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특수교육] 재활교육의 방법과 교육의 중점 및 방향 그리고 우리나라 특수교육의 발전 과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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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차 례
title : 재활교육, 무엇이 문제인가?
1장 - 재활교육의 본질과 이해
1. 중증 장애 학생의 교육 목적 : 최근 동향
2. 장애학생 교육을 위한 법령

2장 - 재활교육의 방법
1. 제7차 특수학교 교육과정
2. 교육 재활 프로그램
※ 도자공예 재활교육

3장 - 재활교육의 방향
1. 중증 장애인을 위한 서비스 전망 : 오늘과 내일
2. 기타 행ㆍ재정 지원 확대
3. 우리나라 특수교육의 발전 과제
※ 치료교육활동 교육과정
본문내용
1장 - 재활교육의 본질과 이해
1. 중증 장애 학생의 교육 목적 : 최근 동향
중증 장애인이 사회에 통합되고자 한다면, 그들은 만족스런 삶을 지탱하는 데 필요한 기술들을 개발해야만 한다. 교육의 목적은 미래의 사회생활을 위해 준비하는 것이므로, 학교에서는 중증 장애 학생들이 사회생활을 하는데 필요한 기술을 개발시킬 수 있도록 도와주는 것이 기본적인 책임이다. 이와 같은 관점은 놀라운 변화이다. 왜냐 하면 일상생활 기술은 교실에서만 이루어지는 것이 아니라 지역 사회 환경에서도 이루어질 수 있기 때문이다. 중증 장애 학생들이 장차 지역 사회에서 살아나갈 준비를 하기 위해서는 공립학교, 더 정확히 말하면 일반 학급에서 교육을 받아야 한다.
독립적인 생활을 위해 학생들을 준비시킨다는 목적은 지나친 욕심일지도 모른다. 우리들 중 엄격한 의미로서의 독립적인 생활을 영위하는 사람이 과연 몇 명이나 되는가? 우리는 일반적인 지역 사회 서비스에서부터 사회적 서비스 기관에 이르기까지 많은 서비스에 의존하며 살아간다. 독립성이란 활동의 범주와 다른 사람의 도움을 받지 않고 살아갈 수 있는 시간의 비율에 따라 측정되는 상대적 개념이다. 그것은 환경의 요구에 따라 달라진다. 그리고 이러한 요구들은 변화하며, 우리는 매일 그 요구들에 부응하기 위해 노력할 뿐이다. 독립적 생활의 개념은 단순히 자기 의존의 범주를 뛰어넘는다. 중증 장애 학생들에게 독립적 생활을 준비시키는 목적은 일반인들처럼 단순히 지역 사회에 접근시키는 것만을 의미하는 것이 아니라, 그들이 지역 사회에 의존하는 것을 줄여 주는 것도 포함한다. 독립적인 삶을 위해 준비를 잘 하면, 중증 장애인들도 서비스를 덜 받으면서 덜 제한적인 환경에서, 다시 말하면 좀더 정상적인 환경에서 살아갈 수 있을 것이다. 독립적인 생활, 즉 자활은 다른 사람들에 대한 의존을 줄이는 활동과 질적 수준이 높은 환경에 접근시키는 활동을 포함ㅎ나다. 자활을 증진시키기 위한 노력은 그 범주가 매우 넓다. 예를 들어, 집단 가정에서 남에게 덜 의존하면서 살아가도록 가르치는 것에서부터 감독을 받지 않는 아파트에서 혼자서 살아가도록 가르치는 것에 이르기까지, 감독을 덜 받으면서 일을 하도록 가르치는 것에서부터 경쟁적 고용에 배치하여 감독 없이
참고문헌
출처 : 윤점룡 외 12인, 『장애학생의 이해와 교육』, 학지사, 200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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