 차량 및 결과 현대자동차 미국 알라바마 진출

  • [국제경영] 현대 자동차 사례
  • 글로벌 경쟁 시대에 발 맞춘 현대 자동차의 인도에 진출에 대해 사례 분석을 하였다. 현대자동차는 직접투자를 통해 제품가격과 마케팅전략을 통제할 수 있어 보다 큰 수익을 올릴 수 있었다. 또한, 기업의 내부, 외부 요인에 의해 해외직접투자를 선택하였고 현지 생산을 통해 제품의 현지화와 소비자지향 등을 위해 노력하였다. 이에 대해 밑에 문제들을 통해 더 자세히 사례를 분석해 보았다. 1. 신흥 시장으로서 인도 시장이 미국이나 유럽과 같은 선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