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통합교육] 통합교육지원을 위한 장애유형에 따른 교수 전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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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목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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통합교육지원을 위한 장애학생 학습 지원
1. 장애의 기본적인 이해
2. 장애 정의 및 분류
(1) 시작장애인
(2) 청각장애인
(3) 지체장애인
(4) 뇌병변장애인
(5) 언어장애인
(6) 안면기형장애인
(7) 신장장애인
(8) 심장장애인
(9) 간기능장애인
(10) 호흡기장애인
(11) 장루장애인
(12) 간질장애인
(13) 정신지체인
(14) 정신장애인
(15) 발달장애인
3. 장애학생을 위한 교수에 대한 이해
(1) 강의관련 필수사항
1) 담당 장애학생의 이해와 상담
2) 동일한 기대
(2) 출석
(3) 수업운영
1) 좌석 배치
2) 강의
(4) 노트필기
(5) 시험 및 평가
(6) 비밀보장
4. 장애유형에 따른 교수 전략
(1) 시각장애학생을 위한 교육지원
(2) 청각장애학생을 위한 교육지원
(3) 지체장애학생을 위한 교육지원
(4) 학습장애학생을 위한 교육지원
(5) 기억장애학생을 위한 교육지원
(6) 행동 장애학생을 위한 교육지원
(7) 정서장애 학생을 위한 교육지원
(8) 언어장애학생을 위한 교육지원
5. 보장구 및 학습지원기자재의 이해
(1) 보장구의 개념
(가) 지체장애인용 보장구
(나) 청각장애인용 보조기구
(다) 시각장애인용 보장구
(2) 학습지원기자재의 이해
(가) 장애영역별 학습지원기자재
(나) 컴퓨터 사용 보조 기구
(다) 지체장애인용 학습지원기자재
(라) 시각장애인용 학습기자재
(마) 청각장애인용 학습지원기자재
- 본문내용
-
통합교육지원을 위한 장애학생 학습 지원
장애에 대한 이해와 교수전략
1. 장애의 기본적인 이해
장애인의 정의를 다음과 같이 기능장애, 능력장애 혹은 기능저하 그리고 사회적 불리로 나누었다.
(1) 기능장애
생물학적 장애로 기능의 감소를 가져다 준 영구적 또는 일시적인 병리적 상태
예) 시각장애, 청각장애 등
(2) 능력장애 혹은 기능저하
일반적으로 장애인을 말하는 것으로 생상적인 일상생활을 영위함에 있어서 기능적 능력의 감소, 이것은 정신적ㆍ신체적 손상의 결과일 뿐만 아니라 그 상태에 대한 개인의 적응 결과
(3) 사회적 불리
선천적 또는 노령, 질병 사고 등으로 인하여 그 신체적ㆍ정신적 상태가 일시적 또는 영구적으로 손상되어 그 결과 독립 생활, 교육, 취직 등이 저해되고 있는 상태
장애의 개념, 범주 등에 대하여 ICIDH-2로 개별적, 사회적 모델 개념의 차이로 다음과 탄이 새롭게 설명하고 있다.
손상유형활동참여상황요인기능의 수준신체
(신체의 부분)개인
(전체로서의 개인)사회
(사회와의 관계)환경적 요인
(기능상의 외부적 영향)
개인적 요인
(기능상의 내부적 영향)특징신체기능, 신체구조개인의 일상 활동상황에서의 관련신체적, 사회적 태도의 세계의 형태긍정적 측면기능적, 구조적 통합활 동참 여촉 진자부정적 측면손 상활동제한참여제한장벽, 어려움
즉, 장애라는 현상을 질병, 종양, 건강조건 등에 의해 직접적으로 야기된 ‘개인’의 문제로 간주하는 것이 개별적 모델로서, 개인의 장애‘문제’에 그 핵심을 두고, 이러한 문제의 원인이 장애가 발생시키는 근본적인 제한 혹은 심리적인 상실에 기인된다고 보고 있다. 반면 사회적 모델은 장애현상을 장애를 가진 사람의 사회통합이라는 관점에서 ‘사회적인’ 문제로 간주하여, 장애는 개인에게 귀속된 것이 아니고 사회적 환경에 의해 창조된 조건들의 복잡한 집합체로 보는 것이다. ICIKH-2에서 제시된 정의에 의하면, 손상은 신체구조나 물리적, 심리적 기능상의 상실이나 비정상성을 의미하는 것으로 이러한 기능상의 제한, 신체 혹은 신체의 부분의 기본적인 기능을 수행하는데 따르는 불능을 말한다.
활동/활동제한은 개인적 수준에서 기능의 범위와 본질로서 일상생활과 관계된 개인의 활동을 다룬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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